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Express Entry 자격증 직업 목록 신규 업데이트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9-18 14:23

Express Entry 카테고리 기반 선발을 도입한 가장 큰 이유는 부족한 직업군의 인력을 숙련된 신규 이민자로 채우기 위해서입니다. 캐나다는 현재 저출산 고령화 저실업률의 상황 속에 경제 상황이 호전되고 있어, 노동 시장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지금은 최우선 과제입니다. 그에 맞춰 무엇보다 특정 직업군의 높은 노동 수요와 다르게 점차 해당 분야에 종사하는 자들이 주는 것이 큰 문제인데, 숙련된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직업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기술직에 종사하는 이들을 따로 카테고리에 포함해 관련업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영주권을 발급하는 방법을 택한 것입니다. 현재까지 Express Entry 관련 분야는 단 한 번 선발했는데, 앞으로 인력 요구 정도에 따라 얼마나 더 자주 선발할지 아직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관련 분야에 대한 고용주와 지역 사회의 바람이 커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고, 이에 대한 캐나다 정부의 대응도 눈에 띕니다. 최근 캐나다 이민국이 발표한 바가 이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민국은 지난 9월 8일 Express Entry 자격 인증서(certificate of qualification)를 받을 수 있는 기술 직업 목록을 공식적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로써 현재 해당 목록에는 총 101개의 직업이 있습니다. 기술직 분야는 자격 인증서(certificate of qualification)를 취득할 수 있는데, 이는 해당 기술에 숙련된 능력이 있음을 공식 기관에서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이를 획득하게 되면, Express Entry 프로필에 최대 50점의 추가 점수(CRS, Comprehensive Ranking System)를 받게 됩니다. 더불어 다른 추가 점수를 위해 캐나다 고용주로부터 잡오퍼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큰 강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Express Entry 프로필이 있거나, 캐나다 내에 거주하는 지원자라면 기술직 분야에 자격증을 취득해 등록하는 것이 크게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은 또한 기존에 업무 경험이 없더라도 해당 기술 분야에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유용한 자격증 인증서를 받기 위해선 말 그대로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관련 능력을 키운 상태라면 캐나다 주 정부의 한 곳에서 자격증을 취득 시험을 응시하면 됩니다. 자격증 발급 관련 업무는 주 정부 또는 준 주 정부 단위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역별 공식 인증 기관을 찾아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자격증 취득으로 추가 점수를 획득하게 되면, 기술직군 분야의 Express Entry 추첨에서 더 유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직업 분야가 자격증 인증서를 발급해 주는 리스트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우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스트에 해당하는 직업은 101개에 달해 많은 기술직군이 포함되는데, 산업과 건설 분야의 기술감독 및 기술직부터 조경 원예, 배관, 전기 기술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정육점, 요리사, 제과제빵사, 헤어스타일리스트 등 생활 밀착형 산업군의 기술직도 포함되기 때문에 관련 업종에 근무하는 분들이라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영주권 취득을 조금 더 빠르게 앞당길 수 있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기반 선발이 시작되고 나서 Express Entry를 통해 캐나다 이민이 조금 어렵던 분들에게도 더 많은 기회가 생기기도 했고, 상대적으로 추가 점수를 받아야 하는 지원자층이 생긴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캐나다 정부에서 추구하는 방향은 캐나다 경제와 사회에 좀 더 필요로 하는 인력을 충원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므로 당분간 이런 흐름에 변화는 없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렇다면 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방안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고, 이를 위한 여러 해법을 찾아보는 일에 부지런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자격 인증서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주 단위 공식 지정 기관에서 발급받는 인증서는 취업에서도 더 혜택이 크기 때문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한 번쯤 더 고려해 보는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Justin Shim / 이민 법무사 info@cannestimm.com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