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교수가 질문하면 수십 명이 "저요 저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04-24 00:00

세계 최고 MBA를 찾아서-와튼·MIT·하버드 MBA

"회계나 재무제표는 다른 사람에게 맡기면 됩니다. 우리는 그 숫자들을 보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 리더가 돼야 합니다. (하버드 MBA 학생)"

"정보는 넘쳐나고 있어요. 더 많은 정보가 아니라 필수 정보를 뽑아내 종합적으로 정리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스탠포드 MBA 학생)"

MBA 학생들은 이미 CEO(최고경영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있었다. 이들의 나이는 대부분 30대 초반. 4~5년 정도의 직장 경험을 가진 이들이다. 개인적인 단순한 질문에도 이들은 "첫째, 둘째, 셋째…" 이런 식으로 요점을 정리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했다. 강도 높은 수업에서 터득한 습관인 듯 했다.

▲ 하버드 MBA 학생들이 지난해 6월 졸업식에서 만세를 부르며 자축하고 있다. 그러나 약 10%의 학생은 낙제를 당해 졸업을 못한다. / 블룸버그


■ 살아 남으려면 토론하고 발표해야

지난 2월 1일 미국 보스톤의 하버드대학 경영대학원. 오후 1시 30분에 수업이 끝나고 강의실 문이 열리자 후끈한 열기가 뿜어져 나왔다. "오늘 너의 발표 끝내줬어." "교수님 표정 봤지?" 이들은 한 여학생의 어깨를 두드리며 격려와 칭찬을 쏟아냈다. 이날 수업 시간엔 마이크로소프트의 야후 인수 전략에 대한 무차별 토론이 벌어졌다.

MBA 수업은 일방적 강의식이 아니라 대부분 토론이나 발표로 이뤄진다. 교수는 토론 진행자 역할을 맡는다. 수업 열기가 뜨거워 보통 한 시간 수업을 마치면 사우나를 다녀온 것처럼 온 몸이 달아오른다.

교수가 질문을 하면 그 즉시, 20~30개(80명 정도의 수업이라면)의 손이 공중에 필사적으로 올라온다. 만약 같은 수업에서 여러 번 연속 발언할 기회를 잡지 못하면 학생들은 극도로 불안해 진다고 한다. 무시무시한 '표적(hit the screen)' 리스트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하버드에서 운영하는 독특한 낙제 시스템이다. 매년 하위 1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이 리스트에 오르고 낙제를 당해 조용히 캠퍼스에서 사라진다. 톱 스쿨의 혹독한 품질 관리인 셈이다.

이 학교 학생인 구자현(32·2학년)씨는 "한국의 주입식 교육에 이미 익숙해져 있는 한국 학생들은 처음에 많이 힘들어 한다"며 "하지만 생생한 최근 케이스들에 대해 서로 격렬하게 토론하면 살아있는 지식을 섭취한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그의 경력은 다채롭다. 연세대를 졸업한 뒤, 컨설팅회사인 엑센추어에서 3년, 소니 전략기획팀에서 2년을 일했다. 하버드에서 MBA 1년 과정을 마친 뒤인 작년 여름에 골드만삭스에서 인턴을 했다. 졸업 후엔 골드만삭스 일본 지점에서 일할 예정이다.

그의 일주일 시간표는 금융(Finance)·전략(Strategy)·국제거시경제(International Economics)·창업(Entrepreneur)·비즈니스 윤리(Business Ethics)·협상(Negotiation) 등 6과목으로 이뤄져 있다. 월·수·금요일은 아침 8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수업이 있고, 화·목요일은 1시 30분쯤에 끝난다.

매일 아침 7시 30분마다 팀원들끼리 모여 미리 학습 과제를 토론하고 수업에 들어간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팀원끼리 모여 과제를 하거나, '국제 외교 토론회' '요리 모임'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다.

■ 요즘 MBA 과정은 '소프트스킬'을 강조

'잘난 척하고, 너무 흔하고, 과도하게 월급이 많다.'

일부 기업들은 MBA에 대한 이런 비판을 서슴지 않는다. 글로벌 택배회사인 페덱스(Fedex) 는 최근 MBA 출신을 비꼬는 광고로 인기를 끌고 있다. 우편함에서 택배를 분류하는 일이 주어진 한 젊은 남자가 "나는 MBA 출신이므로 이런 종류의 일은 맞지 않다"고 항의하자, 늙은 상사는 "아~ MBA? 그럼 어떻게 분류하는지까지 일일이 가르쳐 줘야겠군"이라고 받아친다.

