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가을에는 클래식 선율에 귀 기울인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11-15 00:00

클래식 공연 2배로 즐기기 UBC 심포니 오케스트라 매주 무료공연

지난 2일 저녁 8시, UBC 내 챈센터(Chan centre)앞은 수많은 인파로 북적거렸다. 바로 무료공연이 있는 날이기 때문이다.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은 챈센터는 현대식 시설과 다양한 문화공연으로 유명하다.

이곳에선 매주 1회 이상 일반인과 학생들을 위한 무료공연이 열릴 뿐만 아니라, 유명한 음악가들의 수준 높은 공연도 저렴한 가격에 열린다. 무료공연이라 수준이 낮을 것이라는 속단은 금물. 실제로 공연을 펼치는 이들은 UBC 음대 학생들이지만, 화려한 수상경력을 보유한 수재들이 펼치는 연주인 만큼 프로들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

음대 학생들에겐 공연을 통해 무대 경험을 쌓게 하고, 일반 관람객들에겐 문화생활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무료공연이 열린다고 한다. 앞으로도 매주 열리는 공연일정은 인터넷(http://www.music.ubc.ca/)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사실 클래식 공연은 지루해서 돈만 아깝다고 여기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제대로 알고 즐긴다면 또 다른 취미를 만들 수 있는 기회이다.

◇ 무료 공연을 즐기기 위해 UBC 내 챈센터 앞에 수많은 인파가 줄을 서있다. 사진 오른쪽은 챈센터 전경.

1. 아주 일찍 또는 공연시작 직전에 갈 것!
공연장과 가까운 곳에서 즐긴다면 연주자들의 숨소리나 세세한 움직임까지도 관찰할 수 있어서 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챈 센터의 무료공연은 이미 많은 사람에게 알려져 있어서 일찍 줄을 서지 않으면 앞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여기서 또 다른 방법을 하나 소개하자면, 공연시작 직전에 들어가는 것이다. 진행 요원들이 보통 정면부터 좌석 배치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연시작 직전에 입장하면 오케스트라 단원 바로 뒷좌석에 앉을 수 있다. 그렇다면 연주자들의 뒷모습만 보는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평소에 볼 수 없는 연주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바로 지휘자와 정면으로 마주할 수 있다는 것. 지휘자의 손동작을 따라가며 그의 세세한 표정 변화, 단원들이 실수했을 때의 몸짓 등 평소에 볼 수 없었던 색다른 광경을 볼 수 있다.

2. 브로슈어는 미리미리 읽어두자
공연장에 들어가기 앞서 진행요원들이 브로슈어를 나눠준다. 물론, 무료공연이기 때문에 화려한 브로슈어가 아닌 얇은 종이에 인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그냥 지나쳐선 안 된다. 그날 연주곡에 대한 자세한 배경 설명뿐만 아니라 지휘자, 연주자의 경력까지도 상세하게 나와있다. 클래식은 아는 만큼 들린다는 것을 명심하자.

3. 복장은 최소한의 예의 갖춰야
최소한의 예의는 갖추는 것이 좋다. 모자착용은 진행요원들이 제지한다. 그렇다고 정장을 입을 필요는 없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는 학생들의 공연이기 때문에 운동복만 아니라면 자유롭게 입어도 괜찮다.

4. 화장실은 미리 가자
공연이 시작되면 중간에 쉬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공연장에서 나가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연주자뿐 아니라 주위 관람객들에게까지도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화장실은 미리미리 가고, 전화기는 꺼두는 것이 기본적인 예의이다.

5. 음악공부는 평소에 하기
‘누구누구의 몇 악장’, ‘누가 연주하고 누가 지휘했는지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 등등 클래식은 아는 만큼 들을 수 있고 그만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공부를 하는 것도 아니다. 자신에게 익숙해지도록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자주 접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평소 TV 광고음악이나 라디오 방송에 관심을 가지면서 익숙해져 보자. 인터넷을 통해(http://classicalwebcast.com/) 쉽게 접할 수 있으니, 귀에 익은 음악부터 차근차근 범위를 넓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김형태 인턴기자 (UBC 고려대 교환학생) kimht1124@gmail.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