Login

영화와 음악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7-04-02 00:00

인간의 지난 역사를 돌아보면 무척 재미있는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17세기까지 음악은 민중음악과 궁중음악으로 철저히 나뉘어 제각기 발전해 왔다. 이후, 18세기에는 '시'가 민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어 문화의 중심에 섰고, 19세기에는 프랑스혁명 이후 계급의 차이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활자가 더 이상 지도층이 아닌 일반 서민들에게도 허용됐고 이에 힘입어 소설 등의 문학이 여가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것이 되었다. 근대에 들어와서는 산업화를 통해 문명이 급성장하면서 20세기 시네마라고 불리는 영화가 탄생하고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대중문화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시네마' 속에는 그 동안 인류대중문화에 존재했던 음악, 그리고 시와 소설 등 문학의 요소들이 모두 들어있어 무척 흥미롭다.

많은 영화들 중 음악을 소재로 한 작품이 무엇이 있을까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자. 모짜르트의 일생을 그린 '아마데우스'를 빼고는 얼른 생각이 나질 않는다. 음악을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가 많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소설이 영상화 된 것이 영화라고 쉽게 가정했을 때, 스토리는 갈등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음악이라는 소재로는 갈등구조가 쉽게 나오질 않는다. 그래서 남녀간의 사랑 또는 어떤 적과 싸워서 지고 또 이기는 그런 내용의 영화가 대부분인 것이 사실이고 이런 다이나믹한 갈등구조의 영화를 통해 늘 감동하는 것이 아주 일반적이다. 그러나 자세히 찾아보면 '아마데우스' 외에도 우리가 잘 아는 '사운드 오브 뮤직(Sound of Music)' 이나 '모 베터 블루스(Mo Better Blues)' 등의 영화들이 있다. 앞으로 글을 써나가면서 이야기하겠지만, 그것이 가지고 있는 갈등구조는 일반적인 것과 다소 차이가 있어 음악을 소재로 한 영화를 보는 것이 무척 흥미로울 때가 많이 있다.

지난 '목적' 이라는 주제의 글에서 여러 번 설명했지만, 음악이 없는 영화는 상상할 수 없다. 사랑을 다룬 영화에 마음을 울리는 음악이 없으면 그리 달콤한 사랑이야기를 그릴 수 없고, 전쟁영화에서 긴장감이 흐르는 배경음악이 없다면, 특히 공포영화에서 소름끼치는 음악과 효과음이 없다면 정말 영화 볼 재미가 없을 것이다. 영화음악이라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만든 음악과는 아주 큰 차이가 있다. 영화음악은 작품에 대한 이해는 물론 작가와 감독의 취향, 더 나아가 배우의 이미지와 연기 스타일 등 많은 것을 파악해야 하는 아주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같은 음악임에도 불구하고 영화음악을 만드는 사람과 일반적인 음악가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고 이 차이점을 아는 것도 음악과 영화는 물론 또 다른 예술의 세계를 즐기는 아주 좋은 것이라 생각한다.

이번 주부터는 음악을 소재로 한 영화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 영화음악에 관련된 많은 이야기를 몇 주간 이야기해볼까 한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영화음악과 영화효과음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 것 같다. 영화와 영화음악전문가는 아니지만, 필자가 알고 있는 것과 경험한 것을 여러분과 같이 나누면서 또 다른 세계의 음악과 예술을 서로 경험하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길 나름대로 기대한다.

이 상 준
intothejazz@paran.com
blog.paran.com/intothejazz



이상준 음악칼럼
이상준 글쓴이는 미국 버클리음대에서 재즈작편곡을 전공했고 캐필라노 음대에서 재즈기타 전공 및 Linda Falls 교수의 이론 및 청음 조교로 일했다.
이후, UBC사범대를 거쳐 현재 재즈기타리스트, 작편곡활동 그리고 South Delta Secondayr School과 English Bluff Elementary School에서 음악교사로 재직했다.
현재는 미국 뉴저지주 Paul Pope School에서 음악교사로 있고 NYU대학원 함께 뉴욕에서 음악활동 중이다.
  칼럼니스트: 이상준 | Web: www.jonleemusique.com
  • John Wilkins (Berklee),Randy Johnston (NYU), Jared Burrow
  • 마이스페이스: www.myspace.com/jonleemusique
  • (SFU & Univ of Oregon) 사사
  • 블로그: blog.paran.com/intothejazz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