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학부모가 알고 있어야 하는 일반 사항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07-24 00:00

아래의 내용들은 학교에 따라 약간의 차이들은 있지만 자녀가 이곳 캐나다의 Elementary 학교를 다니는데 부모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석 관련 사항

School Hours (등교 시간)
통상 수업은 오전 8:45분부터 시작하므로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가능한 8:30분 ~ 8:40분 사이에 등교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 이 시간대에는 교직원이 학생들을 감독하도록 배치된다. 특히 학교에서는 학생이 특별 활동에 참여하여 교직원의 지도를 받는 행사가 아닌 경우 절대 오전 8:15분 이전에는 학교 등교를 하지 않도록 조언한다. 학교 건물 내부로는 학교 종이 울린 후에 들어갈 수 있다.

Absent (학교 결석)
질병 등의 사유로 자녀가 학교에 등교할 수 없는 경우에 부모는 반드시 학교에 자녀의 결석 사실을 사전 통지해야 한다. 통지가 없을 경우, 학교에는 학생을 무단 결석 처리하고 부모의 응급 연락처로 사실 여부를 전화 확인한다.

Late Arrivals (지각)
학교에 늦게 등교하게 되면 학생은 반드시 교무실에 학교에 등교했음을 통지해야 한다. 교사는 경우에 따라 학생에게 방과 후, 쉬는 시간, 점심 시간을 이용해 수업을 보충해 줄 수도 있다. 계속되는 지각이나 무단 결석은 교장에게 보고되며 적절한 교칙이 적용된다.

Recess (쉬는 시간)
쉬는 시간은 오전 10:15분 ~ 10:30분으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학생들은 모두 밖으로 나가 놀거나 휴식을 취하게 되는데 이 때 담당 교직원이 학생들을 관리 감독하도록 배치된다. 하지만 학교 구획 밖으로는 나갈 수 없다.

Lunch (점심)
점심은 12:00분~12:45분까지 45분간이다. 점심 식사는 집이 아주 가깝고 부모가 집에 머물러 자녀를 돌볼 수 있는 경우에만 집에서 식사를 할 수 있다. 자녀가 집에서 점심을 먹게 하려면 부모는 학생의 담임에게 사전에 이를 통지하고 허락을 받으면 학생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점심을 먹으러 집으로 갈 수 있다. 단, 학생은 12:30분 전에는 학교로 돌아올 수 없으며 또한 점심 시간에는 도로에 횡단보도를 통제하는 봉사자가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 도시락을 가지고 와서 교실에서 먹게 되는데 학교에서 식사하는 아이들은 학교 밖의 상가나 다른 친구들을 방문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만약 특별한 사유로 부모가 점심 시간에 아이를 학교 밖으로 나오게 하려면 사전에 아이를 통해 사유서를 보내거나 또는 전화로 학교 측에 통지해야 한다.

점심 시간은 45분이지만 실제 식사에 주어지는 시간은 이보다 짧다. 3학년 이하의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25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4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는 1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이 시간이 지나면 학생들은 모두 밖으로 나가 놀거나 휴식을 취해야 한다.

교실에 학생이 남아 있는 경우, 규정상 아이의 감독을 위해 교직원이 자신의 휴식을 포기하고 함께 있어 주어야 하므로 적절한 사유가 없는 한, 학생이 교실에 머무르지 못한다.

Early Dismissal (조퇴)
학생이 아파서 집으로 일찍 귀가하기를 원할 때는 먼저 담임 교사에게 이를 말하고 교무실의 전화 사용을 허락 받는다. 부모에게 연락하여 승낙을 받으면 학교에서도 학생의 조퇴를 승인하는데 반드시 누군가가 교무실에 와서 확인 후 학생을 데리고 가야 한다.

