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더위야, 물러서거라”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6-07-21 00:00

주말 불볕더위…야외로 나갈 때 산불 등 안전 사고 유의해야

이번 주말 BC주에 불볕 더위가 이어지면서 각종 안전 사고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기상청은 로워 메인랜드 지역의 낮 최고 기온이 34-36까지 오르고 오카나간 지역은 40도에 육박할 것으로 예보했다.

 더위를 피하기 위해 야외로 나가는 시민들이 많아지면서 해변과 공원에서의 안전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산불 위험과 각종 범죄 사고 발생 위험도 커지고 있다. 또 더위와 가뭄으로 인해 농축산가와 목재업계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각 지역 관할 소방서와 경찰은 시민들에게 범죄 사고와 산불 예방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밴쿠버 경찰은 날씨가 더우면 창문이나 문을 열어놓는 집들이 많아 이 틈을 노리는 도둑들이 기승을 부린다면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불볕더위가 찾아 온 이번 주말, 로워 메인랜드 지역 대부분의 해변과 공원이 피서객들로 붐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광역 밴쿠버 지역에서 더위를 식히며 수영을 할 만한 곳으로 UBC의 렉 비치, 스패니시 뱅크, 밴쿠버의 제리코 비치, 키칠라노 비치, 선셋 비치, 스탠리 파크의 써드 비치, 노스 밴쿠버의 딥 코브, 화이트 락 비치, 써리 크레센트 비치 등이 있다. 야외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서두르는 곳이 좋다. 주차 공간이 없어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더위, 이렇게 피하자

*몸에 꼭 붙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 밝은 색상의 옷을 입는다. 밖에 나갈 때는 챙이 넓은 모자를 쓴다. 햇살이 강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거나 그늘에 있는다. 운동은 선선한 아침이나 저녁에 하는 것이 좋다.

*물을 많이 마신다. 맥주나 커피, 차, 청량음료는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스프레이통에 물을 채운 후 냉장고 넣어두었다가 얼굴에 뿌려준다. 뜨겁게 달아오른 얼굴을 식히는데 효과적이다. 또 로션이나 스킨 등 화장품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사용하면 더위를 식히는데 효과적이다.

*너무 뜨겁거나 짠 음식은 피한다.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적은 양을 여러 번에 나누어 먹도록 한다. 과일과 야채를 가급적 많이 먹는다. 

*집 안 온도를 시원하게 유지하려면 외부의 열이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햇살이 강한 낮 동안에는 창문과 커튼을 닫았다가 오후에 모든 창문과 커튼을 열어 선선한 바람이 집 안으로 들어오도록 한다. 

식물도 “더위는 싫어요”

*화분에 심어놓은 식물은 더위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가급적 물을 많이 주고, 특히 하루 종일 햇빛에 노출되어 있는 화분에는 하루 2번 물을 주어야 한다.

*새로 심은 화초는 큰 태양 가리개 우산을 펴서 강한 햇살을 받지 않도록 가려준다.

*한낮에 스프링클러로 정원에 물을 주면 안 된다. 잎에 맺힌 물방울이 강한 햇살에 노출되면 돋보기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입이 타버리게 된다. 물은 아침이나 저녁에 주고 물을 줄 때는 잎새 위에 뿌리지 말고 뿌리 쪽에 직접 주어야 한다. 

*식물이 시들해졌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징조다. 물을 주거나 햇볕을 가려준다.

*집 주변에 ‘워터 미(Water-Me)’ 태그가 붙어있는 가로수가 있는지 살펴본다. 이 가로수는 시청에서 올 봄에 심은 나무이기 때문에 세심하게 돌봐줘야 한다. 일주일에 5갤런 정도(호스로 약 10분)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