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SFU-영어 장벽 뛰어넘어야 대입의 문이 열린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8-23 00:00

12학년 영어성적 따라 LPI 점수 필요 여부 결정 입학 후에도 영어능력조건 충족시켜야 졸업 가능

SFU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 중 많은 이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는 걸림돌은 바로 영어 성적이다. 2006년 9월 학기부터 더욱 높아진 LPI(Language Proficiency Index) 입학 조건으로 인하여 많은 지원자들이 불합격의 쓴맛을 본 이후이기 때문에 LPI와 영어 입학 조건에 대한 관심은 더더욱 높다. 더욱이 학교 측에서도 수시로 영어 입학 조건을 변경하여 왔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영어 입학 조건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

추가적인 영어 실력 테스트 없이 SFU에서 모든 과목을 들을 수 있으려면 고등학교 12학년 영어성적이 75% 이상이어야 한다. 75% 이하의 영어성적으로 입학했을 시에도 몇몇 코스를 들을 수는 있지만 영어 입학 조건을 만족시키기 전까지는 졸업하기 위한 필수 과목들을 들을 수 없다. 12학년 영어 성적이 60-74% 사이라면 LPI 작문 파트에서 4점 이상 그리고 나머지 파트에서 각각 50%이상을 받아야 한다. LPI 대신 볼 수 있는 시험은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로, LPI를 따로 볼 필요없이 통과하려면 Academic Module에서 6.5 이상을 받아야 한다.

위와 같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더라도 SFU 입학은 가능하다. 단지 모든 과목을 들을 수 있으려면 SFU 입학 또는 편입 후 3학기 이내에 SFU가 제공하는 FAL(Foundation of Academic Literacy) 과목에서 C이상의 성적을 받거나 위에 제시된 LPI 성적을 거둬야 한다. 이렇게 입학 후 영어 조건을 채우려면 영어 성적이 60-70% 사이이거나 IELTS 혹은 TOEFL에서 요구하는 점수를 받아야 한다. 우선 TOEFL iBT에서는 전체적으로 88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각 4개의 파트에서 20 이상을 받아야 한다. TOEFL CBT를 본 경우라면 전체점수 230과 작문파트 4.5점을 받거나 전체점수 250을 받아야 한다. IELTS에서는 Academic Module에서 적어도 5.5이상의 성적을 받고 EBP(English Bridge Program)를 성공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TOEFL성적이 위에 제시된 만큼 나오지 않은 경우에도 EBP를 이수한 경우 입학이 가능하다. EBP를 이수한 학생들은 TOEFL iBT 76점, 혹은 TOEFL CBT 207점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졸업 시험 혹은 편입 준비로도 골머리를 앓고 있는 많은 학생들은 이러한 각종 영어 실력 평가 시험들을 따로 준비하기보다는 입학 후 FAL 코스를 듣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FAL코스는 이름 그대로 학생들이 대학교 수준의 아카데믹한 영어 실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런 의미에서 이 코스는 많은 칼리지에서 제공하는 ESL코스와는 다르다. 2007년 1월 학기 버나비 캠퍼스에서 제공한 FAL클래스를 보면 코스를 듣는 학생들의 대다수가 현지인 학생들이었다. 이 코스는 많은 작문을 요구하며 학기 내내 준비하는 몇 십 개의 작문을 포함한 포트폴리오가 점수에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꼼꼼한 태도로 임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입학 혹은 편입을 하는 입장에서 볼 때 이러한 영어 필수 조건들은 매우 까다롭고 귀찮게 느껴질 수 있으나 SFU에서는 무엇을 전공하든 높은 아카데믹 영어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좋은 대학 성적과 빠른 졸업을 위해선 영어 필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유경아 학생기자 (비즈니스/심리학과 2년) kay1@sfu.ca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