Dismissal (하교)
특별한 행사가 없는 한 모든 수업은 2:45분에 종료되며 학교에서는 하교 시간 15분 후 까지만 교직원이 정식으로 관리 감독한다. 방과 후 학교 놀이터나 운동장에 남아 놀 때는 학교에 이를 통지하고 감독을 받아야 하므로 인가된 활동이 아닌 한 집으로 바로 귀가해야 한다.

Class Placement (교실 배치) 관련 사항
학생의 교실 배치는 통상 여름 방학 기간 동안 교사들이 작업하여 학기 전에 1차로 확정 짖는다. 만약 자녀의 교실 배치에 대한 불만과 이에 대한 합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학교에서는 학생의 교실 배치를 재검토할 수도 있다. 단, 재배치는 학기 시작 1~2주 내에만 검토된다. 

아래는 학생들의 교실 배치 시 검토하는 일반적인 항목들이다.

-교사의 학업 지도 방식과 학생의 학업 방식
-학생의 육체 및 사회적 성숙도
-각 학급의 남, 여 비율
-각 학급의 리더 및 체육 특기 학생의 비율

-학생이 같은 교사와 함께 한 기간
-학생과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 관계
-학생의 지적 개발 수준
-학생의 연령
-학생의 교우 관계

-특별 교육이 필요한 경우 가장 적절한 방법 (장애 학생)
-학생이 특별한 교육 서비스를 받거나 학업 지원이 필요한 경우 (학업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
-부모가 위의 사항들과 관련해 학교에 요청 사항이 있을 경우

안전 및 보건 관련 사항

Safety (안전)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등,하교 시간 전후로 학교에서는 성인 자원 봉사자 및 고학년 학생들이 횡단보도를 담당하는데 운전을 하는 부모들은  이들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한다.

자신의 자녀가 학교에 자전거를 타고 통학해도 된다고 허락했다면 반드시 헬멧을 착용케 하고 도난 방지를 위해 튼튼한 자물쇠를 사용하게 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스케이트 보드, 롤러 브레이드, 스쿠터를 타고 등, 하교 하는 것을 막을 권리는 없지만 안전상 가능한 이를 이용하지 않기를 바란다.

자전거를 포함한 모든 기구들은 학교 내 (운동장 포함) 에서는 탑승이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어기거나 안전치 못한 행동을 하면 학교에 가져올 수 없도록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Health (보건)
학교에는 간호사가 상주하거나 아니면 인근에 근무하는 Public Health Nurse를 통해 아이들의 건강과 보건 문제들을 담당케 한다. 만약 학교에서 아이들이 아프거나 부상을 입게 되면 학부모들의 응급 연락처로 전화 통지를 한다.

학교에는 조제된 약을 가지고 등교할 수 없다. 치료 목적으로 약을 가지고 학교에 올 때는 반드시 학교의 간호사 또는 교직원에게 해당 사실을 사전 통지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학교에서는 아이의 의사가 직접 작성한 사유서나 양식을 요청하기도 한다.

참고로, 지역에 따라 학교의 PAC (학부모 자문 협의회)에서는 학생들의 보건을 위해 Lice (이) 검사를 실시하기도 한다.

기타 관련 사항

Parents (학부모)
학교에는 Parents' Advisory Council (PAC; 학부모 자문 협의회)라는 단체가 있어 학부모들이 매 달 한차례 씩 학교 활동, 기금 마련, 봉사 활동 등에 관련한 문제들을 논의한다. 이 모임은 모든 부모들이 참석할 수 있는 권리가 있지만 사실 주요 간부들만 참석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에서는 아이의 등, 하교 때 부모가 학교 건물로 들어 오는 것은 가능한 피하도록 권고한다. 만약 교사 면담을 원한다면 사전에 따로 시간을 정해서 만나는 것이 좋다.

