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입맛잃은 할머니를 위해 어머니가 만들던 반찬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8-03-28 00:00

배옥숙씨(코퀴틀람)의 김 장아찌와 생대구 깻잎 찜

“진짜 맛있는 음식은 광주지라~ 전주는 딱 1% 맛이 모질라재…”
어따, 전주 사람들 들으면 돌 맞을 소리를 이렇게 눈 깜짝 하지 않고 무시로 하고 다녔으면서도 여태 ‘태클’ 한번 걸리지 않고 무사할까.

요리라면 누구한테도 빠지지 않는 광주 아줌마 배옥숙씨. 어릴 때부터 요모조모 살림꾼이던 친정엄마 밑에서 보고 배우며 자란 음식 솜씨가 짐이 되어 평~생 징글징글하게 요리와 인연을 끊지 못하며 살고 있단다.

전라도 전주음식이 맛이 있긴 있나 보다. 광주 토박이 맛에 자부심 그득한 그녀가 대적할 만한 지역으로 꼽은 곳이 전주. 광주를 강조하려고 든 그 예가 오히려 전주를 추켜세운 격이 되고 말았다.

▲일 잘 하는 사람 일 복 많고, 요리 잘 하는 사람 주방을 떠나지 못하는 법. 어릴 때부터 친정어머니로부터 물려 받은 손 맛으로 결국 음식점 주인이 된 배옥숙씨. 아이들을 위해 가게를 접고 주방장으로 일하고 있다. 백인백색의 사람들 입맛을 다 맞추기가 어렵지만 좋은 사람들과 둘러앉아 자신이 만든 음식을 맛있게 먹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마냥 행복하단다. 엄마의 부족한 손길에도 예쁘게 잘 자라준 두 아들만 보면 세상에서 부러울 것이 없다.

 “전주 비빔밥도 원래 광주서 전주로 간겨……”
큭! 이런 억지가. 아무리 음식 정보 ‘꽝’인 사람이라 해도 우리나라 음식 맛의 진수라하면 그래도 전주가 광주보다 1% 낫다는 정설에 반기를 들 사람 몇이나 있을까. 그녀, 다시 주장의 강도를 확 높여 목소리 볼륨 ‘UP~’.
“그려…… 외국 생활하는 이민자들의 고향 사랑하는 그 마음 누가 이해하지 못할까…….”
마음 한편으로 이랬다가 또 한편으로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그녀가 일관성까지 유지하며 이런 터무니 없는 주장을 펼치는 건, 아무래도 고향, 또 그곳에서 함께 살던 친정어머니의 손맛이 그리운 게다.

한국서부터 밴쿠버 이민 후에도 음식점을 열어 요리에서 손을 떼지 못하다가 밤낮 가게에 매달려 일만하던 어느 날, “남의 나라까지 와서 ‘애 새끼’들 몽땅 고생시키는구나”하는 생각이 들어 눈 질끈 감고 가게를 접었다. 자식 잘 키우자고 온 이민인데 정작 엄마 손길을 받지 못하고 자라는 아이들을 보면 마음이 ‘짠~’해 처분하고, 혼자 고생할 각오로 난생처음 남의 집 주방살이를 시작했다.

“하! 대한민국 최고의 음식 맛이 어째 광주여?”
광주냐 전주냐 태클 걸어 전주의 명성을 되찾아주고 싶지만, 전주 사람조차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일에 괜한 정의감 불태웠다가 취재원 한 사람 놓칠 순 없는 일. 아부에 아첨을 더해 촬영이 몹시 순조로웠다는….

다수를 위한 선의의 거짓말이 약이 된다면, 전주나 광주나 전라도는 전라도. ‘전주비빔밥’이 ‘광주비빔밥’으로 돌변한다 한들 어떠하리. 칭찬은 역시 명약이다.
‘음식은 무조건 광주가 최고’라는 뻔뻔한 거짓말이 금세 약효를 발휘, 주방 안을 서성거리며 “할 게 없네…… 할 게 없네……”하던 그녀, 당장 마음에 쏙 드는 두 가지 메뉴를 내 놓았다.
‘김 장아찌’와 ‘생대구 깻잎 찜’.