2001년 회계 부정 스캔들에 MBA 출신 경력자들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드러난 이후 MBA 프로그램에 대한 질책은 거세졌다. 엔론의 당시 CEO였던 제프리 스킬링(Skilling) 또한 하버드 MBA 출신으로 똑똑한 머리를 자랑했다. 하지만 관리자로서 존경을 받지 못한 데다 지금은 사기 등의 혐의로 평생을 감옥에서 보낼 처지다.

이런 비판에 직면한 경영대학원들은 갈수록 '재무 관리' 등 하드 스킬 못지 않게 인간관계나 직관·감성·창의성·경험 같은, 이른바 '소프트 스킬(soft skill)'을 학과 과정에 많이 반영하는 추세다. '윤리 경영' 같은 과목을 필수 학점으로 강제할 뿐 아니라 팀 단위의 과제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사람들과 부대껴서 경험하게 만든다.

MBA 과정 2년 중 대부분 첫 1년은 MBA들이 흔히 '생활의 중심(basis of life)'이라고 부르는 팀원들과 함께 지낸다. 팀원은 10명 안팎인데 학교 측이 성별이나 연령, 인종 등을 감안해 짜준다.

와튼(Wharton)스쿨 학생인 박소희씨의 경우 팀원이 기업체 직원 경력을 가진 학생부터 디자이너, 체조 선수, 시인 등 다양하게 섞여 있다. 그는 "마케팅·회계 등 자신이 강한 과목을 서로 도와주는데, 시험을 패스하려면 협력하지 않고선 못 배긴다"고 말했다. 그는 "군인 출신의 한 학생은 전문 지식은 없지만 3일 연속 꼬박 잠도 안자고 공부할 정도로 강인한 체력과 끈기를 보여준다"며 "이것조차도 엄청난 자극이 된다"고 했다.

■ 미국 MBA 과정 40%가 외국 학생

"적응이 안 돼요. 저희 팀원 9명 중 4명은 미국인인데, 얘들은 하나 같이 목소리가 크고 자기 주장만 해요. 나머지 2명은 일본인인데 항상 둘이서만 붙어 다니고 자기 의견은 없어요. 프랑스 애는 악센트가 너무 심해서 말을 못 알아 듣겠고요. 브라질 애는 맨날 파티만 하려고 해요. 정상적인 학생은 저 하나밖에 없다고요."

와튼스쿨의 한국인 신입생이 어느 날 부학장인 제프리 시한(Sheehan)을 찾아와, 마음 속 고민을 털어놓았다. 그런데 부학장은 오히려 활짝 웃으며 이렇게 말하는 게 아닌가. "MBA에 온 것을 환영한다! (Welcome to MBA!)" 그는 "나중에 네가 진짜 경영을 하게 되면 전세계의 다른 파트너와 함께 일할 테니 오늘날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미국 MBA 과정의 경우 40% 안팎이 해외 학생들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세계 각국의 저마다 다른 영어 악센트에도 익숙해져야 한다. 학교들도 세계화 추세에 발맞춰 해외 기업에 대한 케이스스터디(사례 연구) 비중을 높이고 있다.

예일대 경영대학원은 작년부터 모든 MBA 학생들이 한 학기에 2주 이상 아르헨티나,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같은 해외 기업에서 일하도록 의무화했다. 조엘 포들니(Podolny) 학장은 "작년에 새로운 커리큘럼을 도입했는데 그 핵심은 '세계화'"라며 "지정학적 경계를 넘어 일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르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 억대 연봉으로 가는 급행열차 표?

MBA 과정 2년 동안 학비와 생활비를 합치면 2억원 안팎이 든다. 그러나 MBA를 졸업하고 약 2년이면 본전을 뺄 수 있다. 미국 경제잡지인 포천(Fortune)에 따르면 미국 내 상위 10위권 대학 MBA 졸업생의 평균 초봉은 지난해 기준으로 10만 달러(약 9000만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MBA 과정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좋은 직장과 높은 직급, 연봉을 바란다.

슬로언스쿨(MIT 경영대학원)의 앨런 화이트(White) 부학장은 "실용적인 가르침을 주는 것 못지 않게 좋은 직업을 주선하는 것도 경영대학원의 능력"이라고 말했다.

가장 비싸게 팔리는 대학은 와튼스쿨인데, 보너스를 포함한 입사 첫해 연봉이 13만 7000달러에 이른다. 또 MBA는 보통 3건의 일자리를 제안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MIT에 다니는 최승혁(2학년·31) 씨는 "반 친구들 중 약 80%가 3학기(MBA는 보통 4학기 과정이다)에 직장이 결정되고 마지막 학기에는 대부분 취직이 된다"고 말했다. 최씨는 삼성전자 반도체 총괄팀에서 4년 반을 일하다가, 맥킨지 서울 사무소에 취직이 됐다.

희망하는 직장은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FT(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주식시장이 활황을 보이던 작년 초·중반에는 자산운용사나 증권, 보험회사 등 금융계에 대한 구직 수요가 많았다.