Field trip (필드 트립)
필드 트립은 매우 중요한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교내 수업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나 체험을 직접 얻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교에서는 필드 트립과 관련한 사항을 사전에 부모에게 서면으로 통지하고 부모는 여기에 서명하므로 자녀가 필드 트립에 참석하는 것을 승인한다.  서면 승인은 학교에 따라 연초에 계획된 필드 트립을 한번에 통지하고 이에 대해 서명하는 것으로 모든 필드 트립의 참석을 승인하기도 하고 또는 개별 필드 트립이 있을 때마다 이를 통지하고 서명을 받기도 한다.

비용이 드는 필드 트립은 일정 부분의 참가비를 내기도 하며 모금 활동을 통해 비용을 충당하기도 한다.

학교에서는 학부모들이 자원 봉사로 필드 트립에 참여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여기에는 학생들의 관리 감독, 자신의 차량 제공 및 운전 등이 있다. 원할 경우 자녀가 가져온 서면 확인서에 원하는 자원 봉사 항목을 체크한다. 차량 봉사의 경우 자신의 차량에 가입된 최저 보험액, 차량 좌석 수 등의 내용을 기입 및 서명한 후 학생 편에 학교로 보내면 된다.

IGE 유학 제공
www.iglobaledu.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아내 살해하고, 딸은 중태 빠뜨려”
19일 오후 4시 40분경 써리 주택가(72nd Ave 인근)에서 발생한 총격사건의 피의자가 살해된 희생자의 남편인 것으로 밝혀져 캐나다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써리 관할 연방경찰(RCMP)에 따르면, 피의자는 53세의 써리 거주자로 이름은 하팔짓 샌드휴다. 피의자는...
“칠리왁에서 남성 1 명 사망, 경찰 의도적 살해로 추정”
19일 써리 총격사건의 충격이 미처 가시기도 전에, 칠리왁에서도 총기 관련 살인사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광역 밴쿠버 일대가 더 이상 총기 안전 지대가 아니라는 주장이 또 한 차례 거세게 제기될 전망이다. 사건은 20일 오후 8시 30분경 칠리왁 Promontory Road...
2010년 동계올림픽 선수촌 녹색개발의 모델
현직 시장과 시의원들로 구성된 캐나다 지방자치제 연합(Federation of Canadian Municipalities: 이하 FCM) 대표단이 밴쿠버시를 방문해 19일 오전 11시 올림픽 선수촌 개발 현황 설명을 듣고 현장을 견학했다. 대표단에 참가한 시장들과 시의원들은 “밴쿠버 지역은 올림픽...
“한 명 사망, 한 명은 위독한 상태”
19일 오후 4시 40분경 써리의 한 주택가(72nd 애비뉴 인근)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13일 랭리에서 일어난 총격사건 이후 불과 6일만이다. 현장에 출동한 써리 관할 연방경찰(RCMP)에 따르면, 이번 사건으로 한 명이 총격 이후 바로 목숨을 잃은 것으로 추정되며...
불과 3일만에 두 번째 익사사고 희생자 발생
칠리왁 강에서 또 다른 익사사고가 발생해 이 인근을 찾는 주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번 사고는 지난 16일 오후 5시경에 일어났다. 물놀이 도중 17세 소녀가 같은 지역에서 목숨을 잃은 사고 이후, 불과 3일만이다. 희생자는 빅토리아 출신의 23세 여성으로,...
여러분들에게도 너무나도 친숙한 이름 ‘인텔(Intel)’. 반도체 회사로 세계 최고 기업이며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인텔을 모를리 없을
한국 야구가 베이징에서 또 다시 극일 드라마를 썼다.
세계선수권과 시드니 올림픽, WBC(월드베이스볼 클래식) 등 굵직한 대회마다 난적 일본을 상대로 극적인 승리를 거뒀던 한국 야구가 2008베이징올림픽에서 다시 통쾌한 승리를 거뒀다.
