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료를 포기하지 마세요! – 치아교정 편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4-03-07 08:27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80: 치료를 포기하지 마세요! – 치아교정 편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치료를 포기하지 마세요! – 임플란트 편이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충분히 가능한 치료인데, 불가능하다고 들었거나, 환자 스스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치료를 포기하고 있는 경우들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중 많은 경우에 있어서 실제로는 치료가 가능하므로 포기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1. 나이가 많은데 치아교정을 할 수 있나요?

치아교정치료 가능 여부는 나이와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40-60대에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나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잇몸의 상태입니다. 잇몸만 튼튼하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교정치료가 가능하며, 잇몸이 별로 좋지 않은 경우에는 교정치료는 가능하지만 교정치료 후 부작용이 잇몸이 건강한 사람보다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교정치료는 최적의 시기에 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좋은 시기는 10대 초반에서 성인이 되기 전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이후에는 교정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가급적 빨리 시작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예전에 교정한 치아가 삐뚤어졌는데, 다시 교정을 할 수 있나요?

과거에 교정치료를 받은 치아가 삐뚤어진 경우에도 다시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교정 기간도 일반적으로 상당히 짧습니다. , 다시 삐뚤어진 정도가 경미하다면 3-4개월의 치료만으로도 되돌릴 수 있으며, 아무리 심각하게 삐뚤어진 경우라도 처음 교정치료를 했을 때보다는 훨씬 짧은 시간 내에 교정치료를 마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즈음에는 과거처럼 치아 하나하나마다 교정장치를 붙이고 와이어를 장착하는 방식이 아니라 투명하고 얇은 투명교정치료 방법(: 인비절라인 Invisalign)이 일반화되어 과거보다 덜 보기 싫고, 덜 불편하게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양악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해서 교정치료를 포기했어요

교정치료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과거에는 양악 수술이 반드시 필요하거나 권장된다고 진단받은 경우라도, 현재는 수술 없이 교정치료가 가능한 경우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에 양악수술이 필요하다고 진단을 받았더라도 그 경우가 매우 심각하지 않다면, 현재의 기술로 수술 없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으므로 다시 한번 상담을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4. 교정치료를 받으면 치아가 약해진다는데

이 세상의 어떤 수술/치료를 받더라도 항상 얻는 것과 잃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협심증으로 인해 스텐트 수술을 받았다면, 스텐트 수술로 생명을 지키고 심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는 있지만, 전신마취의 부담, 개복수술의 부담, 수술 후 복용해야 하는 약으로 인한 간/신장의 부담 등 여러 가지 잃는 부분도 있습니다. 심각한 염증으로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더라도 항생제로 인해 위장//신장 같은 다른 기관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치아를 가지런하게 함으로써 심미적으로 뿐 아니라 평생의 치아 건강을 위해 큰 도움이 되지만, 치아를 이동시키는 과정 자체가 치아에는 당연히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치료가 그렇듯이, 단기적으로 봤을 때, 큰 도움이 되거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얻는 것이 더 많다고 판단된다면 그 치료는 바람직한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치아 배열에 문제가 있다면 가급적 빨리 치료를 해야 오랫동안 치료의 장점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