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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왕 삼 매 론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6-02-06 00:00

여섯 가지 실천사항 곧 육바라밀 중 인욕(참음)과 관련한 글로 그 유명한’보왕삼매론’을 음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더 나가기 전, 잠깐 살펴보고 지나간다.

1.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로써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서 양약을 삼으라"하셨느리라.

2.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리라.

3.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리라.

4.수행하는데 마(魔)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리라.

5.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꺾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리라.

6.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서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리라.

7.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덕을 베풀면서 과보(果報)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을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9.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서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10.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와 같이 막히는 데서 도리어 통하는 것이요,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는 것이니, 이래서 부처님께서는 저 장애 가운데서 보리도를 얻으셨느니라. 저 앙굴리마라와 제바달다의 무리가 모두 반역된 짓을 했지만 우리 부처님께서는 모두 수기(授記)를 주셔서 성불하게 하셨으니, 어찌 저의 거슬리는 것이 나를 순종함이 아니며 저가 방해한 것이 나를 성취하게 함이 아니리요.
 요즘 세상에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만일 먼저 역경에서 견디어 보지 못하면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해서 법왕의 큰 보배를 잃어버리게 되나니 이 어찌 슬프고 슬프지 아니하랴!

우리에게 용기를 주는 좋은 말이다. 그러나 여기서 또 다시 물어보고 싶다. 참는다고 해서 무조건 모든 것을 참아야 하는가? 개선하거나 개혁할 의지를 무조건 버려야 하는가? 하는 질문이다. 여기에 대한 대답으로 신학자 라인홀드 니버가 했다고 하는 다음 기도가 많은 것을 시사한다고 본다.

“하느님, 
제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은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의연함을 주시고,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꿀 수 있는 용기를 주시고,
그리고 [바꿀 수 없음과 있음] 둘을 분간할 수 있는 지혜를 허락하소서."
(God, grant me the serenity
to accept the things I cannot change;
Courage to change the things I can;
And wisdom to know the difference.)



오교수의 속담풀이
오교수의 속담풀이.
  칼럼니스트:오강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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