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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전쟁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1-04 00:00

한국내 인터넷의 한 블로그에 익명의 사용자가 '독후감 쓰기 싫다...ㅠㅠ'라고 제목을 붙이자 다음과 같은 댓글들이 바로 따라붙는다.

-제발 책만 읽으면 안되나요? 책 읽는 건 좋지만 쓰는 건 질색이에요(어느 초딩).
-독후감 쓰기 귀차나. 내일 학교에서 급하게 써버려(어느 중딩)!
-정말로 나는 독후감은 초등학교 때만 쓰는 건 줄 알았는데... 어찌된 게 중학교 때보다... 고등학교 때보다.... 대학 와서 쓰는 독후감이 더 많은 걸까요...체육이랑 미술 안 하는 건 정말 눈물나게 감사하지만 독후감도 좀 줄여주면 안될라나.... 이번 달에만 독후감이 다섯 개네요(어느 대딩).
-월급쟁이가 된다면 대학 졸업해도 독후감이나 보고서 요약의 마수에는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냥 즐기세요(어느 월급쟁이).
-똑 같은 짓을 반복하며 즐거워할 사람은 정신병자가 아니고는 없어요. 일정기간은 반복 하더라도 한도를 초과하면 싫증을 내고 새로움을 갈구하는 게 정상적인 인간의 본성이랍니다. 과감히 틀을 파괴하고 뛰쳐 나오세요(어느 대안교육자).

모든 책을 백 번이나 읽고 백 번이나 썼다는(백독백습) 한국의 세종대왕과 전쟁에 나갈 때도 책을 수레로 싣고 가서 읽고 책을 읽은 후에는 늘 메모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가졌다는 프랑스의 나폴레옹을 빼고 오늘날 '독후감' 쓰기를 즐겨 하는 인간을 만나기는 힘들다. 과도한 독후감 중독증에 전염되거나 혹은 절박하고 강제된 외부적 필요성으로 인해 독후감을 쓸 수는 있으나 자발적으로 보상을 바라지 않으며 즐겨 쓰는 인간은 드물다. 나 역시 한 명의 저자로 많은 책을 섭렵하지만, 언론매체에서 돈 주고 작품 평을 요구하기 전까지는, 굳이 독후감이라는 형식을 빌어 글을 쓰지는 않는다. 그저 쓴다면 책장 위아래를 여백 삼아 메모를 할 뿐이다.

어른도 이렇거늘 아이들은 어떤가? 한창 밖에 나가 놀 나이에, 파란 하늘의 구름을 보며 솜사탕을 그려야 할 나이에, 책을 읽어도 그림에만 눈 팔릴 나이에, 혹은 조금 나이 들어 여학생의 뒤꽁무니를 쫓아다니기도 바쁠 나이에, 사각의 책상 앞에서 머리에 띠를 두르고, 오른손엔 연필, 왼손에 사전과 책을 쥐어주며 '저자-출판사-출판년도-배경setting-인물 묘사character- 요약summary-느낌feeling'의 순까지 정해주며 A4 사이즈로 2장 길이의 독후감을 쓰라고 하면 이들에게 독후감은 독약이 된다.  

글을 잘 쓰려면 우선 많이 읽혀야겠기에 우리 기관도 '창의적 글쓰기 워크숍'을 처음 시작할 2004년 무렵 청소년들에게 많은 책을 읽히고 많은 독후감을 쓰게도 했었다. 책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돕고, 책의 내용과 그 때의 느낌을 간직하고, 결국 책을 읽는데 도움이 되기 위한 독후감의 중요성을 우리라고 어찌 간과할 수 있었겠는가? 한 달에 10권 정도의 책을 선정해 주제별로 읽히고 독후감을 위와 같은 순서에 입각해 쓰게 했더니 매번 아이들이 제출하는 내용은 천편일률이었다: 재미있다, 지루하다, 좋아하지 않는다, 읽기 쉬웠다, 어려웠다, 좋아하는 주인공은 누구였다, 잘 살았다, 죽었다. 이중 가장 대표적인 표현으로 요약을 할 때는 시작이 'Once upon a time(옛날에),' 끝날 때는 'Happy ever after(잘 살았더래요), 요약 후 자신의 느낌을 적을 때는 'fun' 또는 'boring'이었다. 어린이들의 이런 단적인 표현에는 모든 감정적 피드백이 다 포함되어 있다. 싫으면 모든 게 'boring,' 좋으면 모든 게 'fun'으로 통한다. 이들의 독후감은 만날 같은 내용이었고 같은 형태였다. 1년을 이런 식으로 독후감을 쓰게 했고 캐나다 작가들은 아이들이 쓴 이런 개성 없고 무미건조한 독후감의 내용을 정성 드려 첨삭지도 한 후 집에 가 고치라고 돌려줬다. 아이들은 아무 생각 없이 갈겨 댄 혹은 강제된 자신들의 독후감에 작가들이 아무리 정성 드려 첨삭을 해놓아도 두 번 다시 눈 여겨 볼 생각을 안 했다. 정성이 없었으니 애정도 없었던 거다. 아이들의 무성의에 대해 우리는 순전히 어른의 시각으로, 우리의 기준에 못 맞췄으면 그만두게 했고 더러 현명한 몇몇 아이들은 자진해서 중도 하차했다. 우리들의 강제된 독후감 쓰기 교육은 학습욕에 남다른 부모들만 만족시켰다.

