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워킹 비자 승인, 어떻게 달라지고 있을까?

Justin Shim justin.shim@cannestimm.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11-19 15:29

Work Permit 근황

지난 3월COVID-19로 인한 펜데믹 사태 이후 캐나다 이민에 관해 많은 임시 정책들이 발표되었고 취업 허가서 (Work Permit) 신청에 관해서도 수속 기간, 진행 방법, 그리고 승인 관련해 많은 변동이 생겼습니다. 이 중에는 CIC 이민국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도 있었지만, 비공식적으로 조금씩 변경되는 내용도 많아 work permit 신청자들에게 많은 걱정과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Work Permit 신청자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던 부분은 세 가지로 COVID-19 이후 work permit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그리고 work permit 승인이 계속 나오고 있는지였습니다.
먼저 work permit을 받으려면 어떤 방법으로 받을 수 있는지에 관해 설명을 하자면 우선 현재 어느 나라에 어떤 신분으로 거주 중인지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현재 한국에 있는지, 아니면 캐나다에 어떤 신분으로 있는지에 따라 신청 방법이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캐나다 거주 신분과 무관하게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었다면 대부분 Flagpole이라는 캐나다와 인접해 있는 미국 국경을 육로로 방문하여 그 자리에서 바로 work permit 심사를 받고 work permit 승인 서류는 받거나 온라인으로 캐나다 내에서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캐나다와 미국 국경이 폐쇄된 까닭에 이전과 같은 Flagpole로 바로 국경에서 심사를 받을 수 없고 온라인으로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었다면 ETA라는 캐나다 입국 허가서를 받고 바로 캐나다에 입국하면서 공항에서 work permit 심사와 승인서류를 동시에 받을 수 있거나 온라인으로 신청 후 승인을 먼저 받고 입국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반드시 온라인으로 승인을 받고 캐나다 입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Flagpole이나 공항에서 바로 work permit 심사를 받을 수 없고 온라인으로만 심사가 가능하게 되니 아무래도 수속 기간이 오래 소요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캐나다 내에서 work permit 신청을 할 경우 약 150일 정도 소요가 되고 있으며 한국에서 신청할 경우 약 100일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소요 기간은 캐나다 이민국에서 평균적인 소요 기간을 기재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빠르면 2-3주 만에 승인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길면 10개월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비슷한 케이스라도 소요 기간이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케이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발생할 수도 있고 혹은 심사관마다 다른 관점으로 서류를 리뷰할 수도 있기에 편차가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사태로 인하여 work permit 승인율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전에 Flagpole이나 공항에서 바로 work permit을 받을 때는 그 자리에서 관련 서류인 경력증명서, 학력증명서 또는 자격증 등을 제출하고 그 심사관과 대화 또는 인터뷰를 통해 오퍼를 받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을 할 수 있고 부족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설명을 할 수 있기에 승인율 또한 굉장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신청으로 대화가 단절된 상태로 서류만으로 심사가 되다 보니 충분한 서류를 가지고 신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거절이 되는 경우도 있고 다른 신청자와 같은 회사, 같은 포지션, 그리고 같은 경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각기 다른 결과는 받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불합리한 결과를 받았을 경우 이민국에 재심 요청을 할 수 있지만 재심 신청을 하고 다시 결과가 나오는 것을 기다리거나 심사관이 결과를 번복해주지 않으면 부득이하게 재신청을 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요즘 주위를 보면 work permit 승인율 자체가COVID-19 발생 이전보다 준 것을 체감할 수 있고 서류가 승인이 나올 때도 종종 에러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는 많이 있겠지만 아무래도COVID-19로 인하여 해외 입국자를 줄이기 위한 추세이거나 이민국도 이런 펜데믹 사태를 겪어보지 못한 터라 내부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Work permit 신청하고 승인을 빨리 받을 수 있으면 가장 좋겠지만 이처럼 work permit을 신청 후 기존의 신청 방법과 달라질 수도 있고 기다리는 기간도 오래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주기적으로 상황을 확인하면서 추가 서류 요청이 오는지 또는 업데이트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만약에 원하는 결과와 다른 결과를 받는 경우에도 재심 신청이나 재신청 등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좌절하지 말고 꼭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길 바랍니다. 캐나다 뿐 아니라 전세계가 어려운 시기이고 모두 처음 겪는 상황이기에 이 사태가 하루 빨리 해결되기를 기다릴 수 밖에 없지만 그래도 포기하지말고 견뎌 모두 원하는 바램 이루길 바라겠습니다. 



둥지이민에서 들려주는 이민이야기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