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낙타 세 마리

박정은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24-03-08 10:48

박정은 / 사한국문인협회 밴쿠버지부 회원

 

복권이 윷놀이 상품으로 걸렸다구정을 맞아 주유소에서 일하는 한국인 직원들과 모여 윷놀이를 하는데남편이 복권을 상품으로 건 거였다주유소에서 복권을 팔기만 했지난 한 번도 복권을 사본 적이 없었다딱히 복권에 욕심은 없었지만그래도 기왕에 하는 윷놀이 열심히 해보지 싶었다열성껏 윷을 던진 결과 결국 몇 장의 복권이 손에 들어왔고난 그걸 받자마자 긁어봤다그런데 당첨 방법이 복잡해 얼마가 됐는지는 알 길이 없었다그래서 보통 주유소에서는 손님이 복권을 가져오면 스캔으로 찍어 얼마가 됐는지 확인한다고 했다당장 옆에 스캔이 있는 것도 아니고직원에게 물어물어 분석해 본 결과 15불이라는 당첨 금액이 나왔다너무 신이 난 나는 복권을 쳐들고 남편을 향해 외쳤다. " 15불 됐어!" 그러자 남편이 콧방귀를 끼며, "내일 스캔해 봐서만약에 네가 15불이 됐으면 내가 20불 얹어준다."라고 자신있게 말했다왜 내 말을 안 믿냐고 강력히 항의하는 내게 남편이 던진 한마디, "넌 낙타 세 마리잖아~." 난 그 말과 함께 바로 꼬리를 내리며 찌그러졌다그럴 수밖에 없는 게 낙타 세 마리와 얽힌 나의 복권 이야기는 이러했다.

 


옛날 한국에는 주택복권이라는 게 있었다. TV를 통해 방영되는 복권 추첨은 돌아가는 숫자판을 화살로 쏘아 나온 여러 개의 숫자가 정확히 일치하면 당첨되는 방식이었다복권이라고 하면 정말 그것밖에 모르고 살던 시절이었다그런데 어느 날 즉석 복권이라고 하는긁는 복권이 새로 등장했다하지만 그런 게 나왔다고 말만 들었지한 번도 사본 적이 없었기에 난 그게 어떻게 당첨되는지는 전혀 몰랐었다여하튼 그때가 서울대학병원에서 한참 간호사로 일할 때였다아침 7시에 출근해 평소처럼 근무하는데내게 환자 인계를 해주고 방금 퇴근했던 나이트 간호사에게서 전화가 걸려 왔다전화를 받은 내가 "안 자고 왜 전화야?"라고 묻자마자나이트 간호사인 A가 무척 흥분한 목소리로 외치듯 내뱉었다.

 

"박 쌤~! 나 복권 당첨됐어~!"

 

"진짜무슨 복권?"

 

"그 긁는 즉석 복권 있지내가 방금 그걸 긁었거든근데 이게 그림이 똑같은 게 세 개 나오면 당첨인데낙타가 세 마리 나왔어~."

 

날아가는 듯한 그녀의 목소리만 들어도 A가 지금 방방 뛰고 있다는 걸 난 금방 알아챌 수 있었다.

 

"정확해?"

 

내가 되묻자제발 자기 좀 믿어달라는 식으로 그녀가 거의 울부짖듯 외쳤다.

 

"그래~. 낙타가 세 마리 나왔다니까."

 

그녀의 외침으로 봐선 복권 당첨이 거의 확실시되는 상황이었지만그래도 난 이럴수록 더 신중해야 한다는 생각에 호흡을 가다듬으며 A에게 다시 물었다.

 

"낙타가 세 마리 나왔어도이게 암컷과 수컷으로 살짝 다를 수 있거든그러니까 정확히 다시 한번 봐봐."

 

내 말에 한참을 살펴보던 A가 여전히 흥분한 목소리로 다시 외쳤다.

 

"암컷인지 수컷인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아무리 봐도 그림이 똑같아."

 

"그래그러면 이건 당첨이 확실한데근데 낙타 세 마리면 돈을 얼마나 주는 거야?"

 

"나도 그걸 모르겠어그래서 전화했어낙타 세 마리면 일억일까삼억일까?"

 

"거기에 안 쓰여 있어?"

