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자유인의 꿈/김승희

이명희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21-05-31 09:16

이명희 / 캐나다 한국문협 회원



자유인......

그건 오해야,


땅끝에서 바다를, 바다의 끝에서 하늘을

그렇게 도화지를 다 지워버렸다고,

처음인 양 푸른 파도, 흰 구름, 갈매기를 바라보고 있다고


그건 오해야,

홀로 가는 구름은, 새는, 파도는 자유를 어쩌지 못해


자유는 그런 데서 오지 않더라,

죄의 깡통을 들고 피를 빌어먹더라,


장터에서 지는 싸움을 다 싸우고

시선으로 포위된 땡볕, 장마당 한복판에

피 흘리는 심장을 내려놓았을 때

징 소리가 울리고

막이 내리고

그런 패배를 견뎌야 자유인이 되더라


소금을 뚫고

꿈,

미친년의 머리에 꽂은 꽃 같은 거더라



1연 ‘자유인, 그건 오해야,’ 시인은 광주사태를 몸소 겪은 사람이다. 그렇다면 정권이 바뀐 지금은 자유 한가? 자유 주창은 민주주의가 존립하는 한 끝나지 않는다. 국민은 권리를 보장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자유에 관한 사건은 끝끝내 역사에서 회자한다. 자유에는 가정의 자유도 있다. 가정의 자유는 선택권이 있으나 사회의 자유는 선택권 밖이다. 소시민은 정치, 사회, 경제, 기타 문화의 발언권이 없다. 이곳에서도 마찬가지다. 정책의 불만을 떠들어 봤자 메아리다. 그렇다고 사회라는 체제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여자는 사회와 가정의 관습에 구속된 약자다. 그래서 공정해야 한다고 글로 읊조린다. 이 시 ‘자유인의 꿈’은 민주화의 요구다. 2연 ‘땅끝에서 바다를, 바다의 끝에서 하늘을 그렇게 도화지를 다 지워버렸다고, 처음인 양 푸른 파도, 흰 구름, 갈매기를 바라보고 있다고’ 정권이 바뀔 때마다 옛 것은 지우고 새것을 고집하는 체제, 한 번에 다 갈아엎겠다는 이념은 위험한 일이다. 3연 ‘그건 오해야, 홀로 가는 구름은, 새는, 파도는 자유를 어쩌지 못해’ 구름, 새, 파도는 순수하다. 정치는 자연과 인과 관계가 될 수 없다. 인간들이 싸우고 적을 만든 거지 자연은 변함없이 그대로다. 군부 정권은 한 도시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운동권은 나라의 경제를 초토화했다. 4연 ‘자유는 그런 데서 오지 않더라, 죄의 깡통을 들고 피를 빌어먹더라.’ 죄는 정치인의 대명사며 특허다. 기득권의 위선적 삶은 약자들이 치른 희생에서 얻어진 것이다. 시민들은 정의를 위한 총알받이일 뿐이다. 말이 장터 싸움이지, 안방에서 물고 뜯는 것은 허무하기 짝이 없다. 지금까지의 자유는 특별한 자들의 소유물이었다. 특권층만의 에너지였다. 소시민에게는 그 자유가 허락되지 않았다. 5연 ‘장터에서 지는 싸움을 다 싸우고/시선으로 포위된 땡볕 장마당 한복판에/피 흘리는 심장을 내려놓았을 때/ 징 소리가 울리고/ 막이 내리고 그런 패배를 견뎌야 자유인이 되더라’ 실제로 광주사태 때 피바람을 겪고 미쳐버린 사람이 있다고 한다. 직계가 눈앞에서 총칼에 맞아 시체로 변했을 때 그의 혼도 같이 죽었다고, 당시 주먹밥을 나르며 살벌했던 상황을 목격한 분이 들려주었다. 가정에서의 살벌한 상황도 있다. 맞벌이 부부의 삶도 만만치 않다. ‘자유인.... 그건 오해야’ ‘사면초가’에 처하고 평생을 조선 시대의 여인처럼 살 수 없어 험난한 담을 오르지 않으려고 이민을 왔다. ‘불나방’ 같다고 했지만, 한국에서 전문직 여성들은 꿈은 커녕 6연 ‘소금을 뚫고 꿈, 미친년의 머리에 꽂은 꽃 같은 거더라’ 처럼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희생해도 견고한 사회적, 가정적 관습의 카테고리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시인이 고발하는 내용은 광주사태지만 양상이 다를 뿐이지, 피를 부르는 자유는 정권이나 가정이나 비슷한 구석이 있다.


