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도 잇몸이 계속 안 좋아져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3-30 08:54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30: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도 잇몸이 계속 안 좋아져요.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임플란트의 수명이 짧아지는 이유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간혹 스케일링을 꾸준히 잘 받는데도 계속 잇몸이 안 좋고, 지속적으로 나빠지는 경우들을 보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스케일링을 비롯한 치과치료에 대한 불신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왜 이런 문제가 생기고 이럴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도 잇몸에 계속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스케일링은 열심히 받고 있지만, 평소에 관리가 잘 안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내가 올바른 양치질 법을 확실히 알고 있고 이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되돌아봐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스케일링 한 날만 깨끗하고 나머지 6개월은 잇몸이 계속 세균이 쌓여 있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면, 치과 방문 시 교육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스케일링을 받으러 올 때마다 양치질을 잘 하고 있는지, 칫솔질이 잘 안되는 곳이 어디인지 계속 피드백을 받고 고쳐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가 올바른 양치질 법을 정확히 모르거나 실천을 하지 않고 있다면, 스케일링을 받는 의미가 크게 퇴색될 수 있습니다.

 

둘째, 스케일링을 받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상황인데, 치과의사의 검진과 진단 없이, 환자 나름대로 스케일링만 꾸준히 받고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잇몸치료는 크게 스케일링, 딥 클리닝, 잇몸 수술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그중 가장 낮은 단계의 치료로서, 잇몸이 건강한 사람도 건강 유지를 위해 일 년에 1-2회씩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습니다. 그런데, 풍치가 심해서 딥 클리닝을 정기적으로 받아도 부족하고, 잇몸 수술을 받아도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서, 환자의 판단만으로 스케일링만 정기적으로 받고 있다면, 잇몸질환이 계속 나빠지고, 오히려 스케일링을 받고 나면 잇몸이 더 붓고 아픈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환자는 스케일링에 대한 불신이 생기고 스케일링을 받는 것조차 꺼리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셋째, 스케일링 간격이 적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풍치가 심하고, 양치질 실력이 좋지 않은 경우, 세균이 쌓이는 속도가 빨라서 4개월이면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는데, 6개월마다 스케일링을 받고 있다면, 이것은 집에 이미 불이 나서 다 타버린 다음에 불을 끄는 것과 같습니다. , 잇몸 속에 쌓인 세균이 이미 잇몸 그리고 잇몸뼈에 염증을 일으켜서 잇몸뼈가 계속 녹고 있는데 스케일링은 꼭? 6개월마다 받아야 한다는 잘못된 고정관념 때문에, 다음 스케일링을 받을 때까지 계속 잇몸뼈가 녹도록 방치하고 있는 셈입니다. 따라서 잇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던지,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정기 스케일링의 간격을 6개월에서 3-4개월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의 간격은 공식처럼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관리 능력과 치석이 생기는 속도에 따라 계속 조절이 됩니다. 따라서 스케일링을 받을 때마다, 치과의사 또는 치과위생사는 그동안 관리가 잘 되었는지, 현재 스케일링을 받는 간격은 적당한지 또는 환자의 잇몸 상태가 좋지 않아서 스케일링 간격을 줄여야 하는지 또는 관리가 충분히 잘 되어서 스케일링 간격을 늘려도 되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오늘은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도 잇몸이 계속 안 좋은 경우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만약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도 계속 잇몸이 좋지 않다면 치과의사의 검진을 통해 첫째, 내가 올바른 양치질 법을 정확히 잘 알고 실천을 하고 있는지, 둘째, 스케일링 뿐만 아니라 딥 클리닝이나 잇몸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아닌지, 셋째, 스케일링 간격이 너무 길지 않은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