 

"몰라안 쓰여 있어박 쌤나 일억 만 당첨돼도 당장 병원 그만둘 거야나 어떡해어떡해~!"

 

정확히 얼마인지도 모르면서이미 그녀는 그 당첨된 복권 금액을 타고 저 하늘 높이 날아오르고 있었다.

 

"얼마인지 그것부터 알아야 하니까일단 침착하고복권에 뭐라고 쓰여 있는지 다시 한번 살펴봐."

 

내 말에 A가 곧바로 복권을 다시 한번 확인하더니 말했다.

 

"여기에 주택은행 전화번호가 있는 거로 봐서는낙타가 얼마인지는 은행에 전화를 해봐야 알 거 같아."

 

"오케이그러면 빨리 은행에 전화해 봐!"

 

빨리 전화하라는 나의 재촉에, A가 떨리는 목소리로 내게 말했다.

 

"아직 은행 문 안 열었어그리고 나 지금 너무 떨려서 전화를 못 할 것 같은데나 대신 전화 좀 해줄 수 있어?"

 

"알았어그러면 내가 해줄 테니까빨리 병원으로 다시 와."

 

"알았어금방 갈게."

 

복권에 당첨됐기에 택시비 정도는 아랑곳하지 않고통화를 끝낸 A 간호사가 택시를 타고 병원으로 총알처럼 날아왔다분만장 문을 열고 뛰어 들어오는 A 간호사의 얼굴은 흥분에 겨운 나머지 그 붉기가 거의 붉은 사과에 가까웠다즉석 복권을 손에 꽉 쥔 채로 내게 달려온 그녀가 날 끌어안더니방방 뛰며 분만장이 떠나가도록 외쳤다.

 

"박 쌤나 복권 당첨복권 당첨이야어떡해~. 나 어떡해~?"

 

방방 울려 퍼지는 그 소리에 신생아실 간호사가 뛰어왔고당직 의사도 당직실 문을 열며 뛰어나왔다그렇게 A 간호사가 복권에 당첨됐다는 소식은 전화를 타고 순식간에 일파만파 병원에 퍼지기 시작했다그 소식에 병동에서까지 A를 축하하러 달려온 간호사들로 분만장은 거의 흥분의 도가니 속으로 빠져들고 있었다총대를 메기로 했던 난 그 중심에 서서 A 간호사의 손에 들린 복권을 뺏어 들고침착하게 낙타 세 마리를 다시 살피기 시작했다낙타가 수컷인지 암컷인지 확인하기 위해 예리한 눈으로 낙타의 배 밑을 몇 번이고 훑어봤지만, A의 말처럼 점하나 틀리지 않았다.

 

"이건 정확히 당첨이야!"

 

내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A 간호사를 둘러싼 모두가 손뼉을 치며 환호하기 시작했다.

 

"인제 병원 그만두니까 쌤은 너무 좋겠다."

 

"병원 그만두면 뭐 할 거예요?"

 

모두가 부러움에 찬 목소리로 A에게 질문을 던지는 가운데그 흥분을 가라앉히느라 난 손을 번쩍 쳐들며 모두에게 외쳤다.

 

"조용조용지금 은행에 전화해 봐야 하니까다들 조용!"

 

나의 외침에 모두가 긴장한 얼굴로 전화기 옆으로 모여들었다환자의 목숨이 경각에 달린 순간에도 침착함을 유지해야 하는 게 간호사였다직업이 간호사인 만큼 나는 그 침착함을 십분 발휘해 차분한 손길로 주택은행 전화번호를 눌렀다.

 

은행 직원이 전화를 받자마자침착하자는 내 마음과는 달리 나의 입에서 따발총처럼 튀어나온 말은,

 

"여기 낙타가 세 마리 나왔는데요이거 얼마예요?"

 

"?"

 

"제 친구가 지금 복권에 당첨이 됐거든요."

 

"."

 

"지금 낙타가 세 마리 나왔는데암컷인지 수컷인지는 잘 모르겠지만절대 그림이 다르진 않거든요."

 

"그런데요?"

 

"이 낙타 세 마리는 얼마예요?"

 

"거기 나와 있을 거 아녜요?"

 

"어디요없는데요?"

 

"옆에 긁어보면 얼마라고 나올 거 아녜요~."

