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아름다운 미소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12-17 00:00

라미네이트

사람의 첫 인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훤칠한 키, 늘씬한 몸매, 아름다운 눈동자 등등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최근 설문조사에 의하면 가장 많은 사람이 첫 인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바로 아름다운 미소(Beautiful Smile)를 꼽았습니다.

항생제 복용으로 인해 어둡게 변색된 치아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를 살짝 드러내며, 상대방을 기분 좋게 만드는 미소를 지으려면 아름다운 치아는 필수이겠지요.

삐뚤어진 치아를 똑바로 하기 위해서는 교정치료(Orthodontics)를 받아야 하는 반면, 어둡고 누런 치아색깔을 밝게 하기 위해선 치아 미백(Bleaching/Whitening) 시술이 필요합니다.

심미치과 시술로 인해 하얗게 된 치아

이렇게 아름다운 미소를 만들어 주기 위한 치과 시술을 통틀어 심미치과(Cosmetic Dentistry)라 부릅니다. 심미치과는 특히 구강 내에서 발생되는 미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아름다운 미소와 자신감을 회복시켜 주기 위해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심미치과의 대표적인 시술로 치아의 색깔이 변한 경우, 잇몸 수술 등으로 치아와 치아 사이의 공간이 크게 벌어진 경우, 앞니 사이가 벌어진 경우 등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시켜주는 것이 바로 라미네이트 입니다.

라미네이트는 단시간 내에 치아 모양과 컬러를 완벽하게 구현해낼 수 있으며 시술도 상대적으로 간단합니다.

이 치료법은 마치 인조손톱을 손톱에 붙이듯이 얇은 인공치아를 치아 표면에 부착시키는 것입니다. 충치 치료 후 미적으로 개선시키고자 할 경우나 치아와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어 이를 메우고자 할 때, 또는 변색이 아주 심하여 미백치료로 해결이 안 되는 경우 등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받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고 큰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에도 좋은 옵션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엔 치아 전체를 갈아내어 크라운(crown)을 씌우기도 했으나 치아의 손상이 너무 크므로 이제는 가능하다면 라미네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편적인 보철 치료법(크라운 이나 브릿지)과는 달리 치아 앞 표면 약 0.5~0.8mm 정도만 갈아내기에, 기존 치아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금속 재료인 세라믹(ceramic)을 사용함으로써 그 색상과 모양이 거의 자연 치아에 가깝게 재현될 수 있으며 강도가 우수하여 수명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분들이 라미네이트 심미치료법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치아를 어느 정도는 깎아야 하는 치료법이므로 치아성장이 미완성된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는 권장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리가 많이 모자라 치열이 심하게 어긋난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교정 치료를 먼저 권하고 싶습니다.

라미네이트 치료 전 기본적인 충치나 풍치치료는 필수이며, 철저한 자료수집과 왁스모델 작업으로 환자분들이 원하시는 스마일을 미리 건설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