▲배옥숙씨가 만든 생대구 깻잎 찜과 김 장아찌.

 그러나 깻잎 재료가 문제다. 음식점이야 삶아서 저장해 둔 깻잎 줄기가 있다지만 가정집에서 이런 이른 봄철에 깻잎 구하기가 어디 쉬울까. 쑥갓이나 미나리를 넣어도 괜찮다는 대안을 내 놓고 요리를 시작했다.

김 장아찌는 그녀의 친정 어머니가 생김이 입에 붙어 불편하실 할머니의 반찬으로 자주 내 놓았던 추억의 반찬. 생대구깻잎 찜은 ‘메뉴는 많은데 도대체 먹을 게 없다’는 가게 손님들 꼼짝 못하게 할 요량으로 최근 맛을 개발하고 있는 그녀만의 야심작. 아직 그 베일을 벗지 않은 따끈따끈한 레서피다.

그녀도 안다. 음식점 음식, 다 ‘거기서 거기’라는 것. 그래서 소위 ‘다시다’ 한 톨 안 쓴 음식, 음식점 티 나지 않는 맛이 없을까 늘 고심한다.

한인식당에서 ‘배 언니’로 통하는 그녀의 원래 특기는 감자탕. 밴쿠버에서 그나마 아구찜을 먹을 만한 한송식당의 아구찜, 추어탕도 그녀의 손끝에서 나온다.
냉동대구와 생대구 맛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는 걸 아는 그녀. 살아 있는 대구 가격이 만만치 않아 눈치를 보는데 씀씀이 넉넉한 주인아저씨 ‘마음껏 쓰라’고 허락해 주자 칼 끝에 신바람소리가 들릴 지경이다.

“맛있다고 음식값 비싼 것도 아니고 맛없다고 음식값 깎아주는 것도 아니니까 어느 집에서든 맛있는 음식 잘 골라서 먹는 사람이 현명하다”는 그녀가 작정하고 만든 생대구 깻잎 찜. 솔직히 야심작이라지만 만들기가 너무 쉬워 레서피로 설명하고 말 것도 없다. 김 장아찌도 그렇고 생대구 깻잎 찜도 그렇다. 보통 장아찌 할 때와 비슷한 과정의 김 장아찌는 바삭하게 구워진 김에 어지간히 물린 사람들이 김을 좀 색다르게 먹을 수 있는 아이디어 반찬. 주부들이 레서피 없어서 굶을 까만, 냉동고 구석에 박혀 있는 김이 있다면 김장아찌를 만들면 좋을 듯.

식당 일이 궂은 일이긴 해도 반갑고 좋은 사람들끼리 둘러 앉아, 그녀가 만든 음식을 먹으며 정겹게 이야기 하는 걸 보면 절로 배가 부르다는 그녀. 2002년 밴쿠버로 이민 오던 날부터 음식점을 운영하며 멋진 휴가 한번 다녀온 적 없지만, 반듯하게 자란 두 아들만 보면 흙으로 지은 집에서 샘물로 허기진 배를 채워도 가슴벅차 오르는 기쁜 삶을 살고 있다.
이재연 기자 jy@vanchosun.com

김 장아찌

재료 김 20장, 깨소금, 대추 3개, 잣 약간 / 간장소스 물 3컵(200ml 기준), 간장 1.5컵, 물엿 또는 꿀 2/5컵, 설탕 100ml(식성에 따라 가감)

■ 만드는 방법

① 김 1장을 6조각으로 자르고, 대추는 씨를 뺀 다음 말아서 예쁘게 썰어둔다.
② 냄비에 간장소스 재료를 붓고 거품이 나도록 바글바글 끓인다
③ 끓인 간장소스의 거품을 걷어낸 다음 식힌다.
④ 식힌 간장에 김을 5장씩 넣어 대추와 잣, 깨를 솔솔 뿌려가며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는 듯 재운다.
③ 간장소스를 김이 살짝 잠길 만큼 남은 간장소스를 옆으로 살살 붓는다.

