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캐나다 취업과 이민의 열쇠, 주요 산업과 직업을 알아보자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1-11 13:51

캐나다 이민 시장은 눈에 띄게 변화하는 중입니다. 이는 캐나다의 저출산 고령화와 이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가 심화하면서 두드러지는 중인데, 이를 타개하는 방책으로 가장 우선하는 것이 이민자들의 선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나다 이민 정책은 앞으로 점점 더 필요한 직업군에 종사하는 자들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해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중요한 것은 ‘어떤 산업 분야와 어떤 직업에 종사하는가’를 아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주 정부 이민을 비롯해 연방 정부 이민 프로그램도 직업군을 중심으로 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라, 무엇보다 캐나다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군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은 캐나다 취업, 그리고 이민에 열쇠가 되는 주요 직업에 대한 정보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먼저 캐나다 핵심 산업은 서비스업, 제조업, 천연자원 산업, 광업 및 농업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비스업은 이 중에서도 가장 포괄적이고 핵심적인 산업이라 할 수 있으며, 지역과 그 지역의 특수성을 넘어 영향력이 큰 분야입니다. 이를 좀 더 세분하면 의료 및 사회 서비스, 교육 서비스, 도매 및 소매, 관광 및 문화 산업, 접객 및 케이터링,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운송 및 물류, 부동산, 환경 산업, 연구 분야, 기술, 통신 및 IT, 은행 및 금융 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특히 현재 캐나다에서 요구되는 대표 분야는 의료 분야로 의료계통에 일하는 분을 위한 여러 혜택과 이민 선발 방식을 바탕으로 더 많은 의료인의 캐나다행을 독려 중입니다. 만약 캐나다에서 취업 및 이민을 고려한다면 단연 가장 추천할 수 있는 직업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제조업에는 2백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있고, 이를 채우기 위해 정부는 적극 외국인 노동자 유치에 힘쓰고 있습니다. 제조업은 캐나다 경제발전 원동력의 하나이기 때문에 노동력 수급은 무척 중요한 문제입니다. 
또한 지역별로 강점을 가진 각기 다른 분야의 제조업이 운영되기 때문에, 지역적 특성이 반영되어 필요 인력을 다르게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는 와인생산, 목제 패널 제조나 육류 가공 등의 산업이 발달했고, 온타리오 주는 인쇄, 자동차 제조, 플라스틱 생산 등이 주요 산업입니다. 따라서 산업별로 필요 인력을 다르게 수급하려 합니다. 하지만 분야를 막론하고 어떤 제조업이든 인력난을 겪고 있기 때문에 제조업에 근로하고자 하는 인력을 대상으로 캐나다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습생을 대상으로 한 대출, 성과급 제공, 세금 공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만약 제조업에 관심이 있다면, 지역별 강점을 고려해 산업 분야를 선정후 지원해야 주 정부 이민 선발에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천연자원 산업을 들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광활한 영토와 그 안에서 채굴할 수 있는 수많은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천혜의 축복을 받은 곳입니다. 특히 석유 및 가스 산업은 전 세계의 35%를 앨버타에서 담당할 정도로 규모가 무척 큰 산업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량의 우라늄, 금, 은, 구리 등 다양한 자원을 채굴함으로써 천연자원 캐나다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분야의 근무자는 다른 분야보다 더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조사 결과 나타났는데, 엔지니어, 광부, 지구 과학자 및 연구원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농업과 어업 또한 캐나다 대표 산업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자체 식량 수급이 가능할 정도로 농수산물 생산에 큰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기간 외국인 노동자의 출입이 제한되면서 인력난에 시달려 식량 자원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위기를 겪기도 했습니다. 즉, 관련 분야에서 일할 노동 인구 수급이 무엇보다 시급하고, 캐나다는 농어업의 발전에 무엇보다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농어업의 노동력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Agri-Food Pilot과 RNIP 등 농어업에서 일하는 직업군을 적극 도입하는 이민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날씨와 지역 환경에 따른 특성으로 주에 따라 다른 농수산물이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전문 분야에 따라 정착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는 와인 산업이 발달한 만큼, 와인 생산에 적합한 포도 농장이 발달하여 있고, 태평양을 끼고 있기 때문에 각종 해산물을 다루는 어업이 주요 산업으로 꼽힙니다. 

온타리오 주는 광활한 농지를 바탕으로 유채, 보리, 밀, 과수원, 옥수수, 콩, 축산, 일기 생산, 담배 등이 주요 산물입니다. 그러므로 주마다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에 대해 문을 열어 정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민을 계획하는 분들 또한 자신의 전문성과 지역 특성을 함께 고려하는 것은 이민 신청에 필수적입니다. 이렇게 분야별 특징을 넘어서 캐나다는 주마다 다른 산업과 고용시장, 이민 프로그램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2023~2025년 이민 수준 계획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주 정부 이민 프로그램은 현재 주요한 이민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업적 특성을 고려해 이민자를 선발하는 이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해갈 뜻을 밝힌 캐나다 정부의 의지에 따라 주별 특성과 산업 분야, 그리고 그 안에서 어떤 직업을 선택해 전문성을 발휘할지를 계획하는 것은 점점 더 중요성을 더해갑니다. 이제, 캐나다 이민을 생각한다면, 직업과 그 분야의 전문성부터 갖추는 것을 권합니다. 거기에 캐나다 이민 성공 열쇠가 있습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