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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슨 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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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07-01-11 00:00

번슨 레이크 슈가 마운틴 우중산행

雨中山行芬鎭湖舒伽山有懷
Buntzen Lake Sugar Mountain을 빗속에 오르면서 느낌이 있어
 
陰風末秋腥雨淋가을끝 음산한 바람 비릿한 비 나리는데
海天亂山同暗淡 하늘바다 잇닿은 산 하나같이 어둡구나
千丈岡頭石逕橫 천길절벽 언덕위엔 돌길이 비껴있고
落葉無聲鋪地滿 낙엽은 소리없이 온땅을 덮었구나
身老今年五十八 이몸늙어 금년이면 오십여덟 되어선지
因思往歲意茫然 지난세월 생각하니 이내마음 아득하네
請君休問生涯事 그대에게 청하노니 인생사를 묻지말게
冒雨歸路詩情蟠 비를맞는 하산길에  고운詩情 서렸나니
 
丙戌陽十月二十六日與二人登舒伽山梅軒鄭鳳錫痛吟
병술년 양10월26일 두사람과 함께 Sugar Mt.에 올라 매헌 정봉석은 통쾌히 읊다.

좁은 지면에 한시의 구성, 음운, 작법을 제대로 설명하기란 난감한 일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독자들에게 선을 보인 산행한시들이 어떤 규칙에 의해 지어지고 또 어떤 리드미컬한 운을 밟고 있는지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시의 감칠 맛을 느낄 수 있다. 좀 쑥스럽긴 하지만, 필자 자신의 자작시를 가지고 내용까지 해설하는 것은 본 칼럼의 내용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쓴 이 시는 이태백과 두보가 활약하던 성당(盛唐)시기에 정형화된 근체시의 형식을 빌린 것이다. 7자 여덟 줄로 된 것을 칠언율시(줄여서 七律이라고도 함)라 하는데 반드시 1·2·4·6·8행의 끝글자가 같은 계통의 성모(발음)로 끝나야 한다. 한자는 단음절 어소로서 글자마다의 성조(tone)가 의미의 변별력이다. 즉 평성 상성 거성 입성인데 평성은 높고 평평한 소리, 상성은 끌어 올림, 거성은 위에서 아래고 갑자기 떨어짐, 입성은 현대중국어엔 없고 고대중국어상 즉 받침이 들어 있어 막히는 소리이다. 한시에서는 평성과 상성을 높은 소리(平聲)라 하고 거성과 입성을 낮은 소리(仄聲)로 분류, 고저장단을 맞추는 기준을 삼는다. 우리가 한시를 우리말 한자음으로 읽으면 고저장단의 리듬이 없이 그냥 무미건조한 읽기가 되지만 중국어 성조를 적용하여 읽으면 판소리처럼 고저장단이 척척 맞아 들어간다. 그러니 각행은 이 장단에 들어맞는 성조를 가진 한자가 배열되어야 하는 엄격한 룰을 따라야 한다.

예를 들어 첫 행의 성조배열은 平平仄仄仄平平인데 두 번째 글자가 平이나 仄으로 시작하느냐에 따라 평기식(平起式), 측기식(仄起式)으로 나눠지며 반드시 1·2·4·6·8행의 끝글자가 평성이 되어야 한다. 쉽게 설명하면, 평을 '딴'측을 '따'로 한다면 첫행의 가락이 딴딴따따, 따딴딴 또는 따따딴딴, 따따딴 등의 가락의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란 말이며 이것이 8행 전체를 통해 리듬을 구성지게 하는 배열의 변화를 줄 수 있다는 말이다. 완전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의 시를 가지고 설명하겠다. 위 시의 1·2·4·6·8행의 끝글자인 淋 淡 滿 然 蟠이 평성운인데 우리말 읽기론 림, 담, 만, 연, 반으로 같은 계통의 성모로 끝나지 않은 것 같지만 중국어 발음은 린, 탄, 만, 란, 빤 등으로 운미가 모두 "n" 즉 니은 발음으로 끝난다. 그러면 시를 일단 중국어 발음과 병기해 보자.

