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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 개명동기와 ‘황제내경’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4-23 00:00

왜 한의학(漢醫學)이란 칭호가 한의학(韓醫學)으로 개명되었는가? (3)

한의학(漢醫學)이 ‘韓醫學’으로 개명된 동기와 ‘황제내경’

오래 전 한국에서 한의학(漢醫學)이란 칭호가 韓醫學(한의학), 즉 한나라 한(漢)자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주는 한나라 한(韓)자로 개명된 사실이 있었다.

단순하게 한자 한 글자의 변형이 아닌, 한의학(韓醫學)이란 학문이 한의학(漢醫學) 에서 한국인 정서에 맞게끔 한의학(韓醫學)으로 정립되었다는 개명이다.

잘 알다시피 광활한 중국 대륙의 기후와 풍토, 문화적인 요인, 환경적인 조건, 음식 문화 등에 적응된 치료처방 구성이 종주국 한의학으로 분류한다면, 순수 민족 의학의 한의학(韓醫學)은 이론 자체는 같은 개념이라고 해도 한반도의 기후와 풍토, 환경조건, 문화적인 여건, 생활환경, 음식 문화 등에 적응된 체질 조건을 감안한 치료 처방을 음양오행론에 담아낸 것이 한의학(韓醫學)의 기본 골격이다.

변천 과정을 조사해보면 원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시작한 민간요법이 한동안 이어오는 중에 종주국 한의학이 유입됐다. 점진적으로 한의학의 틀이 만들어지면서 민족의학으로 발전되어온 시간이 무려 2500년이다(몇 년 전 필자의 칼럼 ‘한방의 이치 자연의 이치’에서 의학의 변천 과정 발표).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논리를 비추어 보면 정말 엄청난 시간과 공간이 흘러 한의학(韓醫學) 기반이 조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시간을 질량(質量)으로 보면 양적인 팽창으로 인식할 수 있으나 그 속에 잠재되어 가는 치료관의 질의 양도 쌓여 임상에 활용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현실이다. 한의학의 경전이라고 할 수 있는 황제내경에 수록된 내용은 한의학적(韓醫學的) 치료개념으로 충분히 이해를 해야 된다는 당위성을 지적하고 싶다(다음 주 게재될 본 칼럼 4편 ‘씨앗론(論)’ 참고).

황제내경 소문(素問) 전권은 24권으로 나누어져 있다. 24권 중 1권과 2권은 7편으로 나누어 섭생과 음양오행학설을 설명하고 3권은 장상(臟象)에 관해서 논하고 있다. 4권은 치료법에 대한 설명이고 5권과 6권은 진찰법이다. 7권은 병인, 병기에 대한 설명이고 9권과 13권까지는 질병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논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23권과 24권은 병기에 대한 치료 원칙이다. 황제내경 영추(靈樞)에는 모두 81편으로 나누어 설명이 이루어진다. 81편 중 4편 사기장부병형(邪氣臟腑病形) 6편 수요강유(壽夭剛柔) 8편 본신(本神) 16편 영기(營氣) 18편 영위생회(營衛生會) 19편 사시기(四時氣) 20편 오사(五邪) 21편 한열병(寒熱病) 25병 병본(病本) 28편 구문(口問) 29편 사전(師傳) 34편 오란(五亂) 42편 병전(病傳) 46편 오변(五變) 47편 본장(本臟) 50편 논용(論勇) 54편 요년(夭年) 56편 오미(五味) 59편 위기실상(衛氣失常) 63편 오미론(五味論) 66편 백병시생(百病始生) 72편 통천(通天) 74편 논질진척(論疾診尺) 79편 세로론(歲露論) 외 여분의 권과 편도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이해를 하다 보면, 불모지(不毛地)에 한의학이란 씨앗을 모종한 의성(醫聖) 허준(許浚) 할아버지의 애중(愛重)과 고충(苦衷)을 가늠하리라 믿는다(지면관계상, 한의학으로 개명된 동기 는 4편 ‘씨앗론’에서 은유법으로 설명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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