 

답답해 죽겠다는 듯한 은행 직원의 대답에순간 싸늘한 느낌이 내 등골을 스쳤고숨죽인 채 내 주위를 둘러싸고 당첨금액만 기다리던 모두가 뻥 한 눈으로 서로의 눈을 쳐다봤다. "알겠습니다." 말하며 수화기를 내려놓는 내 앞에 달라고 말하기도 전에 누군가 동전을 얼른 내려놨다난 그 동전으로 낙타 세 마리 옆을 긁기 시작했다....원이 나왔다그 뒤는 말하지 않아도 어떻게 되었을지 모두 상상이 갈 것이다너무 큰 절망감에 여전히 얼굴이 사과처럼 벌게져 있는 A 간호사를 분만장 문 앞까지 배웅하며 내가 말했다.

 

"오늘 밤에 다시 근무 나와야 하니까 빨리 가서 자갈 때 버스 타고 가고오백원이라 택시비도 안 빠져."

 

다른 일반 간호사들보다 조산사 면허증까지 있었던 난 거기서 일 하나는 그래도 딱 부러지게 하는 간호사였다그런데 그 일로 인해그날 복권 당첨 바람잡이를 했다는 이유로 나는 '분만장 띨빵 간호사 1'로 등극했다그러고 며칠이 지났을까몇 명의 간호사들과 모여 내가 환자 인계를 하고 있는데한 닥터가 나를 보더니 갑자기 내게로 직진해 걸어왔다그 닥터가 간호사들을 뚫고 의아한 얼굴로 바라보는 내 앞으로 바짝 다가오더니살짝 몸을 숙여 무슨 비밀이라도 말하듯 아주 은밀하게 내게 말했다.

 

"박 간호사이거 가지고 주택은행에 가면 차 두 대하고 낙타 한 마리 준다니까이거 내가 줄 테니까 가서 받아와요."

 

그렇게 말하면서 그가 내 손에 즉석 복권을 꽉 쥐여주고는 돌아섰다그렇게 돌아서 멀어져가는 그의 등짝이 흔들리는 거로 보아얼굴을 안 봐도 그가 키득거리고 있음을 난 알 수 있었다그가 내 손에 쥐어주고 간 자동차 두 대와 낙타 한 마리가 나온 이미 긁은 즉석 복권을 보며옆에 있는 간호사들 또한 웃음을 참느라 킥킥거리기 시작했다난 웃을 수도 울 수도 없는 표정으로 그 꽝이 난 즉석 복권을 내려다보다가 고개를 떨구며 중얼댔다.

 

"~속 놀리게 생겼구먼망했다!"

 

그 뒤로도 내 주위 사람들은 그 이야기만 나오면 배를 쥐고 꼬꾸라졌다그렇게 그날의 복권은 돈벼락이 아니라내게 웃음벼락을 안겨주었다.

 

