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과 치료 후 더 아파졌어요! – 충치치료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2-05-12 11:33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Chapter 8. 치과치료 Q&A

 

285: 치과 치료 후 더 아파졌어요! – 충치치료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치과 치료 후 더 아파졌어요!’라는 주제의 첫 번째 연재로 스케일링 후 더 불편해지는 경우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충치가 심하지 않을 때는 불편한 증상이 전혀 없을 수도 있으며, 비교적 심한 충치가 있다면 찬물과 뜨거운 물에 민감증 또는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충치가 이미 신경까지 진행되어 신경치료가 필요할 정도의 심한 충치가 있는 경우에는 상당히 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불편감은 없었지만 치과의사가 충치가 심해지기 전에 충치치료를 받을 것을 권했는데, 전혀 증상이 없었던 치아가 충치치료 후에 민감해지거나 아파진다면 치과의사도 환자도 모두 당황스러운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치과치료 후에 오히려 더 불편해지고 아파지는 경우는 충치치료 후에 비교적 흔하게 일어납니다. 이런 일이 왜 발생하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충치치료 후에 더 불편해지는 가장 흔한 이유는 치아의 씹는관계(교합관계)가 충치치료 후 변했기 때문입니다. 치아는 머리카락 두께의 1/10 정도의 차이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민감한데, 충치치료를 위해 때운 부분이 치료 전과 매우 미세한 정도의 차이만 나도 바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충치치료 후에 씹는관계가 치료 전과 최대한 유사해지도록 조정하는 과정을 교합조정이라고 하는데, 교합조정은 치과의사에게도 매우 까다롭고 정교한 작업입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 두께의 1/10 이하의 매우 작은 오차가 있다면, 충치치료 후에 씹을 때 약간 어색함을 느낄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빠르게 적응이 되어 씹는 것이 자연스러워집니다. 교합조정 과정을 거치더라도 치아가 씹을 때 움직일 수 있는 경로를 모두 완벽하게 체크할 수는 없기 때문에 만약 오차가 치아의 적응범위보다 컸다면 씹을 때 불편감 또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 치료를 받은 후에 어색함 또는 불편감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다시 치과를 찾아 더 조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충치치료 후에 씹을 때 불편감이 점점 커진다면 가급적 빨리 조정을 받아야 합니다.

 

충치가 신경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매우 깊은 상태에서 충치치료를 받았다면, 치료 후에 통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캐나다에서 신경치료는 상당히 고가의 치료이기 때문에 치과의사도 충치치료 시 가급적 신경치료까지 가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하지만, 그렇다고 충치를 남겨놓고 치료를 마무리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따라서 신경치료 직전까지 진행된 충치를 제거하고 신경치료 없이 때우거나 크라운을 씌우는 등의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운이 좋다면 신경치료를 할 필요 없이 한동안 또는 오랫동안 아무런 일도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운이 나쁘다면 결국 신경이 탈이 나거나 심한 통증이 생겨 어쩔 수 없이 신경치료까지 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치과의사의 입장에서도 환자의 입장에서도 운이 좋다면 괜찮을 수도 있는 상태에서 일부러 신경치료를 미리 하는 것도 부담스럽기 때문에 깊은 충치를 치료하는 경우에는 모든 가능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마지막으로 불편감 또는 통증의 원인이 여러가지였다면 충치치료후에도 불편감이 그대로 남거나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금니가 아파서 충치치료를 받았지만 사실 어금니가 아팠던 이유는 치료받은 치아의 충치 이외에도 사랑니, 잇몸질환 또는 또다른 치아의 충치가 원인이었을 수 있는 경우입니다. , 많은 요인들이 불편감 또는 통증을 유발하고 있었지만 모든 치료를 한번에 완료할 수는 없기 때문에, 아직 치료하지 못한 부분의 불편감이 더 심해지거나 그대로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다 치료하기 전까지는 불편감이 지속될 수 있으므로 관련된 치료를 모두 마무리할 때까지는 어쩔 수 없이 불편감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