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정상 치과진료는 언제부터 하나요?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04-30 08:37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전동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요?’라는 주제로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BC주 응급진료 치과를 제외한 BC주의 대부분의 치과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권고에 따라 진료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BC주 응급진료 치과에서도 입안에 멈추지 않는 출혈이 있거나, 사고로 인해 치아가 부러지거나 빠졌거나, 매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충치나 염증이 있는 응급상황에 한해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BC주 응급진료 치과 리스트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bcdental.org/emergency-dental-clinics

 

그러면 도대체 언제부터 정상적인 치과진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것은 ‘BC주 응급진료 치과로 진료를 하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한 저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우선 밝힙니다. 기본적으로 BC주 보건당국의 정책도 연방정부의 정책에 연동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치과분야의 정책도 다른 분야의 정책과 함께 묶여 움직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제가 확신하는 점은 몇 단계에 걸친 점진적 완화 정책이 펼쳐진다면, 치과진료는 가장 먼저 완화될 분야임이 확실합니다.

 

제가 예상하는 치과진료가 부분적으로 정상화되는 시점은 마지막 비상사태기간이 완료되는 시점입니다. 현재 512일까지 BC주 비상사태가 연장되어 있으므로, 치과진료는 빠르면 513일부터 부분적으로 정상화되지 않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만약 예측할 수 없는 많은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한다면, 비상사태가 다시 2주간 연장되어 527일부터 부분적으로 정상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부분적으로 정상화라는 단서를 둔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현재는 ‘BC주 응급진료 치과에서 응급진료만을 보고 있지만, 여기서 규제가 한단계 더 완화된다면, 필수진료까지만 부분적으로 허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필수진료란 급하지 않은 진료(심미적인 진료, 작은 충치 등), 정기검진, 스케일링, 예방진료 등을 제외한 치과진료를 말합니다. ‘부분적 정상화라는 단서를 둔 두번째 이유는 현재 모든 치과의 스케줄이 최소 1-2개월에서 수개월까지 밀려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진료의 제한이 없이 모든 진료가 가능한 상태가 되더라도 위에서 설명드린 응급진료, 필수진료가 아닌 이상 본인이 원하는 진료(스케일링 등)나 정기검진 등은 최소한 1-2개월에서 수개월 후에 받을 수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진료를 받아야 하는데 응급상황은 아니라서 진료를 받기가 곤란한 상황이라면 다음과 같이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다니던 치과에 연락이 된다면, 현재 상황을 설명하시고 진료가 정상화되면 바로 연락을 주었으면 한다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의사를 미리 밝혀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원래 다니던 치과가 없다면, 뉴스를 귀담아듣고 있다가 치과진료가 정상화되는 즉시 진료 예약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아주 응급상황까지는 아니지만 치과진료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BC주 응급진료 치과에 전화로 현재 상태를 상의하고 진료를 받고 싶다는 의사를 미리 남겨놓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너나 할 것 없이 모두가 힘든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모두가 노력해서 코로나 바이러스와 잘 싸워왔습니다. 하루빨리 우리 모두가 건강한 모습으로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