생대구 깻잎 찜

■ 재료 생대구 1마리, 멸치 다시마 육수 4컵(200ml 기준), 양파, 무, 대파, 감자, 깻잎 줄기(쑥갓이나 미나리), 고춧가루 1TS, 빨간 피망 두 조각, 간장 1/5컵

양념소스(고춧가루 2TS, 간장 60g, 설탕 30g, 다진 마늘, 생강, 매운 고추 2개, 참기름, 깨소금 ) *양념소스는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 만드는 방법

① 생대구는 깨끗이 손질해 토막 쳐 놓고, 대파, 양파는 채 썰기, 무는 큼직하고 납작하게 썬다.
② 냄비에 무와 몇 조각의 양파만 올려 육수 2컵을 부은 다음 간장 30g을 붓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③ 2의 재료가 끓기 시작하면 고춧가루를 풀어 뚜껑을 덮고 센 불에서 무가 무를 때까지 약 20분 가량 푹 끓인다.
④ 3의 재료에 감자, 대구, 양파, 대파를 올린 다음 나머지 육수를 붓는다.
⑤ 미리 만들어 둔 양념소스를 끼얹어 뚜껑을 덮고 바글바글 끓인다.

Cooking Point

① 김 장아찌는 파래 김을 사용하면 풀어져 버립니다.
② 김 장아찌는 살살 다뤄야 모양이 예쁘게 유지됩니다.
③ 김 사이 사이에 대추를 많이 넣으면 대추가 우러나 영양과 맛에서 만점이죠.
④ 대구 조림 양념장은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 두세요.
⑤ 생대구 조림은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육수를 꼭 만들어 사용하세요.
⑥ 육수와 간장, 고춧가루만으로 무를 먼저 푹 익힌 후 생선을 올려 끓이면 무와 생선이 모두 맛있어요.
⑦ 청양고추나 할로피노 2~3개를 넣어 매콤하게 만드세요.

