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참존화장품 김광석 회장 밴쿠버 미용세미나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2-03-00 00:00

참존화장품 김광석 회장 밴쿠버 미용세미나

"정렬지수가 높아야 성공합니다"

2001년 최고경영자 대상수상… 미용세미나 대성황

유명 연예인이 화장품 광고를 도배했던 시절, 광고에 조그마한 청개구리를 등장시켜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고속성장을 이룩한 참존화장품의 설립자인 김광석 회장이 밴쿠버에서 세미나를 열었다. 지난 26일 저녁 코퀴틀람 이규제큐티브 인에서 열린 밴쿠버 미용세미나 행사장 입구에는 미처 표를 구하지 못한 사람들이 북적거렸고, 준비된 140여 석은 입추의 여지없이 교민들, 특히 여성들로 만원을 이뤘다.
김광석 회장은 성균관대 약학대학을 졸업한 뒤 피부약만을 전문 조제하는 '피보약국'을 20여년간 경영했으며 이때 축적한 피부에 대한 전문성을 밑천으로 1984년 기초 화장품 전문기업 참존을 설립하였다. 참존은 유명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던 화장품 업계에서 다른 곳과 차별화 되는 경영 방침과 전문화 전략으로 단기간에 급성장을 이루었으며, 현재 해외 40여 개국에 진출해 그 우수성이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김회장은 이번 미용세미나에서 여성들의 눈높이에 맞춰 피부미용에 대해 쉽게 설명하였다. 그는 "불이 붙는 원리와 같이 사람은 산소와 영양소 두 가지가 연소작용을 일으켜 신체를 유지하며, 노화는 25세 이후에 모세혈관의 구멍이 조금씩 막히면서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얼굴피부에 대해 "산소와 영양소가 제대로 전달이 안되는 나이에 젊은 피부를 유지하려면 '얼굴에 적당한 자극', '적절한 운동', '피부 영양공급' 등이 필요하다"라며 주름살은 모세혈관의 구멍이 막혀 영양공급이 안돼 피부 받침대 조직에 금이간 것이고, 피부에 가장 큰 적은 무분별한 선텐이라고 말했다. 멀리 해리슨 지역에서 세미나에 참석한 심상국씨는 "30여년간 외국산 화장품을 쓰다가 딸이 선물한 참존을 써본 후 너무 좋아 회장님을 꼭 만나고 싶었다"고 말했다.
한편 세미나 후에는 프레이저 밸리 한국어학교 조경희 교장이 그동안 한글학교 운영을 지원해준 김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밴쿠버 참존지사에 의하면 이번 미용 세미나의 티켓은 발매한지 하루만에 동이 날 정도로 교민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으며, 참석자들은 세미나 후에 호텔에서 준비된 고급식사를 제공받았다.

*밴쿠버에는 처음 세미나를 하십니까?

전에 토론토에서 한 번 한적이 있지만, 밴쿠버에서는 처음입니다. 저는 참존이 주최하는 모든 세미나를 주제하며, 한국 참존 공장에서의 피부 세미나는 벌써 700 팀이나 예약되어 있습니다. 다른 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참존의 강점이라면 최고경영자가 피부기술자 출신이라는 것이겠지요.

*참존의 성공요인은 무엇입니까?

대기업이 장악했던 화장품 업계에서 사업을 시작하면서 '달라야 한다', '남이 흉내내기 어려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당시에는 파격적인 현금거래를 원칙으로 했고, 기초화장품만을 생산하는 전문성에 초점을 맞혀 품질로 승부 했습니다. 또 차별화된 '3S 전략(Sample, Seminar, Service)'을 통해 고객이 일단 저희 제품을 써본 후 품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화장품 광고에 청개구리를 등장시켜 화제를 불러일으켰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습니까?

저는 99명이 검은색 옷을 입고 운동장에 모였다면, 하얀색 옷을 입고 나가 99명의 색깔로 바탕색을 삼는 '청개구리'가 되고픈 사람입니다. 참존의 청개구리 광고는 한국 동물광고의 효시가 됐으며, 모델료도 아끼고 기업이미지를 잘 표현한 광고였습니다.

*특별한 경영철학 이라면?

저는 한국속담중 '누이좋고 매부좋고'와 통한다고 할 수 있는 윈윈전략(Win Win Strategy)을 확대해 4W(소비자, 사원, 주주, 국가)을 기본철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소비자를 생명같이 생각하자는 뜻으로 '소비자는 물, 참존은 물고기'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원들은 매년 제가 관여할 수 없는 임금인상 위원회를 통해 봉급을 결정 받으며, 저의 회사 주주와 국가(세금)도 소중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3대 조건은 '정렬', '좋은습관', '목표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는 이러한 신념을 가지고 참존의 기초 화장품을 세계최고의 명품으로 만들어 세계 모든 사람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은상 기자>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