주유소를 하다 보면 정말 많은 사람이 와서 복권을 산다당장 돌아가실 것 같은 노인들도 매일 와서 사간다코에 산소를 꽂고지팡이에 의지해 다리를 절며반신불수의 몸으로도 힘겹게 오셔서 꼬박꼬박 복권을 사간다위태로워 보이는 그분들에게 복권을 팔 때마다우린 복권을 쥐고 나가는 그분들 뒤에서 기도한다. "제발 복권이 되지 않게 해주세요되면 저분 그 자리에서 바로 심장마비로 죽습니다제발 살려주세요그래도 꼭 뭔가 주고 싶으시거든 쓰지도 못할 돈벼락 말고저에게 주셨던 것처럼 웃음벼락이나 내려주세요."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홍안에서 노안으로>나이에 비해 젊어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이에 비해 늙어 보이는 사람도 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나이에 비해 어려 보여 난처했던 적도 꽤 있었고, 나이 들어서는 비교적 젊게 보니 마음이 흡족할 때도 있었다.20대 초반 제대 후 복학을 했을 때의 일이다. 경기도 안양시 어느 변두리를 걷고 있었는데, 불량하게 보이는 학생 세 명이 나에게 다가와 돈을 내놓으라고 했다. 한 명은 체격이 작았지만 뒤에 2명은 보통 체격...
이형만 외 2인
<고귀한 분실>  해마다 찬바람이 불어오고 단풍 꽃이 필 때면 우리 곁으로 찾아오는 반가운 손님이 있다. 이 고마운 손님은 산란기가 되어 수많은 어려움과 난관을 헤치고 목적지인 모천까지 무사히 회귀하는 연어들이다. 알을 낳기에 가장 좋은 장소를 찾아 먼 바다에서부터 거센 강줄기를 거슬러 하천 상류 얕은 물가에 이르기까지 그 과정은 그야말로 눈물겹다. 연어에게 주어진 태생적 생존 본능이라 하더라도 돌아오는 길이 얼마나...
양현석 외 2인
  팔루스는 사진 모임에서 매년 세 네 차례 출사를 가는 곳이다. 팔루스는 미국 아이다호 주 서부 맞닿은 워싱턴주 동부에 위치한 밀밭 곡창지대이다. 구릉과 평원으로 끝없이 펼쳐진 이 곳의 아름다움은 한마디로 표현할 수가 없다. 새싹이 돋는 봄은 출렁이는 물결처럼 갓 태어난 푸른 밀들이 춤을 추고, 여름이 다가오면 노란 유채꽃들과 푸른 밀들이 축제를 벌이고, 가을엔 밀들이 베어진 대지가 마치 전라의 여인처럼 본래 대지의 아름다운...
박광일
그래도 봄은 온다 2024.03.25 (월)
경칩 지나 춘분으로가는 길모롱이 언덕 바지에불현듯 반짝이는보라 빛 고운 웃음소리긴 긴 겨울 잔인한 혹한 속에서그래도 봄은 온다고옹기 종기눈 녹은 양지녘에 모여 앉은여리고 작은 제비꽃 가족반짝이는 보라 빛 비단 실 입에 물고대지 위에 점점이희망이란 단어를 환하게 수 놓고 있다
임완숙
니스에서 3박 4일 2024.03.18 (월)
프롤로그쓰레기와 개똥이 널려 있는 지저분한 도시, 니스Nice의 첫 인상이다.트램 역에서 예약한 호텔로 걸어가는 길은 지중해의 아름다운 도시라는 환상에서 깨어나게 한다. 역 주변엔 노숙자와 개가 퍼 질러 앉아 있거나 누워 있어 개똥과 쓰레기 투성이고, 골목으로 들어갈수록 상황은 심각해 발걸음을 떼 놓을 때마다 주의가 필요하다. 이리저리 발걸음을 옮기며 도착한 숙소는 소박하지만 깔끔하고 종업원은 친절하다. 프랑스 말을 알아들을 수는...
강은소
3월의 일기장 2024.03.18 (월)
펼쳐보니뒤척였던 적보다 구겨졌던 적이 더 많았군요먼지 투성이로 처박혔던 것보다 나았다고혼자 위로도 해보지만눈 보라 쳤던 겨울밤에 웅크리던 낱말 들다시 덮을까요?여전히 봄은 멀어 보였죠나무 밑 다람쥐가 조심스레 도토리를 오물거리네요가난한 위장을찌그러졌던 속을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다듬더군요햇살이푸른 햇살이돌돌 말려 올라간 꼬리에 머무네요잔잔하게 바라봅니다조용히 덮었어요그리고 너덜거리는 일기장을 햇살에...
유장원
오래된 마음 2024.03.15 (금)
1‘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 말라’는 푸시킨의 시가 서두에 놓인 기사였다. 퇴근을 앞둔 마지막 교정이었지만, 이미 야근이 계속된 터라 피곤이 몰려왔다. 고골이 푸시킨을 200년에 한번 나올법한 작가라고 치켜세운 부분에서는 집중력을 잃고 교정지 위에 빨간 펜으로 기다란 선을 긋고 말았다. 그러다 나의 관심을 끈 건 뜻밖에도 푸시킨의 아내였다. 푸시킨은 러시아 상류층 사이에서 미인으로 소문났던 나탈리아 니콜라예브나...
고현진
추억 (안녕) 2024.03.08 (금)
  김회자 / 사) 한국문인협회 밴쿠버지부 회원   창가에 앉아  얼마나 많은 추억들이  비 소리에 섞여 흘러가는지    그리움이 강이 되어  가슴을 흔들어 놓고 한 줄기 빛처럼 비추는  지난날의 추억들이 퐁당퐁당 떨어진다   나를 과거로 이끄는  그리고 나를 현재로 되돌린 비의 속삭임이여 안녕.
김회자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