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치과치료 A/S 기간은? – 1편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2-03-17 08:34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원장의

삼대(三代)를 위한 치과상식

Chapter 8. 치과치료 Q&A

 

276: 치과치료 A/S 기간은? – 1

 

안녕하세요? 밴쿠버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10주간 치아관리 십계명이라는 주제로 치아관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내용들을 총 10회의 칼럼으로 연재하였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의 칼럼 코너 또는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칼럼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치과치료의 A/S 기간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과에서 치료를 받은 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치료에 대한 보증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여기에 대한 답을 드리기 전에 우선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선, 의료와 법률 같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전문 서비스는 자동차나 전자제품 그리고 일반 상품의 A/S와는 같은 선상에서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의료와 법률 서비스의 경우는 의료인과 법조인의 전문적인 지식을 통해 환자 또는 의뢰인의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그 가치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선상에서 예를 들 수 있는 것이 집을 살 때 인스펙션을 하는 인스펙터들입니다. 그분들은 집에 문제가 있는지 전문적으로 검사하고 문제를 찾아내려고 최선을 다하지만 모든 문제를 완벽하게 찾아낼 수는 없기 때문에, 인스펙션 시 찾아내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교육 서비스도 마찬가지인데, 영어 학원을 열심히 다녔는데 영어를 생각만큼 못하거나, 테니스를 배웠는데 내가 기대한 만큼 테니스를 못 치거나, 보습학원을 다녔는데 원하는 대학을 못 갔다고 해서 환불을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의료인 또는 변호사가 고의로 환자 또는 의뢰인에게 해를 가했거나, 매우 심각한 과실로 인해 환자 또는 의뢰인에게 중대한 피해를 입혔다면, 이는 분명 법적으로도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성실하게 진료 또는 변호를 하였지만 그 결과가 좋지 못할 때에는 그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는 것이 사회적인 합의이며 법률 또한 과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암 수술을 했는데 몇 년 후에 재발되었거나, 변호를 열심히 했지만 패소하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고 해서 A/S나 환불을 요구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범위를 좁혀서 치과문제에 한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의 지문이 모두 다른 것처럼 모든 사람이 각자의 독특한 치과적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턱의 구조, 씹는 힘, 식습관, 남아있는 치아의 개수, 분포, 씹히는 관계 등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에, 아주 간단한 충치치료라 하더라도 각각의 치료마다 치과의사가 기대하는 수명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충치치료’, 좀 더 범위를 좁혀서 레진필링(Tooth colored filling 또는 Resin filling) 딱 한 가지 치료만 보더라도 경우마다 예상 수명이 다릅니다. 따라서 각 환자마다 또는 치료마다 환자에게도 치과의사에게도 합리적인 A/S 기간을 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어렵다기보다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S가 되지 않는 경우는 명확하게 있습니다. 첫째, 치과의사가 추천한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충치의 범위가 넓어서 충치를 제거하고 때우는  치료(레진필링, Resin filling)가 적합하지 않으니 씌우는 크라운치료를 치과의사가 권한 상태에서, 환자가 크라운은 비싸서 부담스러우니 그냥 Filling으로 해달라고 요청했다면, Filling이 씹는 힘을 버티지 못하고 금방 깨져 나갔다고 해도 치과의사를 원망하거나 A/S 또는 환불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둘째, 치과의사가 추천한 적절한 수준의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입니다. 가장 흔한 예가임플란트치료입니다. 만약 환자의 어금니가 4개가 없으니 임플란트를 4개를 심어야 한다고 치과의사가 설명했는데, 환자가 여러 가지 사정상 2개만 심겠다고 결정했다면, 앞으로 생길 문제들에 대해서 어떠한 A/S나 보상도 요구하기가 어렵습니다. 2개의 임플란트가 최소 4개 분의 힘을 견뎌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괜찮은 것 같아도 대부분 결국은 탈이 나게 됩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좀 더 일반적인 내용, 그리고 치과의사의 입장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 연재에서는 환자의 입장에서는 치과 치료 후 문제가 생겼을 때 A/S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요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