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UBC-“올 여름엔 작가의 꿈을 펼쳐라”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7-05 00:00

7~8월 여름방학 맞아 다양한 작문 특강 개설

독서만큼 중요한 작문. 작문은 세상과 소통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특히 작가가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 작문은 자신의 흥미뿐만 아니라 끊임없는 훈련이 필요하다. UBC 구석구석을 살펴보면 작가로서의 꿈을 펼칠 수 있을만한 알찬 기회들이 많다. 그 중 하나가 라이팅 센터(writing centre)이다. 지난 번 LPI 준비 코스 소개에 이어 이번에는 여름방학 동안 개설되는 작가지망생들을 위한 색다른 코스를 소개한다.

◆연극 작문 코스

5일 집중코스로 매일 강의와 토론을 통해 대본과 줄거리 작문을 연습한다. 미리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줄거리를 생각했지만 어떻게 전개해야 할지 궁금하다거나 이미 연극대본을 대략 마치고 좀 더 세련되게 다듬고 싶은 학생들에게 안성맞춤이다. 강사 Marlene Rogers. 7월 9일(월)부터 13일(금)까지 매일 오전 10시-오후 3시. 수강료 460달러.

◆자서전 작문 코스

자서전이라고 해서 거리를 두는 편견을 갖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을 위해 글을 쓰는 교실이다. 자서전을 쓰기에는 아직 어린 나이라고 생각한다면 자서전이라는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자서전이란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자신을 더 알아가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 퍼스널 라이팅에 도전한다면 Writing Your Life's Story: Intensive Autobiography Workshops 코스를, 조금 더 깊게 공부하고자 한다면 Body Soul Writing 코스를 들어보면 어떨까? 자세한 스케줄은 아래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강사 Marlene Schiwy(Ph D)

◆제인 오스틴 작가 코스

유명한 소설 작가 제인 오스틴의 작품을 공부하고 특히 그가 현대사회에서 열정적인 호응을 받는 이유를 토론한다. 문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코스이다. 강사 Herbert Rosengarten. 7월 23일(월)부터 27일(금)까지 오전 10시-오후 3시. 수강료 460달러.

◆시 작문 코스

자신과 다른 사람이 쓴 시를 비교하며 동시에 전통 캐나다식 산문을 공부한다. 간결하지만 깊은 의미를 담고 있기에 다양한 종류의 시를 쓰는 요령과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여러 시를 고치는 연습을 통해 작문 편집 실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 시 작문을 마치면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여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강사 Nancy Lee. 7월 30일(월)부터 8월 3일(금)까지 오전 10시-오후 3시. 수강료 460달러.

◆소설 작문 코스

소설 작문의 과정과 구성 요소를 공부하고 편집요령을 심도있게 토론한다. 코스를 마칠 때쯤이면 독자들의 취향을 생각하는 성숙한 소설가의 자세를 갖출 수 있을 것이다. Novel Writing Intensive Workshop과 Short Fiction Intensive Workshop 두 가지 코스가 있다. 자세한 스케줄은 아래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다. 강사 Nancy Lee. 수강료 460달러.

◆기자 코스

언론에 관심이 있다면 안성맞춤이다. 기자가 알아야 할 저작권법에서부터 효과적인 인터뷰 요령까지 짧은 시간이지만 빠른 진도로 알차게 공부할 수 있다. 7월 9일(월)부터 13일(금)까지 오전 10시-오후 3시. 수강료 460달러. 코스를 마칠 때는 자신의 기사와 평론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다. 강사 Jennifer Van Evra. 
또한, 푸드 앤 트래블 잡지(음식 여행 전문지) 기사를 쓰는 코스 또한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밴쿠버에서 널리 알려진 돈 제노바(Don Genova) 기자의 강의로, 여행을 하면서 남들과 색다른 아이디어로 음식과 여행지에 대한 돋보이는 기사를 쓰는 요령을 배울 수 있다. 8월 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오전 10시-오후 3시. 수강료 460달러.

◆아동문학 작가 코스

앨리스(Alice) 시리즈 작가로 유명한 수잔 주비(Susan Juby)의 강의를 통해 아동문학이 우리의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에 대해 토론하고 그 구성 요소에 대해 공부한다. 또한 아동문학 교수, 출판 전문가 등을 만나 자신이 썼던 또는 시작하려는 아동문학의 작품성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7월 16일(월)부터 20일(금)까지 오전 10시-오후 3시. 수강료 460달러.

◆졸업생을 위한 작문 코스

앞으로의 석사와 박사과정에서 요구하는 작문 수준에 미리 대비하는 코스이다. 리포트, 기사, 논문 등의 상세한 요구사항들을 짚어간다. 편집할 때 흔히 접하는 실수와 문장을 논리 정연하게 다듬고 총괄하는 요령을 연습한다. 7월 9일(월)부터 13일(금)까지 오전 9시 30분-오후 12시 30분. 수강료 265달러.

모든 코스는 집중적으로 일주일안에 마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도 있다. 흔히 글이란 자신의 영혼을 비추는 매개체라고 말한다. 소설작가에서부터 전문 잡지 기자에 이르기까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작문 실력을 한층 더 다져보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방학이 될 것이다.

코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신청은 라이팅센터 웹사이트 (http://www.writingcentre.ubc.ca/intensive/index.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경 학생기자 (경영학과 1년)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