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료를 포기하지 마세요! – 잇몸치료 편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4-03-14 08:35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81: 치료를 포기하지 마세요! – 잇몸치료 편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치료를 포기하지 마세요! – 치아교정 편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잇몸이 잘 붓고 아프거나, 잇몸에서 피/고름이 나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등 잇몸이 좋지 않아 고생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태가 너무 좋지 않다 보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치료를 시작해야 할지 엄두가 나질 않거나, 빠진 치아 그리고 빼야 할 치아를 모두 임플란트를 해야 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치료비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잇몸이 좋지 않은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현명할까요?

 

1. 잇몸이 자주 붓고 피도 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잇몸질환이 있는 분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잇몸상태가 아주 심각한데도 크게 불편한 것이 없다며 심각성을 모르고 있기도 하고, 어떤 분들은 간단한 치료만으로 상황을 크게 개선하고 앞으로의 악화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데 겁이 나서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현재 상태를 알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잇몸치료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치과를 방문해서 본인의 상태에 대해 정확히 진단을 받고, 치료 계획에 따라 치료를 잘 받고, 무엇보다 잘못된 양치질을 고치는 것이 잇몸치료의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잇몸치료가 무엇이며,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잇몸치료란 말 그대로 잇몸질환을 치료하는 모든 치료를 일컫는 말입니다. 잇몸치료는 대표적으로 스케일링, 딥클리닝, 잇몸수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잘 알고 계신 스케일링은 치석 또는 치태가 쌓여서 잇몸 안으로 침투하여 잇몸에 염증이 생기기 전에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잇몸 속 깊은 곳까지 치석과 치태가 쌓여 있고, 잇몸 속 깊은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고 있다면(풍치), 딥클리닝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스케일링만으로는 잇몸 속 염증까지 제거할 수가 없고 오히려 잇몸 속 깊은 곳에 세균이 잔뜩 쌓여 있는 상태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경우, 스케일링 후 잇몸의 입구가 아물며 수축하면서 막히기 때문에 스케일링 후에 오히려 잇몸이 심하게 붓고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잇몸 수술이란 잇몸을 절개하여 열어서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곳까지 오픈하여 치석과 치태를 딥클리닝보다 더 철저하게 제거한 후 다시 봉합하는 시술입니다.

각자의 잇몸 상태에 따라 필요한 치료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잇몸이 비교적 건강한 분은 정기 스케일링만으로도 잇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지만, 비교적 심한 잇몸질환(풍치)를 갖고 계신 분들은 스케일링만으로는 상태 악화를 막을 수 없습니다. 잇몸상태가 매우 안 좋은 상황에서는 발치를 고려할 수도 있지만, 잇몸수술과 딥클리닝으로 염증을 관리함으로써 치아를 빼지 않고 의미 있는 기간 동안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3. 이가 흔들려서 몇 개를 뺐는데, 크게 불편하지 않아요.

빠진 치아를 방치하는 것은 정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고로 치아가 빠진 것이 아니라 잇몸질환 때문에 치아를 뺀 것이라면 더더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잇몸질환(풍치)은 어느 한두 개의 치아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장 크게 불편하지 않다고 해서 적절한 잇몸치료를 받지 않으면, 남아있는 치아들도 점점 빨리 상태가 나빠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느 한 쪽 치아가 빠지게 되면, 빠진 치아가 있는 쪽으로는 씹기가 불편해지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반대쪽으로만 씹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씹는 힘이 한쪽으로만 집중되게 되어 결국은 멀쩡했던 쪽 치아마저 점점 무리가 가고 망가지게 되는 악순환이 생기게 됩니다.

 

4. 치아를 여러 개 빼야 하는 경우 모두 임플란트를 해야 하나요?

심한 잇몸질환으로 인해 여러 개의 치아를 빼게 되는 경우 이상적으로는 빠진 치아마다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앞니는 제외). 하지만 남아있는 잇몸뼈가 충분하고 튼튼한 경우에는 중간중간에 임플란트를 하나씩 생략하고 임플란트 2개에 3개의 치아를 만들어서 쓸 수도 있습니다(임플란트 브릿지). 만약 아래 또는 위의 모든 치아를 빼야 하는 상황이라면 임플란트를 빠진 치아만큼 심는 방법도 있지만(참고로 아래/위 각각 14개의 치아가 있습니다.), 아래 턱의 경우 6-8, 윗턱의 경우 7-10개의 임플란트를 심고 틀니가 아닌 고정된 치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비용 대비 효과가 좋은 경제적인 방법으로는 아래에 2-4개의 임플란트 위에 4-6개의 임플란트만 심고 임플란트 틀니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