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북극권 투입할 대형 순찰선 건조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7-10 00:00

하퍼 총리, 북극 영유권 주장

스티븐 하퍼 총리는 9일 BC주 에스퀴말트를 방문해 폴라 5급 북극원양순찰선 8척을 건조하고 북극권에 심수항(deep water port)을 개항하겠다고 발표했다.

하퍼 총리는 “캐나다는 북극권 영유권을 보호하기 위한 선택에 직면해 있다”며 “영유권은 사용하지 않으면 잃어버리는 것으로, 우리 정부는 북방국가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데 핵심이 되는 캐나다의 북극권을 위해 영유권을 사용하겠다”고 발표했다. 하퍼 총리는 북극권이 “우리 역사의 일부이며 우리 미래의 엄청난 잠재력을 상징한다”고 덧붙였다.

총리실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북극순찰선은 극지방에서 사용되는 해군 함정 중 가장 중형함선으로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무장을 갖추게 된다. 선체는 강철강화구조로 건조돼 약 1m 두께 얼음을 헤치고 기동이 가능하며 헬리콥터 탑재해 갖춰 수색 범위를 비약적으로 강화했다. 순찰선은 여름철에는 북극권 북서항로를 따라 순찰하며 겨울철에는 대서양 또는 태평양 북부 항로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연방정부는 캐나다 국내에서 선박을 건조하는데 총 31억달러 예산을 사용할 예정이며 향후 작전과 관리에 43억달러 예산을 따로 배정했다. 정부는 북극순찰선 수명을 25년으로 기대하고 있다.

캐나다는 미국, 러시아, 덴마크, 노르웨이와 북극권을 놓고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연방정부는 올해 캐나다 데이에 북방영토를 강조한 이후 계속해서 영유권 주장을 펼치고 있다.

권민수 기자 ms@vanchosum.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