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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나비 마운틴 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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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 2007-05-10 00:00

한인 산우회와 함께한 버나비 마운틴 산행

登本比山有懷
Burnaby Mt.을 오르면서 느낀바 있어

溫城韓裔頗好山 밴쿠버 한인들은 산행하길 좋아하여
櫛風沐雨還不關 비바람 몰아쳐도 무조건 나선다네
空山落木殘雪在 나목많은 텅빈 산에 묵은 눈도 남았는데
萬壑疎雨草木寒 온골짜기 성긴 비에 초목들은 추울시고
山容水色無古今 산의 모습 물의 빛깔 예나 지금 똑같은데
俗態人情隨時變 세상인심 삶의 모습 세월따라 변하누나
萬愁悠悠一笑揮 온갖 시름 세상사야 손 사래쳐 웃음짓고
却把塵機付自然 골치아픈 모든 일을 저 자연에 맡기노라

丁亥陽二月三日與韓人山友會登本那比山有隔世之感梅軒偶吟
정해년 양 2월 3일 모처럼 한인산우회를 따라 버나비 마운틴 산행을 갔는데 격세지감이
있어 매헌은 우연히 읊다.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산을 가는 교민들의 숫자는 극히 제한되어 있었다. 당시 극소수의 교민들이 산행을 시작하면서 조그만 모임이 결성됐고 이것이 불씨가 되어 산행 붐이 요원의 불길처럼 타올랐으니 이젠 교민들이 밴쿠버의 모든 명산을 누비고 다닌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마 교민사회에서 무슨 화두처럼 보편화되고 돌림병처럼 만연되고 있는 여가선용은 단연 등산으로, 이제 산행인구가 골프 인구를 능가한다고 봐야 할 것이다. 초기에 이민 온 교민들이 먹고 살기에 바빠 감히 산을 쳐다볼 여유도 없었던 70,80년대를 거쳐 90년대 이후 밴쿠버로 유입되는 교민인구가 폭증함에 따라 우리 교민사회가 그만치 다변화된 추세를 반영하는 일면도 있다.

필자가 과문한 탓인지는 몰라도 한국사람들처럼 등산을 좋아하는 민족도 없지 싶다. 산행을 나가 보면 이곳 서양사람들은 거의 두세 명씩 아니면 개인 산행인데 비해 교민들은은 삼삼오오에서부터 많게는 수십 명씩 떼를 지어 산에 올라가는 광경을 쉽게 목도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이젠 각 요일마다 산행을 안내하는 단체가 우후죽순격으로 난립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그룹의 익명 산행 동아리만 해도 그 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리만치 많다. 이런걸 두고 다다익선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사람들 사이에서 이제 등산이 고달픈 운동이 아니라 건강증진의 최고 보약으로 각인되어가고 있음이 분명한 것이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이런 저런 친목단체나 종교단체에 소속하기 마련이지만 산행클럽에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불문율내지는 기본 철학이 있다. 산행 단체는 여타 친목단체와는 달리 산을 올라가고 내려올 때 편의상 필요한 조직이지 산을 내려오면 해체되어 존재하지 않는다. 마치 구름이 모였다 흩어지는 것처럼 산행 후 속세에 내려와서까지 이 동아리가 존재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으니 하는 말이다.

산행클럽은 당일치기 캐러반에 다름 아니다. 그러다보니 산 아래 사회단체처럼 무슨 감투의식같은 것은 찾아 볼 수 없다. 참여한 회원들끼리 누가 누구라는 것을 알 필요도 없고 구태여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 말하자면 편의상 단체로 산을 올라가는 것이지 결국은 산과 내가 1:1로 만나는 단독 산행이라는 개인적 존엄성이 엄존하는 것이다. 물론 산을 오르며 동고동락하는 사이에 친분이 두터워지기도 하겠지만 산에서 만난 사람들이니 이해관계가 전혀 없는 길벗인 셈이다.

필자는 8년 전 한인산우회에 왕초보 주말 나이롱 산행인으로 가입하여 한 4년 부지런히 다닌 적이 있어 산행클럽의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지금도 기억한다. 대개는 처음 나오는 분들이 산우들과의 서먹서먹함을 떨치기 위해 음식을 만들어 나오는 경우가 있었다. 통성명 인사대신 군대 내무반에 갓 전입한 신병의 신고식에 가깝다고나 할까? 그 이후 '신고식' 때 가지고 나온 음식 이름이 곧 그 사람의 이름이 되는 게 상식이 되어있다. 모씨는 큰 문어를 삶아와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별미를 선보였는데 그 이후  ‘문어’가 되어 버렸고, 또 한 사람은 집에서 붕어빵을 대량으로 구워와 ‘붕어빵’으로 통했던 일화를 지금도 기억한다.

당시 한인산우회 산행 분위기는 H라는 위트 넘치는 여인이 좌지우지 했었다. 조그만 체구지만 산을 펄펄 날아 다닐만한 산행실력, 숫기없는 장난기와 위트에 모든 회원들이 매료되어 항상 웃음꽃이 만발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그러다보니 한때 많이 나오면 40-50명이 나오는 이변이 속출했는데 그런 분위기메이커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러한 대부대가 ‘떼거지’로 기분좋게 산행하는 분위기는 이민생활에서 적체된 피로나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 버릴 수 있는 좋은 보약이었다. 이역만리 이 땅에서도 우리 한국 사람들은 ‘산행 캐러반’의 동아리 의식이 그 어느 민족보다 뛰어난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 조조가 통일한 위나라 의진수(陳壽)가 저술한 중국 역사책 삼국지(三國志)에 고대 한국 정서를 소개한 위지동이전이 있다. 그는 요즘 말로 하면 고구려를 여행하며 문화인류학적으로 고찰한 기사를 썼는데 이런 흥미로운 동아리 의식을 엿볼 수 있다. "그곳 사람들은 동맹이나 제천의식이 있는데 남녀노소가 어울려 몇 날 며칠 하루 종일 엄청 먹고 마시며 가무를 즐기는데 우리 중국에서는 보기 힘든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는 내용이 그것이다. 말하자면 한국 사람들은 상다리가 부러지게 차려먹어야 직성이 풀리고 놀았다 하면 화끈하게 놀아야 논 것 같이 보이더라는 말이다. 이런 전통이 면면이 우리들 핏속에 흘러 산행에서도 이런 광경을 목격할 수 있으니 흐뭇하지 아니한가.

이날 나는 투병 이후 약 4 년 만에 처음으로 한인산우회 산행을 나갔었다. 하지만 낯익은 얼굴이라곤 단 한 명뿐 모두 새 얼굴이 아닌가. 아니 이럴 수가? 정확히 3년 반 사이에 천지개벽할 정도로 물갈이가 된 것을 보고 세월무상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데 없네"라는 고려말 충신 길재의 시조가 절로 흥얼거려졌다. 하지만 캐러반은 어디까지나 캐러반인 것이고, 산행은 산행일 뿐 사람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 않은가. 나는 옛날 처럼 낯선 사람들과 어울려 버나비 마운틴 일주산행을 거뜬히 소화하고 기분좋게 집으로 돌아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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