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중동 평화의 지푸라기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8-02 00:00

미국이 중동 친미국가들에게 600억달러 규모의 군사 원조 및 무기 판매 계획을 발표했다. 핵무기 개발과 이라크 테러 지원으로 중동의 평화를 해치는 이란에 맞서 동맹국을 지원한다는 명분이다. 그러나 군비 경쟁을 부추겨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다는 비판이 미국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토론토 스타는 사설 ‘Mideast straws of peace’을 싣고 중동 평화를 위해서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사설 요약이다.

마침내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해결에 나섰다. 미국 외교가는 이스라엘, 이집트, 사우디 아라비아 등에 600억달러 규모의 군사원조를 제공한다며 갑자기 이 지역 문제 해결에 수완을 발휘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마흐무드 압바스(Mahmoud Abbas)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은 이스라엘 군에 대한 무장 저항(armed resistance), 무장 투쟁(armed struggle) 같은 용어를 정강에서 지워버렸다. 아스라프 알 아즈라미(Ashraf al-Ajrami) 장관도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과 관련이 없는 무력저항은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마침내 분쟁의 땅에 평화의 기운이 흘러 넘치게 된 것이다.

에후드 올메르트 이스라엘 총리는 “가자 지구와 서안(西岸) 지역에서 팔레스타인 자치구를 세우는 문제 등 평화협정 체결의 문호를 열어 두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하임 라몬 부총리는 서안지역의 점령이 이스라엘의 존립성과 합법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한걸음 더 나아가 압바스는 가자 지구를 장악한 하마스 극단주의자와의 관계도 단절하고 테러 위협에 맞서 이스라엘과의 협력방안을 강조하고 있다. 올메르트 이스라엘 총리는 팔레스타인 정부 지원과 투옥자 석방을 통해 평화협정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1993년 오슬로 협정(the Oslo Accords) 이후 예루살렘의 평화 무드 조성의 기회는 여러 차례 있었다. 부시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기 전까지 최소한 팔레스타인의 독립국가 건국과 이스라엘 안보 문제 해결 가능성도 있었다. 부시 대통령은 임기 대부분의 기간동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교착상태를 외면해 왔다.

부시 대통령의 새로운 관심은 이라크의 붕괴와 이란의 핵무장 때문에 다시 주의가 산만해 질 수 있다. 중동의 평화협상은 이스라엘과의 정치적 관계와 안보 문제가 걸린 민감한 사안이며 40여년간 이어진 팔레스타인 점령 종식과 독립국가 건설과 직결된다. 부시 행정부의 지원과 더불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그들만의 위치와 입장을 고려하고 역사에 기록될 평화협정을 마무리 해야 한다.

[키워드] 오슬로 협정 (Oslo Accords)

1993년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서 맺어진 이 협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평화협정이다. 11월 13일, 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 주재하에 야세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지도자와 이츠하크 라빈 이스라엘 총리는 수십년간의 적대관계를 종식시키자며 손을 맞잡았다.

오슬로 협정은 가자 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에서의 이스라엘군의 완전철수 및 팔레스타인의 자치권을 포함한 장기적 계획을 담고 있다. “원칙의 선언(Declaration of Principles)”이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대로 지켜 지지 못했고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로드맵’에 따라 2005년까지 팔레스타인 국가가 건국될 것이라고 약속하기도 했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