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코로나 19시기의 부동산시장 전망>>

마기욱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04-21 09:43

코로나19 우리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달이 되어갑니다많은 분들이 멈춤의 시간을 지내고 있는데 부동산중개는 필수업종으로 지정되어 집이 우리 삶속에서 중요한 부분임을 새삼 느낍니다.  그러나 이전같이 활발한 활동을   없고 법이 정하는 안전을 최우선시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며 조심스럽게 일을 합니다오픈하우스나 리얼터가 동행하지 않는 쇼잉은 하지 못하며고객과 같은 차를 타거나  필요한 일이 아니면 사무실 출근도 삼가야합니다. Online 또는 Virtual open house  리얼타임 동영상을 통한 쇼잉을 권장하고 있습니다쇼잉하기에 앞서 먼저 바이어와 리얼터가 사인한 Health Declaration이라는 건강확인서류를 제출해야 하고 쇼잉때마다 마스크와 장갑을 끼고 셀러쪽 리얼터 외에는 집안팎의 어떤 물건도 손대지 않는  먼저 안전을 중시하며 일하고 있습니다오퍼 진행시에도 감정사나 인스펙터 역시 건강 확인서류에  사인을 해서 제출하고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코로나19 부동산시장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끼친 것은 3월하순 이후로 4월초 부동산협회에서 발표한 3월매매 동향은 이전 시장 추이와  차이가 없습니다.  메트로 밴쿠버지역의 경우 3 전체  Benchmark가격지수는 $1,033,700으로 1 전과 비교하면 2.1% 상승하였고 거래량도 46% 상승하였습니다프레이져밸리 지역도 가격지수는  $725,188 1 전보다 2% 증가하였고 거래량은 16% 증가하였습니다거래일수는 모두 이전 달보다 조금씩 빨라져서 상승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되면서 시장은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변화된 상황에서의 시장분석을 위해 코로나19 본격화된 316일부터 414일까지 새로 리스팅된 주택수와 2019 같은 기간에 리스팅된 주택수를 비교해 보면 각각1,622채와 3,286채로 리스팅 물량이 45%이상 감소하였습니다.   3월중 리스팅된 물량과 비교해서도 36% 감소하였습니다. MLS 리스팅이 올라오는 시차를 감안하더라도 각각40%, 30% 감소한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4월에 새로 리스팅되는 주택수는 이전 3월과 비교해서 40% 이상 그리고 작년4월보다는  50%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시장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밴쿠버 부동산 시장에 미친 영향은 “새로운 리스팅의 급격한 감소”입니다.  이는  주택을 팔려는 입장에서는 현재 상황이 경기침체나  금융위기와는 다른 전혀 경험하지 못하고 예측할  없는 돌발상황이어서 주택시장에서도 멈춤’   ‘social distancing’처럼 ‘market distancing’  진행된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주택 거래량은 많이 줄어들겠지만 가격 하락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의 코로나19 진행 상황 하에서 부동산시장을 전망해 보겠습니다. BC주에 한정해서 보면 31일에서 414일까지 총확진수와 신규확진자수를 보면 일별 확진자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BC 코로나 상황은 진정될 것이고 부동산시장은 지역별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역시 가격은 크게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미국캐나다내 온타리오주나 퀘백주그리고 유럽의 상황이 아직  정점 여부도 확인되지 않는 확대국면에 있어서  부분은 분명히 밴쿠버지역 부동산 시장에도 부정적인 요인이  것입니다.  


현장에서 매일 일하고 있는 입장에서 시장 분위기를 전해드리면 코로나19이후에도 이전과  변동없이 지난 한달간 꾸준히 새로운 리스팅을 받고 있으며 이중 절반 정도는 매매가 성사되어 진행중에 있습니다물론 쇼잉 요청이 거의 없는 매물도 있습니다아울러 집구매와 관련해서는 실수요자 중심의 바이어들의 쇼잉은 계속하고 있는데 리스팅된 주택이 많이 줄어 좋은 매물을 찿기가  쉽지 않습니다실제 오퍼가 이루어진 가격도 3월말 시장가격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리스팅이 많이 줄면서 매물 부족으로  1-3월중에 집을 사지 못했던 바이어들이 적지않아 좋은 매물의 경우에는 멀티오퍼도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이런 상황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지금  구매를 해야하는 바이어들이 있기 때문에  집을 팔아야만 하는 상황에 계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리스팅을 권해드립니다.


낙관적인 전망으로는 BC주의 경우 코로나 확산이 줄어가면서 신규 확진자수가 3월초 수준으로 안정되어 사회적 거리두기하에 경제 /사회활동의 점진적인 확대가 이루어진다면 주택가격의  하락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뜻밖의 좋은 소식은 지난 15 실시된 한국의 총선이 사회적 거리두기와 일상생활의 병행이 어떻게 가능한 지를 전세계에 보여 주었습니다향후 1-2 동안 총선 이후 코로나 환자 발생이 계속 감소하면 광역밴쿠버처럼 진정국면에 들어선 지역에서는 이를 벤치마킹하여  일정한 감염규칙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일상생활을 허용하는 이른바 한국형 사회적 거리두기와 생활방역” 모델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이제 2020년을 기점으로 BC AC 구분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Before Corona After Corona  나뉘어 의식구조삶의 방식경제활동사회  세계질서까지도 확연하게 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미래학자들이 많습니다끝으로 미래학계의 대부 Jim Dator교수의 글을 소개합니다“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꿈꾸고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문의 : 마기욱 리얼터 604-306-0870)




Karis Ma의 부동산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