1陰風末秋腥雨淋(윈펑모치우 썽위린)
2海天亂山同暗淡(하이티엔롼싼통얀탄)
3千丈岡頭石逕橫(치엔장깡터우시징헝)
4落葉無聲鋪地滿(루어예우썽푸띠만)
5身老今年五十八(선라오진니앤우스빠)
6因思往歲意茫然(인쓰왕쉐이이망란)
7請君休問生涯事(칭쥔시우웬썽야쓰)
8冒雨歸路詩情蟠(마오위궤이루시칭빤)

위의 8행7자 총 56자의 글자가 마음대로 배열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엄격한 규율을 가지고 성조가 들어맞는 글자를 배열하니 칠언율시라는 것이다. 우리 나라 옛 선비들은 글자의 음, 뜻, 모양과 함께 성조를 일일이 외워야 했으니, 그 고생은 말도 못했을 것이다. 중국 사람들은 지들 말이니 자연스럽게 썼을 터인데...그래서 필자는 이 한시의 맛을 알기 위해 중국어를 한 4년 밴쿠버에서 배웠다. 중국어는 부산물로 얻게 되었다. 다음은 시 내용의 구성과 해설 및 작법을 설명하겠다.

필자가 쓴 시는 어떤 사물에 접하여 감정을 일으키는 것, 즉 대물과의 교감을 적는 시를 흥체(興體)라 하는데 1·2행이 기(起), 3·4행이 승(承), 5·6행이 전(轉), 7·8행이 결(結)로 풀어간다. 한시는 정형화된 특성상 비약과 함축, 상징성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기보다는 행간에 있게 마련이다.

제 1 행은 그날의 산행 분위기를 극명하게 드러내기 위해 음산한 글자들만 골랐다. 음산한 바람, 끝까지 간 가을, 모든 낙엽을 지게 하는 원인 제공을 하는 비는 곧 피비린내가 물씬 풍기는 것이라 느껴져 '비릴 성'자에 온 산을 젖게 한다는 '뿌릴 림'자가 동원되니 참 어둡고 을씨년스러운 비가 오는 컴컴한 산길에 들어선 분위기를 잡는다. 그리하여 2행은 밴쿠버의 아름다운 산들이 비구름에 가리고 젖어 보이는 건 바다와 우중충한 하늘이 맞닿아 모두 암담한 모습으로 시야에 들어온다.

제3행은 천길절벽 위에 돌길이 비껴있다고 했는데 이는 등산로의 험준함을 단적으로 드러낸다. 수백 미터 절벽길을 계단식이 아닌 돌길이 가로 막아 비오는 데 올라가지 말라는 뜻까지 함축....게다가 제4행은 낙엽은 소리없이 온 땅에 발이 빠질 정도로 쌓여 조락의 분위기를 극대화 시킨다. 5·6행이 전구(轉句)인데 조락의 침울한 현장에 선 작자는 자연히 자기를 돌아보게 된다. 몸은 늙고 병들어 이제 58세나 되었으니 내가 저 낙엽의 신세가 아닌가를 떠올리며...6행에서 지난 세월을 돌아보니 모두가 부질없는 세월이었다는 회한과 자책감으로 망연자실함으로 이어져 절정을 이룬다.

이제 7·8행이 결론이다. 하지만 비오는 산행이라고 마냥 우울할 수만은 없다. 인생이 어차피 그러하거늘 감상에 빠져있을 수는 없다. 이를 극복하고 일상으로 되돌아 와야 한다. 그래서 7행이 사람들이여 인생이 허무하다 어쩌다 말하지 말라는 의지로 전환되면서 비를 무릅쓰며 하산하는 만추의 정경에 오히려 삶을 관조하는 시흥이 절로 이니 살만한 세상이 아니겠느냐고 자신에게 타이른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쓸쓸하고 우울하고 조락하여 죽어가는 생명체들의 시체를 밟고 오는 기로에서 의지를 찾은 것이니 시 지은 날자를 적은 비망기에 "통쾌하게 읊다"를 썼다.

그렇다. 산행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항상 기분 좋게 돌아 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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