“이력서, 고용주 입맛에 맞게 작성하라” ISS 'Advanced job search program' <글 싣는 순서>첫 번째 경력을 만들어라-캐나다 잡(job) 마켓에 대한 이해고용주 입맛에 맞는 이력서, 이렇게 작성하자보기 좋게 디자인하는 자기 소개서영어가 아닌 열정을 표현하는 인터뷰...
ISS 'Advanced job search program'
ISS의 이력서 작성 담당 전문가는 “100통의 이력서를 보내면 대략 10군데에서 인터뷰 하자는 연락이 오는데, 이중에서 단 한곳만이 최종 합격증을 준다”고 말한다
Home Buyers Plan (HBP) 2008.08.15 (금)
HBP는 간단히 말하자면, 처음 주택을 구매하는 경우 RRSP에 적립되어 있는 금액을
베이징 올림픽(2) 2008.08.15 (금)
그는 울고 있었다. 경기장에서 선수의 눈물을 보는 일은 흔치 않다. 남자는 일생에 세 번밖에 울지 않는다는데. 그는 부끄러움도 잊은 채 울고 있었다. 아니 그의 머리 속에는 부끄러움이라는 감정마저 사라진 듯 보였다. 그저 격한 나머지 눈물을 내뱉고 있었다....
’마린보이’ 박태환(19.단국대)은 결코 눈물을 흘리는 법이 없다.
한국 수영 올림픽 도전 44년 만에 첫 메달을 금빛으로 장식했는데도 마냥 싱글벙글하였고 15일 저녁 자유형 1,500m에서...
BC주 정부, 2012년까지 시설 건립의사 있다
BC주정부는 버나비 윌링돈 에비뉴(Willingdon Ave)에 위치한 청소년 유치장 자리에 2012년까지 형사재판을 기다리는 이들을 가둘...
장미란, 저녁 8시 출전… 기록 월등 /대표팀 감독 "세계기록 경신 도전"
4년의 담금질을 6번 도전에 쏟아 붓는다. 한국 역도의 간판 장미란(고양시청)이 16일 오후 8시(한국시각) 베이징올림픽 역도 여자 최중량급(75㎏ 이상급) 금메달에 도전한다.
캐나다 학제 시스템에 있어 각 학년별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이번 주에는“Grade 5~6”학생들이 접하게 될 커리큘럼 및 교사의 조언관련 정보 입니다. 5학년  스스로 숙제를 해결하는 시기 5학년에 들어 가면 학생들은 저녁에 숙제를 해야 한다는...
“최대한 적게 받고, 이자율 꼼꼼히 체크할 것”
학자금 융자제도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융자를 받을 때는 비교적 높은 이자율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원금과 이자가 가계에 큰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
유홍준 교수의 한류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가 (마지막회)
주지하다시피 동아시아의 문화는 오랫동안 중국이 주도해 왔다. 유럽의 경우 16세기에는 르네상스의 이탈리아, 17세기에는 무적함대의 스페인과 대영제국, 18세기에는 나폴레옹의 프랑스
비·바람에 중국 관중 '소음 응원'… 1점차로 눈물
마지막 12번째 화살을 박성현이 10점으로 장식하면서 스코어는 109―101. 상대인 장쥐안쥐안(張娟娟·27)이 한 발을 남겨놓고 있었다.
8월16일부터 9월1일까지 개최
밴쿠버의 여름 잔치 퍼시픽 내셔널 익지비션(Pacific National Exhibition)은 1910년부터 시작돼 ...
“자전거 운전자 안전대책 마련에 관심 보여야”
노스 밴쿠버 관할 연방경찰(RCMP)은 자전거를 타고 가던 사람을 뒤에서 받은 뒤 그대로 도주한 뺑소니 차량과 운전자를 찾고 있다. 사건은 지난 8월 9일 새벽 4시경에 발생했으며, 용의 차종은 혼다 어코드(95~97년산)인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는 49세의 노스 밴쿠버...
 1361  1362  1363  1364  1365  1366  1367  1368  1369  1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