그러나 작년 여름 이후 서브프라임 금융 위기가 이어지고 경기 침체 우려가 높아지면서 금융계보다는 기업 구조조정 관련 구직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 한국인 MBA, 영어 능력이 가장 문제

미국 MBA 과정에는 매년 3000명 정도가 지원해 이 중 약 500명 정도가 합격한다. 미국 MBA 과정 학생의 국적별로는 한국이 미국, 인도에 이어 3위를 차지한다. 슬로언스쿨의 로드 가르시아(Garcia) 입학처장은 "한국 인구에 비하면 한국인 MBA 학생은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라며 "특히 한국 응시자들의 숫자는 3년 동안 2배 넘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한국인 MBA 졸업생들이 미국 등 선진국 기업에 취직하는 것은 아직도 좁은 문이다. 해외 경영대학원이나 기업들이 한국 MBA 출신자들에 대해 가장 많이 꼽는 불만은 '영어 능력 부족'이다.

컬럼비아 MBA 출신의 교포인 D씨는 "금융이나 컨설팅 업무는 그냥 '소통'하는 수준을 넘어 '설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가 능수능란해야 한다"며 "미국 기업들이 웬만한 인재가 아니고서는 비자(Visa) 보증을 서가면서까지 굳이 한국인을 고용하려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때문에 자신의 영어가 부족하다면 영어 실력부터 보완한 뒤에 해외 MBA에 도전하라는 것이 입학처장들의 조언이다.

만약 글로벌 무대가 아닌, 한국이나 아시아 지역에서 승부를 펼칠 사람이라면 굳이 미국 MBA를 할 필요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럽이나 중국 등 미국 이외 지역 MBA의 약진도 주목할 만하다.

