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잇몸에 좋은 약이 있나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2-04-14 08:33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Chapter 8. 치과치료 Q&A

 

281: 잇몸에 좋은 약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이를 빼면 얼굴이 변하나요?’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칼럼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잇몸이 좋지 않은 환자분들이 잇몸에 좋은 약이 있는지 많이들 여쭤 보십니다. 과연 잇몸이 좋아지게 하는 약이 있을까요? ‘’, ‘등의 제품이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소금양치, 베이킹소다, 오일양치 등의 민간요법이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또는 치과에서 처방해 주는 잇몸약이 있을까요?

 

환자들이 종종 물어보는 ’, ‘같은 제품들이 효과가 있을까요? ‘’, ‘등은 오래전부터 의학적으로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상태입니다. 의약품이라기 보다는 마트에서 파는 건강보조식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러한 건강보조식품을 찾을 정도의 노력이라면 잇몸건강에 이미 관심을 갖고 신경을 쓰기 시작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양치질도 평소보다는 조금 더 신경 써서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며, 건강보조 식품이지만 매우 약한 정도의 항염증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잇몸 염증이 다소 완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단지 염증을 일시적으로 다소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이지 염증이 근본적으로 치유되거나 치료가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소금양치, 베이킹소다, 오일양치 등의 민간요법에 대해서도 자주 질문을 받습니다. 이러한 민간요법도 위에서 말씀드린 원리와 비슷합니다. , 잇몸이 좋지 않아 소금양치, 베이킹소다, 오일양치 등의 민간요법을 찾아볼 정도라면 이미 잇몸건강에 신경을 쓰게 된 상황이기 때문에 새로 시작한 민간요법들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예로 든 민간요법 등이 효과가 전혀 없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고, 법적으로 의약품또는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은 아니지만, 미약하나마 효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모든 에는 항상 부작용이 따라다닌다는 점입니다. , 효과는 미약하지만 알아채기 힘든 부작용이 있다면, 이는 분명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환자들에게 현재 사용하고 있는 민간요법에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일단은 지속해도 된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잇몸건강/치아건강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체중계를 사 놓고 매일 한 번씩 올라가기만 해도 다이어트가 되거나 살이 쉽게 찌지 않게 되는 것도 비슷한 이치입니다. 아무래도 체중을 매일 체크한다는 것은 체중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이고 체중 감량을 위해 작은 노력이라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치과에서 처방해주는 잇몸약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치과에서 처방해주는 잇몸약이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수십 년의 장기 관찰은 아니지만 이렇다 할 부작용도 없는 약입니다. , 문제가 있다면 장기간 복용하기에는 (캐나다에서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잇몸치료를 받을 때 보조적으로 잇몸약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번 연재에서 제가 가장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것입니다. 잇몸질환에 관심을 갖게 된 것만으로도 치과의사로서 기쁘고 환영할 일입니다. 하지만 모든 질병이 그렇듯 질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잇몸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세균이기 때문에 세균을 없애기 위해 굳이 다른 방법을 찾는 것보다는 올바른 양치질을 익혀서 세균이 치아 표면에 남아있거나 잇몸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양치질을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 표면에 치태/치석이 쌓이거나 잇몸안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스케일링 (또는 딥클리닝)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