이런 식으로 뺑뺑 돌아간 1년 간의 독후감 여행을 통해 우리 작가 그룹들은 더 이상 독후감을 지도할 의욕이 없어졌다. 판에 박힌 독후감. 사고의 탄력을 용납하지 않는 독후감. 강제된 독후감. 독후감 자체가 목적이 되어버린 독후감. 평가되는 독후감. 이런 독후감을 꼭 쓰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우리는 글을 쓰기 위한 모임이다. 그것도 창의적인 글쓰기. 타율적인 글쓰기가 아닌 자발적인 글쓰기.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자신의 상상과 창의를 마음껏 표현하도록 돕는 글쓰기. 그런 글쓰기를 추구하는 모임이 아이들에게 정형화된 독후감을 강제하고 있지 않는가? 독후감은 자신의 글을 쓰기 위한 하나의 도구에 불과한데 우리는 본격적인 글쓰기에 들어가기도 전에 아이들을 독후감으로 지치게 하고 있지 않은가?

작가 그룹과 치열한 토론을 거쳐 우리는 기존의 독후감, 정형적인 독후감의 틀에서 벗어났다. 그리곤 아이들의 창의성을 도와주는 한도 내에서,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한 도구로서의 독후감 쓰기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이런 고민의 과정을 거쳐 이제는 책마다 다른 종류의 독후감을 쓰게 됐다. 어느 때는 주인공과의 인터뷰 형식을 띤 독후감을 쓰게 했고, 어느 때는 스토리 도입 부분 혹은 종결 부분을 차용해 자신의 스토리를 창작해 내는 독후감을 쓰게 했고, 어느 때는 스토리를 드라마로 다시 연출해내는 독후감을 쓰게 했다. 책의 내용에 따라 독후감의 내용이 달라진 것이다. 또한 작가의 전문성에 따라 독후감의 특징도 달라졌다. 드라마 작가는 드라마를 중심으로 독후감 쓰기를 개발하고, 시인은 시적인 영감을 배경으로 독후감 쓰기를 지도하고, 동화작가는 책마다 자신의 관점을 이용해 '고민되는 질문(critical questions)'들을 만들어냈다. 당연히 길이의 제한도 없어졌다. 쓸 만큼만 쓰라고 했더니 어느 아이는 1장을 쓰고, 어느 아이는 5장을 쓰기도 한다. 이런 우리들의 시도에 대해 학습량을 문장의 길이로만 측정하는 1차원적인 학부형들의 견제가 없었다고는 말할 수 없으니 이런 '조바'나 '노파(老婆)'는 금세 사라졌다. 일정 시점이 지나자 아이들은 옛날 전동기차(locomotive)처럼 걷잡을 수 없는 양의 창의적인 독후감을 쓰게 됐다. 이렇게 표현이 자유로워지고 양도 많아지니 자연히 아이들의 말도 많아졌다. 1년 전의 'fun' 또는 'boring'의 단답형 대답에서 이제는 소위 난상 토론을 할 정도로 아이디어들이 많아진 것이다. 이런 자연스런 결과를 작가들은 '토론'이라는 공통된 학습도구로 묶어 아이들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전달되도록 권장했고 결국 아이들은 이런 과정을 거쳐 자신감을 갖게 됐다.

1927년부터 1932년까지 미국 시카고에 있는 서부전기 호오돈 공장에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엘톤 마요라는 교수가 작업환경과 생산성과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한 재미있는 실험을 했다. 실험 결과, 근무 환경, 일의 단조로움으로 인한 피로도, 휴식과 작업시간 그리고 마지막으로 작업통제 등으로 구분된 환경적 요인 중에서 생산성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이 '타율적인 통제'였으며 통제에서 벗어나 자율적으로 근무하게 했을 때 여타의 근무환경이 열악해져도 생산성은 저하되지 않았고 도리어 증가했다. 즉 생산성과 조직관리 면에서 자율을 바탕으로 한 동기 부여 만한 요소가 없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해낸 실험이었다. 학교의 학습이라고 다르지 않고 가정 교육이라고 다르지 않으며 하물며 일개 독후감 쓰기라고 다르지 않다. 강제되지 않고 스스로 좋아 쓰게 할 수는 없을까? 독후감 잘 쓰라고 공부방 조명 밝혀주고, 좋은 책과 노트 사주고, 잘 쓰면 후한 포상까지 걸면서 한편으로는 주어진 시간 내에 정형화된 양식으로 채워 넣어야 하는 강제성 카드를 살짝 끼워 넣어 결국 숨막히게 하는 그런 독후감 쓰기가 아니라 엘톤 마요가 보여줬듯이 주위의 감시와 통제와 정형화된 요소를 과감히 배제하고 스스로 하도록 위임하는 그런 창의적 독후감 쓰기는 과연 먼 나라 이야기일까?

박준형
어린이를 위한 창의적 글쓰기 사회(Creative Writing for Children Society)설립자 겸 저자
Home: www.cwc2004.org
email: cwc2004_1@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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