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꼭꼭 씹히는 옥수수 알, 강냉이 빵 기억나세요?”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5-25 00:00

임희씨(코퀴틀람 거주)의 추억의 옥수수빵 & 블루베리 케잌

◇ 임희씨의 요리솜씨는 이미 주변에 소문이 나있음은 두말이 필요 없다. 즐겁게 음식을 만들어 맛있게 먹으면 세상에서 맛없는 요리가 없다고 그녀는 말한다. 

“내가 레서피 주인공은 구해놨으니까 와서 밥이나 먹고 가요.”

몇 주전, “꽃게 해장국 레서피를 알려주겠노라” 철떡 같은 약속을 했던 B씨. 약속시간 달랑30분 남겨놓고 ‘밥이나’ 먹고 가란다.

꺅! 레서피는 어쩌라구… 드디어 ‘나만의 레서피’ 사상 첫 ‘펑크’가 날 형편에 처했다.  
“걱정 말아요. 폴란드 요리에 한식 양식 손만 움직였다 하면 맛깔스런 음식들이 뚝딱 나오는 ‘끝내주는’ 솜씨의 사람들을 구해 놨으니까…”

최신기능의 인간 전자레인지쯤 된다고 추천한 두 사람가운데 한 사람이 임희씨. 얼떨결에, 갑자기 추천을 받고 전화를 받은 그녀. “무얼 만들까…” 잠시 고민하더니, 음식은 ‘다 거기서 거기’라면서 차라리 추억이 담긴 옛날 옥수수 빵을 만들겠다고 했다. 

‘나만의 레서피’는 본인이 잘 만드는 메뉴를 골라 자기방식대로 만드는 과정에서 ‘나만의 방법’을 찾아 내는 것. 어떤 메뉴를 선택해도 ‘땡큐!’다.

“나는 요리할 때 그릇 많이 늘어놓고 만들면 정신이 없어요. 간편하고 쉽게 만들어서 즐겁게 먹으면 세상에서 맛없는 요리가 어디 있겠어!”

맛있는 요리란  ‘무얼 먹느냐’보다  ‘누구와 어떻게 먹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분위기 절대론. 그렇다. 그게 정성이라는 것이고, 또 먹는 사람과 요리하는 사람이 교감을 나누는 것일 게다. 어떤 사람의 취향을 알고 싶을 때, 그가 살고 있는 집을 가보면 바로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임희씨의 취향은 짐작컨대 심플 아니면 깔끔이다. 

거실 한 켠을 개조해 직접 꾸민 작은 실내 정원에서 졸졸 흐르는 정겨운 물소리와 맑은 햇살이 비스듬히 거실에 걸린 그림들을 비추는 한낮에도 햇빛을 타고 흐르는 먼지 한 점 눈에 뜨이지 않고 맑다. ‘아이가 다 커서 그렇다’고 하지만 어느 한 곳 흐트러짐 없는 집안은 그렇다 치고, 꽤 넓은 정원에는 잡풀 한 포기 없다. 일주일에 몇 차례 봉사를 다니고, 또 몇 차례는 교회에서 보낸다고 들었는데, 거실 자투리 공간 하나에도 그 공간만의 조도에 딱 맞는 장식물을 놓아 넓은 집안이 심심한 구석이 없다. 햇빛 잘 드는 거실 창가에는 주인의 관심과 사랑을 듬뿍 받으며 자란 건강한 ‘란’화분들이 초 여름 시원한 창가풍경을 그리고 있다. 센스 만점 주부들이 각자의 개성을 한껏 살려 꾸며둔 집안을 구경하는 재미, 요리처럼 맛있다.

실내 정원이 아니라도, 벽에 걸린 그녀 남편이 직접 그린 그림이 아니라도 이 집에선 소파에 앉아 졸고 있는 강아지 한 마리도 소품처럼 예쁘게 어울린다. 그녀의 ‘막내 딸’이라는 요크셔테리아. 귀여운 것이 손님접대는 어째 좀 까칠하다.

조금만 움직여도 금세 앙칼스럽게 짖어대는 통에 그녀(?)비위를 맞추느라 뒤꿈치를 들고 살금살금 걸어 간 콘솔 아래 하얀 운동화 한 켤레가 얌전히 놓여있다.

