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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와머스 치프 산행 중 시를 읊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1-18 00:00

入冬之際探須陀山中記遊
입동날 Stawamus 산행중 읊다

海上玉芙蓉 바다위로 솟아오른 옥부용이여
雄姿倚太空 늠늠한 그 웅자가 태공중에 기대었네
巖隙白雲生 흰구름은 바위틈에 쉴새없이 생겨나고
萬階神仙踪 수도많은 계단길은 신선들의 발자취라
淸泉漱石根 맑은 샘물 바위부리 시쳐씻어 흐르는데
楓葉燈暗徑 단풍잎도 고웁나니 어둔길을 밝혔구나
詩興漫相因 이내시흥 부질없이 꼬리물고 피어나니
此地眞仙境 이곳은 정말이지 신선의 땅이로세

丙戌陽十一月二日登須陀山途中梅軒鄭鳳錫暢吟
병술년 11월2일 Stawamus Chief를 오르는 도중에 매헌 정봉석은 화창한 마음으로 읊다

그를 처음 대하는 순간, "으악!" 하는 비명소리가 나도 모르게 새어 나왔다. 거대한 '햄릿의 유령'처럼 나의 시야를 갑자기 바로 막고 선 그 모습은 어마 어마한 경외심, 그 자체였고 절대(absoluteness)라는 명제였다.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나 해월 최시형이 말한 한울님이 바로 이런 데서 영감을 얻어 개념화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전광석화처럼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때는 1987년 2월, 이민 후 12년간 토론토에 살고 있던 나는 무미건조한 도시, 토론토 생활의 권태감을 탈출하고 싶은 충동에서 나홀로 무작정 밴쿠버로 날아갔다. 콘크리트 숲 위로 솟아오른 CN타워가 무정한 문명의 바벨탑으로 느껴지기 시작했던 그 무렵이었다.

공항에서 차를 렌트하여 지도만 가지고 밴쿠버 일원의 바람을 실컷 쐬고 싶었다. 랍슨가에 있는 B호텔에서 1박한 후 나는 소문으로만 들었던 위슬러로 향했다. 벌써 다운타운 여기 저기에는 때이른 벚꽃이 꽃망울을 터뜨리고 있어 토론토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진풍경으로 느껴졌었다. 안개가 자욱한 위슬러까지의 구절양장(九折羊腸) 드라이브 코스가 환상적이긴 해도, 미니 록키 산맥으로 비유되는 좌우의 빙하산들이 뵈질 않아 찜찜한 가운데 해질 무렵 차를 되돌려 스콰미시 읍을 통과하던 때로 기억된다. 어느 순간인지 안개가 서서히 걷히면서 눈앞을 가로막는 거대한 은백색 바위산이 석양에 얼굴을 내밀고 있었다. 조금 후 바위산이 엷은 명주 황금빛으로 물들면서 나의 시야로 빨려 들어오듯 전진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안개 속에 갑자기 클로즈업된 어마어마한 높이의 통바위가 나를 위압하는 듯한 신성한 느낌은 아무리 생각해도 20년 전 그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지 싶다. 서울에서 본 인왕산 통바위나 우이동 계곡의 인수봉은 정말이지 어린애들 장난감에 불과했다. 이제 밴쿠버에 만 20년 이상을 살아서 그런지 몰라도 이 거대한 통바위산 스타와머스 치프(Stawamus Chief)가 주는 거대한 질량감이 살아온 세월만치 체감되었는지 모른다. 그러나 스콰미시 바위산은 볼 때마다 여전히 종교적 차원의 흠숭이나 경외감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는 비단 나만 그런 것이 아니다. 빙하기 이후 여기에 살아온 원주민들의 이 바위에 대한 경외와 존경은 여전히 건재하다. 바위는 그들의 한울님이다. 해발 700m의 이 바위산은 하우 사운드 해협 건너편 스콰미시 리버 어귀에 거주하는 부족의 이름에서 유래됐다. 아마도 그들은 위대한 거암을 매일 바라보며 경배할 수 있는 곳을 부족마을의 위치로 선정했을 것이다. 나다니엘 호손이 쓴 '큰 바위 얼굴'이 연상되는 이곳은 그들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신령바위이자 소박한 치성을 드리는 진산(鎭山)에 다름아닌 것이다. 그러니 산으로 부르지 않고 그냥 '큰 추장님'(The Chief)으로 불렀었고 'Stawamus Chief'라는 이름이 생긴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디언 원주민들의 토템 신앙과 우리 한국 고유의 무속신앙은 그 원초적 문화를 공유한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인디언들이나 우리 민족은 눈에 보이는 모든 생명체나 바위 같은 무기물에도 정신이나 혼이 들어 있다고 믿는 물활론(Animism)의 신봉자였으니 말이다.

소위 세계적인 통바위(monolith)산의 족보에 나타난 이 추장 바위산의 랭킹은 누가 뭐래도 세계 제 2 위라는 것이다. 이 산과 호형호제하는 바위산을 보면, 미국 요세미티 공원의 하프 돔(Half Dome), 브라질 리오 데자네이로 항만에 우뚝 선 쌍봉 바위산 코코바도(Corcovado) 등이 화강암 돔(Granite dome)의 얼굴마담으로 통한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으론 우리의 호프 '추장바위'가 단연 으뜸이다. 크기로 따진다면 미국 조지아주에 있는 Stone Mt.이나 호주의 Augustus Mt.이 훨씬 킹사이즈지만, 통바위의 랭킹은 잘생긴 인물이나 위치가 채점 기준이 되어야 한다. 문제는 다른 모든 통바위산들이 산으로 한참 올라가 다시 봉우리를 이룬 까닭에 접근이 힘들다는 점이다. 그러나 우리의 추장바위산은 바로 바닷가나 도로변에 인접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이곳은 세계의 내로라 하는 바위타기 명수들이 성지 순례하듯 수만 명씩 몰려드는 메카로 통한다. 그리고 후면으로 우리 같은 중생들이 자일에 의지하지 않고 두 다리만 가지고 오를 수 있는 등산로를 만들어 놓았으니 더더욱 값진 것이다.

어디 그뿐이랴, 이 거대한 화강암의 창조과정을 아는가?
지금부터 9300만년 전 백악기에 지표면 깊숙이 자리잡은 용암이 서서히 냉각되면서 결정된 거대한 화강암 덩어리가 위로부터 엄청난 압력을 받으며 내공수련에 힘쓰다 빙하기 직전의 지각변동에 의해 위로 솟아오른 것이다. 이것이 다시 탈엽(exfoliation) 과정을 거친 후 빙하기를 맞아 수 천년 동안 쪼아지고, 다듬어지며, 연마의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절차탁마의 생성과정을 상상하며 등산한 적이 있는가. 전면은 물론 세컨드 피크 근처의 중간 중간이 마치 대리석 마냥 빙하로 연마되어 있다. 그 바위표면을 만져 보면 이건 옥부용의 꽃잎처럼 매끈하다. 그렇다! 이것은 바다위로 함초롬히 농익은 이슬을 머금고 방금 솟아오른 거대한 옥부용에 다름 아니다. 하나님, 하느님, 조물주, 그리고 한울님이 밤낮으로 혼신의 정성으로 빚어낸 위대한 예술 작품이다.
이러한 신의 조각품을 속살까지 매만지며 오를 수 있는 우리 산행인들은 응당 '스타와머스 큰추장님'에게 갈 때마다 숙배를 드리며 오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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