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2023년 캐나다 대표 이민 프로그램 살펴보기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1-23 12:26

 2023년은 캐나다에서 이민 프로그램이 도입되어 실행된 이래 가장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하는 해로 예상됩니다. 팬데믹 상황에서도 이민 시장은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왔던 캐나다는 올해 필수 인력을 수용하려는 의지를 더 강하게 비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이민 프로그램을 운영해, 캐나다에 필요한 이들이 여러 조건에 맞추어 지원하기를 기대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민 프로그램도 익히 알려진 Express Entry와 주 정부 이민인 PNP 이외에도 여러 경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은 다양한 이민 프로그램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 데 도움될 수 있도록 2023년 캐나다의 대표 이민 경로를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민국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크게 경제 이민 경로, 비즈니스 경로, 가족 클래스를 비롯해 임시 거주자, 난민 카테고리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또 해당 프로그램 안에 하위 경로가 있어 13가지로 구분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난민 분야의 2가지 경로를 제외하면 한국인은 대부분의 프로그램에 지원 가능한 편이지만, 가장 많은 분이 관심 갖고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는 단연 경제 이민 경로라 할 수 있습니다. 
 영주권 취득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이를 위한 건 경제 경로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며, 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연방 정부 이민 Express Entry, 주 정부가 추천하는 이민 경로 PNP가 있고, 추가로 퀘벡주에서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주 정부 이민 방식과 시범적으로 운영 중인 고용주 주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Express Entry는 가장 다수의 이민자를 수용하던 대표 이민 프로그램으로 오랜 시간 자리했는데 올해부터 주 정부 이민 PNP가 이를 능가해 더 많은 이들의 캐나다행을 좌우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는 주 정부 단위로 발생하는 지역 불균형과 현장에서의 고용난을 신속하게 타개하기 위한 전략이라 할 수 있는데 같은 맥락으로 고용주 주도 파일럿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시도 중이기도 합니다. 특정 지역이나 영역에 두드러지는 노동력 부족 현상을 해결하고자 대서양 지방을 위주로 AIP와 농식품 파일럿, 농촌 및 북부 이민 파일럿 등이 진행 중입니다. 또한 새로운 지방 자체 추천 프로그램인 MNP도 올해 드디어 출범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비즈니스 프로그램도 빼놓을 수 없는데, 이는 크게 창업 비자와 지역 비즈니스 프로그램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2023년 캐나다는 3,500명의 신규 이민자를 비즈니스 프로그램으로 모집할 예정이며 2025년까지 6,000명까지 인원을 더 늘려갈 것입니다. 현재로서 이 중 상당수는 창업 비자를 통해 채워질 것으로 보고 있는데, 그만큼 해당 경로는 캐나다 이민과 창업을 동시에 생각하는 이들에게 매력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적합한 사업 또는 사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지정된 엔젤 투자자 그룹이나 벤처 캐피털 펀드 또는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지원 등을 확보하고, 정착 자금과 언어 능력을 갖춘 후 사업을 성공적으로 일궈 이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 정부에 따라 운영하는 지역 비즈니스 프로그램과 자영업 이민 프로그램도 비즈니스 이민 경로에 포함됩니다.

가족 클래스도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을 이루는 큰 줄기 중 하나입니다. 캐나다에 영주권이나 시민권이 있는 신청자는 그의 배우자나 자녀를 캐나다로 초청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캐나다는 78,000명의 이민자를 해당 경로로 모집할 예정이고 이는 가족 클래스에 배당된 총 106,000명 목표 중 반 이상에 해당할 정도로 큰 비중입니다. 또한 부모 및 조부모 초청 이민도 빼놓을 수 없는 이민 경로로 신청자가 부모와 조부모를 후원할 것이라는 의사를 표명하고 지원자 풀에 우선 등록하는 것으로 이민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이후 복권처럼 무작위 추첨을 통해 초청장을 발송하고, 이를 수령한 이들이 다시 이민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이민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올해는 28,500명의 신규 이민자를 맞이할 계획인데, 2020년 이후로 새로운 지원 풀이 열리지 않아 많은 이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팬데믹을 넘어서며 올해 다시 PGP 지원 풀이 열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더욱 귀추가 주목됩니다.

임시 거주자는 캐나다에 잠재적인 영주권 신청자로 볼 수도 있을 만큼 이민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영역 중 하나입니다. 임시 거주자는 학생비자를 통해 유학을 오거나 워크 퍼밋으로 취업을 한 분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국제 학생은 특히 캐나다 고용 시장과 이민 시장에서 선호하는 계층으로 유학생의 적극적인 유입과 졸업 후 취업을 지원하고 있기도 합니다. 
2023년엔 750,000명이 캐나다에서 공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은 졸업 후 취업할 수 있는 PGWP(Post-Graduation Work Permit)을 통해 Express Entry로 이민 신청 및 승인이 용이한 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임시 조치를 통해 이들이 학업 중 근로를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 학업 중 경제적인 부담을 덜며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더 많은 이들의 캐나다행이 기대되는 중입니다. 한편 워크 퍼밋 소지자는 현재 캐나다에 필요한 노동력을 신속하게 메우고 있는 계층으로 장기적으로 캐나다에 정착하는 것이 용이한 집단입니다. 현재 낮은 실업률로 몸살을 앓고 있는 캐나다는 좀 더 많은 노동 인원이 단시간에 캐나다 노동시장을 채우길 바라고 있는데, 단기적으로는 워크 퍼밋으로, 장기적으로는 영주권으로 전환해 정착할 수 있는 숙련된 노동 계층의 유입은 절실한 입장입니다.

2023년 캐나다 이민 프로그램은 난민 영역을 제외하고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하위 11가지의 경로로 이민 또는 임시 거주 등을 신청해 캐나다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지 지원자의 조건과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종류는 다양하고, 또 자신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는 여부가 결과의 성패를 가르는 열쇠기도 합니다. 2023년 캐나다의 이민 프로그램 중 적합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지금 이 글을 바탕으로 각 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 우선 나에게 맞는 것부터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정확한 이민 프로그램을 잘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이민 성과를 낳는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