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건선 치료와 관리방법

최문상 원장 mc@mcmedgroup.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4-13 09:30

두피 간지러움증을 호소하는 젊은 여성환자가 얼마 전 병원에 찾아왔습니다. 한국 피부과에서 받은 약을 쓰고 있었는데 가지고 온 약을 살펴보니 비듬치료에 사용하는 약이고, 진단명을 물어보니 지루성피부염, 즉 비듬이라고 합니다. 피부과를 세군데 다녀봤는데 효과가 없었다면서 본인의 지루성피부염이 독한 것 같으니 강력한 비듬약을 처방해 달라는 요청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두피를 살펴보니 지루성피부염이 아닌, 건선(Psoriasis)이라는 피부질환으로 판단되었고 몸을 살펴보니 역시 건선 소견이 나왔습니다. 이 환자분의 경우처럼 두피에 발병하는 건선은 지루성피부염과 초기 증상이 매우 유사하고 간지러움증이 있어 아토피나 습진으로 오진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건선을 앓고 계신 또 다른 환자분은 피트니스를 즐기셨는데 각질, 염증 등 미관상의 문제 때문에 남들이 이상하게 생각해 운동을 그만두셨다고 합니다. 건선은 전염병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로 전염되지 않으며 청결하지 않아 생기는 병도 아닙니다. 건선이란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재발성이 높은 만성 면역 질환입니다.


피부에 작은 좁쌀만한 발진이 생기고 그 위에 하얀 비늘 같은 피부껍질이 층층히 쌓이면서 점점 번져가는 판상형건선,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농포성 건선, 전신 피부가 붉어지면서 피부가 껍질처럼 떨어져 나가는 박탈성 건선 등 여러 종류의 건선이 있으며 건선부가 가렵거나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건선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든 피부에 다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자극을 자주 받는 두피, 팔꿈치, 무릎, 가슴, 등, 팔, 다리, 발톱, 손톱, 엉덩이 사이에 자주 발병합니다.  또 자외선을 많이 받는 봄과 여름철에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가을 겨울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아부터 노인까지 모두 발병할 수 있지만 통계적으로는 20세 후반에 주로 발병하며 피부의 상처같은 외상이나 아스피린∙애드빌같은 소염제 복용 후, 또는  편도선염이나 감기같은 급성질환 후, 그리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서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모르지만 유전적 요인과 위에 언급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의 각질층이 정상인보다 약 1000배 가량 빠르게 증식하는 것도 알려진 특이사항입니다.  
 


홈캐어
육체적인 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할 때 건선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몸 전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시 세게 문지르는 등 피부에 자극을 피해야 하고, 목욕 후 3분이내에 오일이나 보습제를 발라야 합니다. 녹황색 야채와 과일의 항산화제는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건선 치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풍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된다면 현미, 야생쌀, 옥수수, 기장, 메밀을 흰쌀 대신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체의 회복기능을 약화시켜 건선의 치유를 방해하는 술과 담배는 끊어야 합니다. 물고기 기름(오메가-3), 비타민D와 자외선이 도움되기 때문에 충분한 비타민D를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낮 시간에는 야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름철 과다한 자외선 노출로 인해 피부가 타는 경우 건선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방법
건선은 재발성이 높아 완벽하게 치료되지는 않습니다만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홈캐어로 건선 증상호전이 없다면 병원에 오셔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현재 주로 이용되는 건선 치료법으로는 스테로이드 연고, 비타민 D 유도체 연고, 단파장 자외선, IPL, 그리고 엑시머 레이저가 있습니다.


이런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는 건선은 먹는 약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증상에 알맞은 강도의 스테로이드를 선택해서 최소기간동안 사용해야 합니다. 작은 건선이 몇 개 안 되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건선에 주사해서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와 달리, 비타민D유도체 연고는 매우 안전하며 별다른 부작용이 없어 건선치료에 많이 사용됩니다. 단파장 자외선 치료와 엑시머 레이저 치료는 자외선을 사용해서 각질층의 증식속도를 정상화 시키는 시술방법으로 건선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부작용 때문에 바르는 약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나 임신중인데 치료약이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 단파장 자외선 치료와 엑시머레이저 치료를 사용해서 안전하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용을 하게 되면 피부노화와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선은 종류가 많기 때문에 종류마다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건선은 임상경력이 풍부한 의사에게 치료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문상 원장의 '美' 이야기
 

칼럼니스트: Dr. 최문상, BS, MS, ND | Tel: 604-990-6655

주소: 504호 145 East 13th Street, North Vancouver

웹사이트: www.mcmedgroup.com | email: info@mcmedgroup.com

  • 미용의학전문의 (AAAM)
  • (현) MC 피부미용 전문병원 & 스파
  • (전) 예일의대 부속병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