올해 FT의 MBA 랭킹 조사에 따르면 영국의 런던비즈니스스쿨이 작년에 비해 3계단 올라 2위를 기록했고, 케임브리지는 5계단 올라 10위에 자리 잡았다. 프랑스의 인시아드는 6위(+1), 스페인의 IE비즈니스스쿨은 8위(+3)를 기록했다.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중국·유럽 국제 비즈니스스쿨(CEIBS)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11위에 랭크됐다. 런던은 요즘 국제 금융의 중심지로 떠오르면서 MBA가 덩달아 뜨고 있고, 중국은 폭발적인 경제 성장에 힘입어 MBA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보스톤, 필라델피아=신지은 경제부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일반고에서 두 남매 하버드·예일 보낸 권계화 교수
엄마(권계화·서울여대 수학과 교수)는 무척 기뻤다. 하버드대 사회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딸(성소라·23)에 이어 아들(성경식·19)도 예일대와 스탠포드대에 동시 합격했기 때문이다. 두 남매는
캠벨 주수상, 김문수 경기도지사 만나 서명 예정
캐나다 BC주와 한국 경기도가 자매결연을 맺는다. 고든 캠벨 BC주수상은 19일부터 21일까지 한국 서울과 수원을 방문하면서 한국정부 한승수 총리와 회담을 갖고 BC주 기술과 천연자원을 홍보할 예정이라고 BC주정부 홍보담당자가 15일 일정을 공개했다. 캠벨...
16일부터 I-5 통행 통제 검문소 공사도 19일부터
빅토리아 데이 연휴를 맞아 이번 주말 BC주에서 미국 워싱턴주로 내려가는 교통 체증이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BC주와 워싱턴주 사이 피스아치 검문소 부스 8개 중 4개가 19일부터 문을 닫기 때문이다. 주밴쿠버 미국영사관에 따르면 검문소 현대화를 위한...
자연이 주는 암치료 물질.. 상품 개발 박차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밴쿠버에서 열린 국제분자교정요법(Orthomolecular)학회 37차 연례회의에는 14개국 250여명의 연구진이 한자리에 모였다. 분자교정요법은 자연식품, 특히 비타민의 섭취량을 늘리고 줄임으로써 질병을 치료하려는 것이다. 이날 회의 주제는...
밴쿠버 국제아동페스티벌 19일까지 어린이 눈높이 맞춘 각국 볼거리 제공
밴쿠버 국제아동페스티벌(VICF)이 12일 밴쿠버 배니어공원(Vanier Park)에서 막을 올렸다. 19일 빅토리아데이 연휴까지 계속되는 페스티벌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각종 공연과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특별 초청된 한국문화는 13일 2회 공연을 통해 많은...
친환경 기술 및 에너지 소비시장으로 한국에 관심
BC주 고든 캠벨 주수상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이번 주말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BC주정부는 5월 17일부터 27일 사이 BC주 대표단과 함께 한국과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번 방문단에는 환경기술 및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건축과 환경자문에 관련된 기술을 보유한...
매물 35.6% 늘어
주택시장의 매물이 크게 늘어나면서 거래 성사 비율은 2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BC부동산협회(BCREA)가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물(4만7923건)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5.6%가 증가했으나 계약체결비율은 18%에 그쳤다. 다만, 밴쿠버 지역은 매물...
"한국식 불가마 인기" 뉴욕타임스 소개
뉴욕시 퀸즈 지역에 1년 전 생긴 한국식 불가마가 뉴요커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11일 소개했다.뉴욕타임스는 퀸즈에 있는 '인스파 월드'에 관한 기자의 체험 기사를 게재하면서, 남녀사우나와 찜질방, 노천탕을 갖춘 인스파 월드가 세정과...
BC주 신민당(NDP)은 13일 BC주정부가 “델타 주민 수천 명의 의사를 무시하고 학교와 주택 옆을 통과하는 고압선 건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중단하기 위한 법안을 주의회에 상정했다고 발표했다. 델타노스 지역구 가이 젠트너 신민당 주의원(MLA)은...
캐나다로 권총밀수 미국인에 5년 징역
총기 범죄가 지난 일주일간 메트로 밴쿠버 각지에서 빈발한 가운데 연방경찰(RCMP)이 총기류 단속 의지를 보여주는 사건 내용을 잇달아 공개하고 있다. 13일 연방경찰은 코퀴틀람 말라드빌 인근에서 차량단속을 통해 위조지폐와 총기류 1점을 압수했다고 밝혔다....
"다시 우주 간다면 한반도 사진찍고 싶어" 퇴원 이소연씨 공식일정 시작… "허리 괜찮아요"
한국 첫 우주인 이소연(30)씨는 14일 "지구 귀환 때 인생에서 느껴본 가장 큰 충격을 받았지만 이 정도라면 당장이라도 다시 우주선을 타고 싶다"고 말했다. 또, 우주에서 지구로 돌아올 때 이용한 귀환선 내 계기판은 추진선 분리를 비롯해 '모든 것이 정상'인 것으로...
2차 재앙 가능성 제기
대지진으로 최소 2만명 이상이 숨진 중국 쓰촨(四川)성 두장옌(都江堰) 상류지역 쯔핑푸(紫坪鋪)댐에 14일 매우 위험한 균열이 발생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지진에 이어 댐 균열까지 우려되면서 2차 재앙의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
정부는 15일로 예정됐던 미국산 쇠고기의 새 수입조건 시행을 21일 이후로 연기했다. 그러나 내용은 바꿀 수 없고 재협상도 없다고 정부는 거듭 밝혔다.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14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의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청문회'에서 "(쇠고기...
학교 운동장은 '거대한 무덤'… "하늘이 울고 있다"
중국 쓰촨성에서 발생한 대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1만3000..
규모 7.8 강진...나가사키 원폭 252개 위력
중국 쓰촨성(四川省)에서 12일 오후 리히터 규모 7.8의 강진..
교정치료 (3) 2008.05.12 (월)
교정 치료의 시기 자녀를 가지신 부모님들께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질문 중 하나는 “언제쯤 교정을 시작하면 좋을까요?” 입니다. 우선 어릴 때부터 치아배열, 턱의 발달과정, 부정교합을 야기하는 버릇(손가락 빠는 버릇, 혀를 내뱉는 버릇, 입 벌리고 숨쉬는...
흔히들 땀을 흘리면 체지방이 빠져 나온다고 생각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운동을 해서 땀을 흘린다면 체지방이 소모되지만 땀 속에 포함되어 배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체지방이 소
비즈니스 플러스(Business Plus) 대표 유기만씨
‘비즈니스 플러스(Business Plus)’는 여행자들과 별도의 사무실을 두지 않고 일하는 프리랜서들이 간편하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도록 제반 업무시설을 모두 갖춘 비즈니스 종합서비스센터다. 기
‘부처님 오신 날’(5월 12일)을 하루 앞둔 11일, 대한불교 통도사 해외분원인 밴쿠버 서광사(주지 태응스님)에서 불기 2552년 기념 봉축법요식이 봉행됐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된 봉축법요식에 이어 각종 축하 공연이 이어졌으며 저녁 7시부터 시작된...
메트로 밴쿠버 지역의 새 집값이 1년 사이 6.1% 상승했다. 캐나다 통계청이 집계한 3월 새 주택 가격지수에 따르면 1997년 기준(지수 100)으로 밴쿠버는 124.6을 기록해 1년 전보다 6.1% 올랐다. 광역 빅토리아는 지수 119.3으로 작년보다 1.2% 상승했다. 캐나다 국내에서...
 1381  1382  1383  1384  1385  1386  1387  1388  1389  1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