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40-60대 중장년층의 교정치료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1-06-10 08:46

Chapter 3. 자신있는 미소와 건강한 치아를 위한 치아교정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전통적인 교정치료 방법을 대체해가고 있는 투명교정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이번주에는 중장년층의 교정치료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칼럼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40-60대의 중장년층 환자들을 진료하다보면, 간단한 교정치료로 해결할 수 있는 고르지못한 앞니를 아직까지 갖고 계신 분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안타까운 마음에 혹시 지금이라도 교정치료를 받을 생각이 있으시냐고 여쭤보면, 돌아오는 답이 보통 3가지 입니다. ‘이 나이에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라는 반문과 ‘이 나이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어색하고 쑥스러워서요’, 또는 ‘2년씩 교정장치를 하고 있을 엄두가 안나서요’ 등의 반응입니다. 


 아시다시피 40-60대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은 10, 20대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보다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일단 교정치료에 대한 반응이 느리고, 교정치료 기간동안 불편감이 조금 더 크며, 교정치료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도 좀 더 크게 나타납니다. 또한 심한 치주질환(풍치)이 있거나 심한 이갈이 또는 이 악물기 습관이 있는 경우에는 치아 교정치료를 진행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는 중장년층에 맞게 교정치료를 진행하면 큰 무리 없이 원하는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 배열이 어금니까지 너무 불규칙한 것이 아니라면 앞니만 부분적으로 교정함으로써 중장년 교정치료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기간도 절반 이하로 줄이며, 치료비용도 줄이는 1석 3조의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단, 앞니만 부분적으로 교정을 할 수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는 치과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심한 돌출입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와 앞니의 치아 배열이 심하게 불규칙한 경우에는 앞니 부분교정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니 몇개만 고르지 못하거나  앞니의 한두개만 아랫니와 반대로 물리는 경우에는 대부분 앞니 부분교정이 가능합니다. 

 

한편 치아 교정장치(Bracket :브라켓)를 치아에 붙이고 있는 것이 곤란하거나 거부감이 있다면 치아의 안쪽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설측교정을 통해서 밖으로는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게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도 있으며, 치아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것이 아니라, 투명하고 얇을 플라스틱 재질의 틀을 이용하여 치아를 이동시키는 투명교정 장치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투명교정 장치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를 점자 대체해 나가고 있는 것처럼 전통적인 교정치료 방법을 대체해 나가고 있는데, 전통적인 교정치료 방법에 비해 중장년층의 교정치료에 있어서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40-60대의 교정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0대, 20대에 받는 브라켓과 와이어를 이용한 전통적인 전체 치아교정은 모든 치아를 교정치료에 포함시켜 재배열시켜도 10대에 남아있는 성장, 또는 10-20대의 빠른 조직 회복력 때문에 부작용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통적인 교정치료 장치를 40-60대의 교정치료에 적용할 경우, 원치않는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환자분들과 심지어 교정치료를 하지 않는 일부 치과의사들 마저 40-60대의 교정치료에 대해서 회의적인 자세를 가져왔던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명교정(또는 앞니 부분교정) 전통적인 교정치료와 다른 장점 하나는 수십년동안 정착된 어금니의 교합관계(/아랫니가 물리는 관계) 건드리지 않고 원하는 부분만 (보통은 고르지못한 앞니) 교정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투명교정같은 새로운 치료방법을 통해 40-60대도 전통적인 교정치료의 부작용과 불편감을 최소화 하고, 빠르고 효과적으로 고르지못한 앞니를 교정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