■ Cooking Tips

① 생대구는 ‘T&T’마켓에 가면 살아있는 싱싱한 생선을 살 수 있어요.
② 깻잎 대신 쑥갓이나 미나리로 대체해도 돼요.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주정부, 수수료 부과 등 금지 법안 발표
상품권(Gift Card)에 유효기간을 두거나, 이용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이 금지된다. BC주정부는 상품권의 유효기간과 수수료 부과를 금지하는 법안을 11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상품권을 발행하는 사업체는 고객이 상품권을 구매할 때 상품권 이용 방법에 대한...
3人3色 멸치볶음 이재석 VS 박순희 VS 이수연
간단해 보이는 멸치볶음 맛있게 잘 하는...
다이애나 前 영국 왕세자비의 사고 원인에 대한 영국 법원의 평결이 11년 만에 나왔다. 영국 런던고등법원 배심원단은 지난 7일 다이애나와 연인 도디 알파예드의 죽음은 운전사와 차를 추적하는 파파라치의 운전 과실에서 비롯됐다고 결론지었다. 또, 다이애나와...
UBC 커리어 서비스
1~2개월 후 졸업을 앞둔 예비 졸업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취업이다. 공부를 더하기 위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지만 그들 역시 취업의 장벽 앞에 서 있게 되기는 마찬가지다. 한국 뿐만 아니라 이 곳 캐나다에서도 청년 취업은 고비를 넘어야 한다....
커피 이야기 2008.04.10 (목)
사람들이 많이 찾는 커피에는 이유가 있다 밴쿠버에서 골목마다 들어선 스타벅스는 일상적인 풍경이다.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찾기 때문에 가게들은 성업 중이다. 이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커피에는 이유가 있다. 카페라떼 따뜻한 우유에...
미국 명문대 합격생들의 특별한 교과외 활동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등 미국 최고 명문대에 최근 합격한 학생들은 어떤 교과외 활동을 했을까. 뛰어난 학업성적은 이들의
시경 “자녀에게 대처법 가르쳐야”
8일 오후 3시 30분경 밴쿠버 웨스트 2애비뉴(W. 2nd Ave.) 2100번지 인근에서 12세 소녀를 대상으로 납치미수 사건이 발생해 밴쿠버 시경이 주의를 촉구했다. 용의자는 피해자의 뒤에서 접근해 손목을 잡았다. 이 소녀는 들고 있던 우산을 휘둘러 용의자의 머리를...
메릿 지역 학부모들 불안감 호소
지난 주말 자녀 3명을 살해하고 종적을 감춘 알란 션본(Schoenborn 40세)씨의 소재가 사건 발생 거의일주일이 지난 현재까지 파악되지 않아 BC주 남중부 도시 메릿(Merrit)의 학부모들이 긴장하고 있다. 7일 경찰이 션본씨를 그의 자녀인 케이틀린(10세)양과 맥스(8세)군,...
IOC, 11일 해외 성화봉송 중단 논의
“밴쿠버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전세계를 도는 성화 봉송이 꼭 필요한 행사인지는 의문이다”. 존 펼롱(Furlong) 밴쿠버올림픽조직위원장은 10일 CTV와의 인터뷰에서 “해외 성화봉송 행사는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펄롱 위원장은 그러나 이번 결정이 최근...
美영향 상대적으로 적어…올림픽 등 대안 갖춰
로얄은행(RBC)은 10일 캐나다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캐나..
당내외 친박 대거 약진...제1당 민주당 의석 크게 줄어
9일 치러진 18대 총선에서 여당인 한나라당이 간신히 원내...
BC주정부, 의료비용환수법안 발표
BC주정부는 새 법안을 마련해 제품 하자로 발생한 부상치료를 위해 들어간 의료비용을 국고로 환수하겠다고 8일 발표했다. 조지 애보트 BC보건부 장관은 ‘의료비용환수법(the Health Care Cost Recovery Act)’을 발표하고 누군가의 과실로 발생한 부상자 치료에 든 비용을...
야당 “공립 의료 혜택 삭감해온 정부 각성해야”
공립의료제도를 놓고 BC주의회에서 여야간에 설전이 벌어지고 있다. 8일 BC주정부는 “캐나다 국내 최초로” 캐나다 연방보건법의 법리를 정의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하는 법안을 상정한다고 발표했다. 조지 애보트 BC보건부 장관은 “BC주는 캐나다 연방보건법 아래...
요식업 9년간 48.8% 성장
BC주민들은 캐나다에서 2번째로 외식 지출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BC주 통계청 집계에 따르면...
이메일로 살인 협박을 받을 경우 응답하지 말고 즉각 경찰에 신고하라고 코퀴틀람 관할 연방경찰이 7일 당부했다. 경찰은 6일 암살의뢰를 받았다며 목숨과 2만 달러를 맞바꾸자는 편지를 한 여성이 받아 경찰에 신고해왔다고 밝혔다. 경찰은 “편지를 받은...
 ▲ 5일 캐나다의 퀘벡시에서 가장 유서깊은 건물 중 하나인 퀘벡시 무기고가 불타 벽돌벽과 두 탑만 남은 모습. 4일 밤 불이 난 지 두시간 반 만에 퀘벡 옛 시가지(올드시티)의 성곽 바깥쪽에 있는 무기고 건물 대부분이 무너졌다. 1884년 지어진 이 건물은...
고용기준법(2) 2008.04.05 (토)
피고용인과 고용주와의 고용관계를 규제하는 BC주의 법을 고용기준법(Standards Employment Act; Act)이라고 한다. BC주 근로자들이 알아야 할 내용들에 대해 소개한다(1회 본지 2월 23일자 참고).  연간휴가 피고용인이 12개월 이상 근무했다면 2주간의 휴가(Annual vacation;...
교정치료 (1) 2008.04.05 (토)
즘 꽤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교정 장치를 착용하고 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치료받기 전, 상담시간에 그들이 교정을 원하는 이유를 물어봅니다. 그때 얻게 되는 답변은 흥미롭게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물론 비뚤어진 치아를 바로 잡아보려는 목적으로...
당신의 몸에 있는 근육이 1kg 늘어..
'멕시칸 치킨’대표 김승찬씨 오문권씨
소자본 창업 아이템 가운데 치킨 집처럼 창업자들에게
 1381  1382  1383  1384  1385  1386  1387  1388  1389  1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