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북부의 하버드' 맥길에서 MBA를 끝내자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6-11-30 00:00

졸업생 네트워크 전세계에

McGill MAB Facts
프로그램 설립연도: 1963년
교수진: 전임교수131명, 객원교수 223명 
학생수: 풀타임 251명, 파트타임 175명
국제학생 비율: 48%
평균 입학성적: GMAT 650점, 학부학점 3.35
평균 학생 나이: 28세
평균 실무경험: 58개월
연간 학비: 퀘백주 학생 3239달러, 캐나다학생 6484달러, 국제학생 2만2063달러
웹사이트: www.mcgill.ca/mba

최근 캐나다내의 독립성을 인정 받은 퀘벡주 불어권 내에서의 대표적인 영어권 대학으로 전통과 명성을 가지고 있는 맥길 대학은 몬트리올의 대표적인 대학으로 세계적인 명성과 뛰어난 교수진을 보유한 MBA 과정을 가지고 있다. 북부의 하버드라는 별명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맥길 MBA에 대해 알아보자.

국제적으로 높은 명성 가져

1821년 설립된 맥길 대학교는 캐나다 내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알려진 학교 중 하나로 전통과 명성을 함께 가진 불어권 퀘벡주의 대표적인 영어권 대학이다.

북부의 하버드라는 별명과 같이 뛰어난 교수진과 캐나다는 물론 세계 곳곳에서 모인 뛰어난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는 맥길은 지금까지 17만4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 했으며, 4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8명의 오스카상 수상자, 3명의 우주비행사를 탄생시켰다.

학교 발전을 위해 막대한 돈을 기부한 사람의 이름으로 바꾼 타 대학 비즈니스 스쿨과는 달리 맥길 MBA 과정은 학교 이름을 그대로 쓰고 있으며, 매년 세계 25개국에서 선발된 국제학생들이 정원의 3분의2를 차지하고 있다.

자연스럽게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세계 곳곳의 학생들이 모인 만큼 맥길 MBA는 국제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으며, 각 학생들이 정해진 수업 뿐 아니라 그룹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서로의 배경과 지식을 통해 배우고 있다. 학생들 중 85%가 2가지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며, 3분의 2는 3개 국어, 4분의1은 4개 국어 이상을 구사하고 있다.

파이넨셜 타임스나 비즈니스 위크지에서 발표하는 세계 MBA 학교 순위에서 항상 상위권에 오르고 있는 맥길 MBA는 세계 각지에서 모인 학생들 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초빙된 석학들이 큰 장점으로 손꼽힌다.

이처럼 다양한 배경과 지식을 가진 학생들과 교수진이 모인 덕분에 맥길 MBA는 졸업생들에게 자연스러운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들어 준다.

실무경험과 뛰어난 학부성적 필요

명성이 높고 지원자가 많은 만큼 맥길 MBA에 들어가 공부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건들을 갖춰야 한다. 지난 2005·2006년 맥길 MBA 과정에는 433명의 지원자 중 32%가 합격했으며, 이중 54%가 프로그램에 등록해 공부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는 MBA 지원자들의 최근 평균 GMAT 점수는 650점이며 학부과정의 평균성적은 4.0 만점에 3.35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지원자는 학부성적 3.0이상, ESL 학생의 경우 토플(TOEFL-CBT) 250점 이상을 갖춰야 하며, 2년 이상의 실무경험이 요구된다. 또한 2장의 추천서와 다양한 활동경력 증명도 필요하다. 9월 학기 풀타임 과정의 지원마감은 3월15일이며, 파트타임을 위한 1월 학기 지원마감은 10월1일이다.

국제학생의 경우 합격통지를 받자마자 퀘벡과 연방 이민국 두곳에 학생비자를 받기 위한 서류신청을 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신체검사도 해야 한다.

등록금의 경우 퀘벡주 학생은 1668달러, 캐나다학생 4913달러, 유학생 2만달러로 다른 학비를 모두 합해도 타 대학에 비해 훨씬 저렴하며, 다문화 사회인 몬트리올에서의 연간 생활비는 1만5000달러 정도 들어간다.

국제적인 경험 쌓을 수 있어

글로벌 MBA를 추구하는 맥길은 학생들에게 국제감각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 곳곳의 유명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맺어 교환학생 제도를 운영해 2년차때 한 학기를 외국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다.

또한 MBA 일본 프로그램을 통해 도쿄에 위치한 캠퍼스에서 경영 공부도 하고 일본어와 일본문화도 배울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지원루트를 통해 캐나다 뿐 아니라 미국, 일본 등 세계 곳곳에서 인턴쉽을 할 수 있다.

맥길 대학내의 의대 및 법대와 함께 진행하는 조인트 MBA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MBA 학위를 지닌 의사 및 변호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MBA 의대 조인트 프로그램은 입학전 1년간 MBA 과정을 공부하고 선택과목을 통해 5년 동안 공부를 끝낼 수 있고, MBA 법대 조인트 프로그램도 4년반 만에 두 분야의 학위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

문제해결 능력 키우는 강의

맥길 MBA 프로그램은 졸업생들이 21세기 기업환경에서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폭넓은 교과과정과 분야별 석학들의 강의, 폭넓은 사고를 기르는 그룹 프로젝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키워진 국제 경쟁력 덕분에 맥길 졸업생들은 북미 회사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 및 세계 곳곳의 비영리 기관, 정부관련 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또한 졸업 후에도 국제학생 네트워크, 졸업생 모임 등을 통해 선후배들 간의 강한 유대를 지속하고 있으며, 매년 3만여명 이상이 학교 발전을 위한 기금을 기부할 정도로 졸업생들의 학교 사랑도 각별하다.   

김정기 기자 eddie@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