“아~ 신발… 그거 어머니 날 우리 아들이 선물한 거에요.”
어머니들은 누구나 ‘아들’에 약한 법, 새 운동화가 아니라 ‘아들이 선물했다’는 말 끝에 뜨거운 애정이 느껴지는데, 아르바이트 끝나고 들어 온 대학생 아들은 한 술 더 뜬다.
“우리 엄마 요리는 다 맛있다고 해요. 그건 엄마가 정말 사랑을 넣어 만들거던요.”
이민 온 지 13년이면 유치원시절 한국을 떠났을 텐데, 정확한 우리 말로 엄마 자랑을 하는 아들. 이쯤 되면 살가운 딸 부럽지 않다.

쿠킹 포인트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 번 세 번 확인 하는 그녀. 설렁설렁 빵을 만드는 느낌은 워낙 노련함 때문에 오는 느낌일 뿐, 손끝이 섬세하고 치밀하기까지 하다.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예전에 우리 슈퍼마켓도 없고, 인터넷도 발달되지 않았을 때부터 레서피로 만들었지. 요리란 게 처음에는 따라 해보는 단계였다가 다음엔 레서피를 이해하면서 만들고, 그 다음에서야 내 입맛에 맞도록 재료를 넣기도 빼기도 하면서 제대로 된 맛을 만들어 내는 솜씨가 생기는 거지.”

화장대 위에 놓인 화장품의 가짓수보다 열 배쯤 많은 냉장고 안의 소스와 식재료, 치장할 액세서리 살 때 수 십 번 망설이면서도 갖고 싶은 조리기구를 보면 욕심을 내는 주부. ‘요리 잘 하는 주부= 살림 잘 하는 주부’라는 등식에 어김없이 적용되는 그녀. ‘척 보면 압니다’

이재연 기자 jy@vanchosun.com

■ 재료

◇ 옥수수빵 : 옥수수 가루 2C, 밀가루2C, 설탕3/4C, 식용유 1/2C, 캔 옥수수 1캔, 우유380ml, 베이킹 파우더1.5ts
◇ 블루베리 케잌 : 밀가루1.5C, 식용유1/4C, 달걀1, 베이킹 파우더2ts, 설탕1/2C, 우유1/2C, 블루베리 (토핑재료 밀가루1/3C, 흑설탕1/2C, 계피1/2ts, 버터1/4C, 호두 으깬 것1/4컵)

■ 조리 포인트

◇ 옥수수빵 : 반죽은 약간 질다는 느낌으로 만들어야 빵이 부드럽고 부스러지지 않는다.
◇ 블루베리 케잌 : 밀가루를 치대면 밀가루의 점도가 높아져서 빵이 질겨진다. 블루베리의 양이 많으면 빵이 질어지고, 없으면 블루베리 케잌 맛이 나지 않는다.

■ Cooking Tip

◇ 옥수수빵 : 반죽은 액체는 액체끼리(우유, 식용유, 옥수수캔), 파우더는 파우더끼리 섞어준다. 물기 있는 재료를 마른 재료에 붓는다.
◇ 블루베리 케잌 : 예열을 5분 이상 할 경우 빵의 색이 예쁘지 않다.

■ 만드는 법

[옥수수 빵]


① 마른재료(콘밀, 밀가루, 설탕)만 섞어 놓는다.
② 콘, 우유, 식용유 등 젖은 재료만 핸드믹서로 혼합한다.
③ 젖은 재료를 마른 재료에 붓고 반죽한다.
④ 빵 틀에 붓고 표면을 고르게 만져 놓는다.
⑤ 5분 동안 예열 후 350도 오븐에서 40분간 굽는다.


[블루베리 케잌]

① 마른 밀가루를 빵틀에 바른다.
② 밀가루, 설탕을 섞는다.
③ 우유, 식용유, 계란을 섞는다.
④ 2와 3의 재료를 살살 섞어준다.
⑤ 틀에 반죽을 깔고 위에 블루베리를 살살 얹어준다.
⑥ 브라운 슈가에 버터를 넣어 보송보송한 정도의 농도로 섞은 다음, 계피 버터 호두를 혼합, 반죽 위에 고르게 뿌려준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