정치는 한을 풀기 위한 도구여서는 된다. 법보다 주먹으로 밀어붙이거나 선동하여 선심 쓰는 정치도 아니다. 동포의 출입을 제한하고 국민의 감성을 당략으로 쓰는 것도 아니다. 재외 교포를 포용할 있는 국가, 사회나 가정에서 남녀노소. 약자들이 안전하고 공평하게 살아갈 있는 국가일 자유인의 이루었다고 말할 있다. 이러한 거시적 자유는 현명하고 지혜로운 정권에 기대할 있으나 개인의 자유는 본인이 처한 굴레에서 벗어났을 비로소 얻을 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바다/윤동주(사실적) 실어다 뿌리는바람조차 시원타. 솔나무 가지마다 새촘히고개를 돌리어 삐들어지고 밀치고밀치운다 이랑을 넘는 물결은폭포처럼 피어오른다 해변에 아이들이 모인다.찰찰 손을 씻고 구보로. 바다는 자꾸 설워진다.갈매기의 노래에... 돌아다보고 돌아다보고돌아가는 오늘의 바다여!  바다9/정지용(감각적) 바다는 뿔뿔이달어날랴고 했다. 푸른 도마뱀 떼같이재재발렀다. 꼬리가...
이명희
특별한 봄 2023.05.08 (월)
  해마다 봄은 온다. 들판을 수놓는 갖가지 꽃들과 포근히 내리는 봄비도 변함이 없다. 나이 들어 몸에 적신호가 오고부터 봄이 특별해지고 감사하다.젊을 땐 신경 쓰지 않았던 건강을 지금은 영양제를 챙겨 먹고, 하루 칠천 보 이상 걷는 걸 자구책으로 삼는다. 해빙기로 땅이 질퍽해도 불평하지 않고 피어날 꽃망울을 사랑스럽게 바라보며 자연에 밀착한다. 너그러워지고, 느긋해져야 한다며 십계명을 외우듯 독백한다.갈수록 장수하는 노인들이...
이명희
멀리서 빈다 / 나태주(사실적 시)어딘가 내가 모르는 곳에보이지 않는 꽃처럼 웃고 있는너 한 사람으로 하여 세상은다시 한 번 눈부신 아침이 되고어딘가 네가 모르는 곳에보이지 않는 풀잎처럼 숨 쉬고 있는나 한사람으로 하여 세상은다시 한 번 고요한 저녁이 온다가을이다, 부디 아프지 마라봄은 고양이로소이다 / 이장희(감각적 시)꽃가루와 같이 부드러운 고양이의 털에고운 봄의 향기가 어리우도다금방울과 같이 호동그란 고양이의 눈에미친 봄의...
이명희
서론-‘이별’이라는 메타포를 갖고 가출한 아내를 추적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소설이다. 이별 여행을 통해 과거의 아성은 거두어 내고 새로이 자각하는 것이 전체 내용이다. 독자에게 초점을 맞추기보다 작가의 시점으로 서술했다. 나는 화자가 직면한 상황을 어떻게 고뇌하고 어떤 식으로 해결할지가 궁금했다. 이 소설은 작가의 주관적 성장 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줄거리- “나는 지금 뉴욕에 있어요. 더 이상 나를 찾지 마요. 만나봐야...
이명희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미예 소설 감상평                                                                                                                이명희(목향)/ 캐나다 한국문협 회원서두-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판타지 소설이다. 프로이트는 ‘꿈의...
이명희(목향)
그리움의 그림자 2021.09.13 (월)
시 정현종 감상평 이명희 / 캐나가다 한국문협 회원형체 있는 건 형체 없는 것의 그림자소리 있는 건 소리 없는 것의 그림자색 있는 건 색 없는 것의......그렇다면?보이는 건 보이지 않는 것의 그림자들리는 건 안 들리는 것의 그림자그리움의 그림자있지만 없고 없지만 있는아 그리움의 그림자시인의 내면이 드러난 시. 그리움의 미학. 마음의 밑바닥에서 올라오는 감정. 그리움을 상징적이고 추상적으로 정의를 내린 시. 독자의 상상이 궁금하다....
시_정현종, 감상평_이명희
이명희 / 캐나다 한국문협 회원자유인......그건 오해야,땅끝에서 바다를, 바다의 끝에서 하늘을그렇게 도화지를 다 지워버렸다고,처음인 양 푸른 파도, 흰 구름, 갈매기를 바라보고 있다고그건 오해야,홀로 가는 구름은, 새는, 파도는 자유를 어쩌지 못해자유는 그런 데서 오지 않더라,죄의 깡통을 들고 피를 빌어먹더라,장터에서 지는 싸움을 다 싸우고시선으로 포위된 땡볕, 장마당 한복판에피 흘리는 심장을 내려놓았을 때징 소리가 울리고막이...
이명희
달팽이의 외출[이문열 단편소설_이드, 자아, 초자아 분석]이명희| 캐나다 한국문협 회원줄거리-평범한 직장인 형섭에게 벌어지는 일요일의 역정. 늘어지게 자고 일어나야 할 일요일 아침, 늦잠은 커녕 악몽을 떨치면서 사건이 전개된다. 소망하던 집은 장만했으나 좀도둑을 몇 번 맞은 아내가 집의 담을 쌓길 채근한다. 높은 담장은 형섭의 어린 시절 추억과 소망을 박탈당하는 일이다. 현실에 적응하고 살림 잘하는 아내에게 거절할 명분이 없어 담은...
이명희
광고문의
ad@vanchosun.com
Tel. 604-877-1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