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임플란트 치료 많이 아픈가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3-02-16 08:22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325: 임플란트 치료 많이 아픈가요?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임플란트 할 때 뼈이식 꼭 해야하나요?’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상담을 하다 보면 가장 궁금해하시는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때 많이 아픈가요?”라는 질문이고 두 번째는 용이 얼마나 들까요?”라는 질문입니다. 언제나 나쁜 소문은 빨리, 그리고 과장되어 퍼지다 보니 많은 환자분들이 누가 임플란트 치료를 받았는데 고생했다더라, 누가 임플란트 치료를 받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었다더라 하는 말씀을 듣고 필요 이상의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참 좋은 치료이지만 두렵고 부담되는 마음은 필요한 치료를 미루게 되는 큰 원인이 됩니다.

 

우선 임플란트 치료의 두려움에 대한 오해를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중에 통증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주 드물게 마취가 조금 덜 된 경우에는 시술 중에 경미한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지만, 만약 이런 상황이 생긴다 하더라도 추가 마취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수술 중에 전혀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간혹 뼈에다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데 아프지 않나요?” 라는 질문을 하시는데, 우리 속담에 뼈를 깎는 아픔이라는 말 때문에 더 오해가 큰 것 같습니다. 사실 뼈 자체에는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없어서 뼈에서는 통증을 느낄 수 없습니다. 뜻밖이죠?

 

임플란트 수술 시 하는 마취도 일반적인 치과치료를 할 때 하는 마취, 또는 치아를 뺄 때 하는 마취와 동일한 마취를 하므로 다른 치료에 비해 마취과정이 복잡하거나 더 아프지 않답니다. 특히 임플란트 수술을 받는 분들은 모두 해당 자리의 치아를 뺀 경험이 있으므로, 그 당시 경험했던 통증 또는 불편감과 일반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술 후의 통증은 수술의 난이도와 범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가볍고 둔한 통증이 며칠간 발생합니다. 아주 간단한 임플란트 수술은 수술 후 마취가 풀려도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도 둔하고 가벼운 통증이 2-3일 정도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며, 진통제를 처방된 대로 복용한다면 이 또한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마취가 풀리면 통증이 증가할 수 있는 경우는, 넓은 범위에 뼈이식 시술을 한 경우, 많은 양의 뼈이식을 한 경우, 상악동 뼈이식술을 한 경우 등입니다. 바꿔 말하면 시술 범위가 커지고, 뼈이식의 양이 많아지며, 상악동 뼈이식술을 한 경우는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한 경우보다 시술 후에 조금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때 통증 및 치료비용을 최소화하는 방법 중 하나는 뼈이식의 필요성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뼈이식의 필요성을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치료를 미루지 않고, 가망이 없는 치아는 특별한 목적이나 이유가 없다면 빨리 포기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를 하러 오시는 환자분들 중에 가장 안타까운 경우가 살릴 수 없는 치아를 오랫동안 불편한 채로 방치하다가 오신 분들입니다. 불편한 치아로 편하게 씹지도 못하면서 고생은 고생대로 다 하고 결국은 빼야 할 치아 주변으로 심한 염증이 진행되어 잇몸뼈가 파괴된 경우입니다.

 

잇몸뼈가 녹아서 잇몸뼈가 부족해진다면 결국 추가 비용이 들어가는 뼈이식 시술을 받아야 할 가능성이 커지고, 또한 뼈이식이 많이 필요할수록 수술 후에 통증이 좀 더 증가하거나 지속될 가능성도 커집니다. 또한 이식한 뼈는 본래의 자기 뼈보다 약하기 때문에 본래 자기 뼈에다 임플란트를 심는 경우보다 염증에 취약해지며, 따라서 임플란트 치료의 장기적 성공률도 다소 떨어질 수 있으므로 특별한 목적 없이, 빼야 하는 치아를 빼지 않고 방치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