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COVID-19 사태 중 치과 응급진료

서울치과 trustsdc@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20-04-02 17:10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오늘은 지난 주에 이어서 COVID-19(Coronavirus Disease,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사태 중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치과 응급상황 발생 시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연재들은 밴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BC주 치과의사 협회에서는 치과의사들에게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방지를 위해 치과 응급상황(Emergent and essential(urgent) care)을 제외하고 일반적인 진료를 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BC주의 대부분의 치과가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모든 치과가 문을 닫을 경우, 치과 응급환자가 지역병원의 응급실로 몰릴 수 있기 때문에 BC주 치과의사 협회에서는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치과 응급진료가 가능한(높은 수준의 보호 장비를 갖춘) 지역별 치과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bcdental.org/emergency-dental-clinics

 

하지만 알고 계셔야 할 점은 환자 본인이 생각하는 치과 응급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가급적 환자가 직접 치과에 내원하는 것을 피하고 전화로 상담하고 처방할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위 링크에 나오는 응급진료 지원 치과에서도 우선 전화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 후 매우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전화상담과 처방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면, 실제 치과 응급상황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난 연재에서 비교적 상세히 설명 드렸기 때문에 이번에는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본인이 다니고 있던 치과에 전화연락이 된다면, 우선 본인의 상황을 가장 잘 알고있는 기존의 치과에서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만약 본인이 다니던 치과에 전화 연락이 되지 않는다면, BC주 치과의사협회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응급 치과진료 제공 병원(https://www.bcdental.org/emergency-dental-clinics)에 연락을 해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광역밴쿠버 지역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제가 진료하고 있는 곳도 위의 응급진료 치과 리스트에 등재되어 있음으로 서울치과(604-939-2826)로 문의를 주셔도 됩니다.

 

3. 만약 야간 또는 주말에 심각한 치과 응급상황이 생겼을 때에는 어쩔 수 없이 지역 병원의 응급실을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심한출혈, 심한염증, 사고 등 매우 위급한 치과응급상황이 아닐 경우에는 진통제 처방으로 끝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현재 BC주 보건당국과 치과의사 협회에서 권장하는 진료 프로토콜은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가급적 전화로 응급상황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환자 본인은 응급상황이라고 생각하더라도, 치과의사가 전화를 통한 상담 또는 처방으로 응급상황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면 환자를 직접 보지 않는 것이 원칙이므로 이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 칼럼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