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2012년 소득세 신고 <2>

지건주 kunjoojee@hot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3-03-06 11:36

지난 시간에 이어서 2012 개인소득세 신고 관련 소득과 각종 공제금액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소득, 배당소득, 임대소득에 이어 양도소득이 있습니다.

 

1.      양도소득 (Capital Gain)

양도소득이란 말그대로 주식이나 부동산, 뮤추얼펀드 등을 양도할때 발생하는 소득으로 매매가가 구입가보다 높은 경우 발생하는 양도차익에 대한 것으로 세법은 양도차익의 반에 대해서 소득세를 부과합니다. 반대로 매매가가 구입가보다 낮은 경우에는 양도손실이 발생하겠습니다. 양도소득은 스케줄3 통해서 GENERAL TAX RETURN 함께 보고 됩니다.

2.      Support payment received

Marital status 변경되고 배우자로부터 Support payment 받는 경우 서면계약서 또는 Court order 명시된 내용에 따라서 본인이 받는 금액과 아이양육비로 받는 금액에 따라서 합산과세되는지가 결정됩니다.

3.      RRSP Income

RRSP 구입하실 때는 소득공제로 사용되지만 필요시 인출하실 때에는 소득으로 합산됩니다. T4RSP slip 받게 되시며 만약 과거에 HOME BUYERS’ PLAN 통해서 펀드를 인출하신 경우에는  적어도 최소금액을 REPAYMENT하시던가 소득으로 합산과세하게 됩니다.

4.      Scholarships, fellowships, bursaries, and artists’ project grants

일반적으로 Post secondary school scholarships, fellowships, and bursaries 본인이 해당 대학교에 Fulltime으로 등록이 되어있는 경우에는 과세대상이 아니며 만약 본인이 Fulltime/part-time 대상이 아닌 경우 5백불이상의 금액이 합산과세 됩니다.

5.      Self employment Income

자영업자의 세금신고에 대해서는 지난 컬럼에서 이미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자영업자는 근로소득과는 달리 사업에 필요한 경비를 소득에서 비용처리 있는 장점이 있으며 캐나다 국세청에 HST 신고를 하게 됩니다. 자영업자의 소득세 신고는 615일까지이나 납부할 세금은 4 30일까지 해야 하므로 납부세금을 정확히 알고 납부하기 위해서는 430일까지 신고하신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근로소득자는 국민연금 CPP 반을 고용주가 대신 납부해 주게 됩니다. 그러나 자영업자는 본인이 고용주이며 동시에 근로자이기 때문에 본인이 전체를 납부하게 됩니다.

6.      Universal Child Care Benefit

6세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CCTB 함께 UCCB 매달 자녀당 백불씩 받게 됩니다. CCTB 비과세이나 UCCB 소득에 포함됩니다. 국세청은 RC62라는 Slip 발송해주며 세금신고자는 이를 합산과세하면 됩니다.

 

 

 

 

 

 

 

 

 

 

 

 

 

 

 

 

 

 

 

 

 

 

 

 

 

 

 

 

 

 

 

 

 

 



지건주 공인 회계사
308A 4501 North Road Burnaby (한남 슈퍼 3층)
778-233-9723
kunjoojee@hot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