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임플란트 치료 시 치과를 몇 번 방문해야 하나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3-09 08:28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28: 임플란트 치료 시 치과를 몇 번 방문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임플란트 치료 얼마나 걸리나요?’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긴 치료기간이 필요한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치과를 얼마나 자주, 몇 번이나 방문을 해야 할까요?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해 일반적인 경우와 특수한 경우들로 나누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장 평범하고 일반적인 상황이고, 아직 문제의 치아를 빼기 전이라면,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일반적인 치료기간은 약 6개월 정도입니다. 방문 횟수로는 6개월 동안 다음과 같이 5번 내외의 방문이 필요합니다.

이를 뺄 때
이를 빼고 약 3개월 후 임플란트 수술을 할 때
수술 1-2주 후 실밥을 제거할 때
수술 후 3개월이 지나서 치아제작을 위해 본을 뜨러 올 때
본을 뜨고 2주 후에 이를 해 넣을 때입니다.

만약 이미 한참 전에 이를 빼서 이가 없는 상태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시작한다면 일반적인 치료기간은 약 3개월 정도이며, 방문 횟수는 약 4회 내외가 됩니다.


만약, 해당 치아를 뺄 때 봉합을 했거나, 임플란트 수술 전에 별도의 뼈이식이 필요한 경우이거나, 임시틀니가 필요하거나, Computer-guided implant surgery (소위 Navigation implant)를 선택했을 경우는 방문횟수가 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잇몸뼈의 상태가 좋지 않거나 특수한 경우 임플란트의 치료기간은 1년 이상이 소요되기도 하며, 방문 횟수도 4-5회가 아니라 6-10회까지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사정에 따라 임플란트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총 치료 기간과 방문횟수가 어느 정도가 될지 치과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환자의 특수한 사정으로 치료기간이나 방문횟수를 줄이고자 한다면 총 치료기간이 최대 1-2주에서 6-8주 까지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는 경우는 상당히 제한적이며, 만약에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임플란트 치료의 실패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성공하더라도 비용이 상당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특수한 사정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일반적인 치료 과정을 따르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큰 Risk 없이 치료기간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과의사가 환자의 편의를 위해, 또는 치아를 뺀 후 잇몸뼈가 줄어드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이를 빼는 날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는 기간을 단축하는 치료법을 선택하더라도 성공률이 비교적 높을 것이라 예측하는 경우에만 환자에게 추천하게 되므로, 치과의사가 치료기간을 단축하는 치료법을 소개하고 추천하는 경우에는 긍정적으로 고려해 볼 만 합니다.

 

지난 2주에 걸쳐서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기간과 방문횟수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임플란트 치료는 3-6개월 정도의 시간과, 4-5회 이상의 방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치료를 시작할 때와 마무리할 때 방문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치료기간 동안 치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