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SFU-“미래 지향적, 환경 친화적인 공부!”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5-03 00:00

SFU 학과탐방 / 환경과학과 생물학·화학 등 6개 분야 중 1개 선택 집중 공부 다양한 코업 프로그램…국제기구 자원봉사 기회도

SFU 환경과학과(Environmental Science)는 1999년도 가을 학기에 창립되어 역사가 짧지만 단기간 동안 미래 지향적인 학과로 각광받으며 부상하고 있는 전공 분야 중 하나다. 환경과학과 학생들은 6가지의 세분화된 분야 중 한 가지 분야를 선택해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세부 전공으로는 생물학(Biology), 화학(Chemistry), 인바이론메트릭스(Environmetrics), 자연지리학(Physical Geography), 오염물질 수송(Pollutant Transport), 자원 관리 테크닉(Quantitative Techniques for Resource Management)이 있다. 한인 학생들, 특히 자연 과학과 생태계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몇 가지의 분야를 소개한다.

◆환경과 생물학

생물학은 고등학생 시절 누구나 한번쯤은 관심을 가져봤을 과목일 것이다. SFU에서 환경생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생태학과 유기 생물학, 그리고 생리학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이와 관련된 화학공부와 통계학을 통해 인간과 수생(水生), 지구상의 생태학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배우게 된다. 이 분야를 공부한 학생들은 훗날 사회에 나가 이러한 요소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직접적인 솔루션을 제안하고 디자인하게 된다.

◆환경과 화학

환경과학과의 화학 분야 전공자들은 무생물학과 유기화학, 물리화학을 공부하게 된다. 언뜻 환경화학(Environmental Chemistry) 부전공 과목과 흡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환경적인 면을 좀더 자세하게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학생들은 화학 요소들과 분석화학에 대한 수업을 받게 된다.

◆인바이론메트릭스

책상에 앉아 이론만 배우는 것보다는 실전에 도전해보며 경험을 쌓고 싶다면 인바이론메트릭스(Environmetrics) 분야는 어떨까. 학생들은 환경 관련 실험이나 모니터링의 샘플 계획안을 분석하고 디자인을 하는 실속있는 트레이닝을 거치게 된다. 졸업 후 사회에 나가 환경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실험을 기획, 설계하는 것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상당히 실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인체와 환경오염에 관한 공부도 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체학과 생물학, 화학의 기초적인 이론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자연 지리학

SFU 학부 문과 과정에서도 지리학을 공부할 수 있는데, 이 학과는 이미 고등학교에서 지리학의 재미를 맛보았던 학생들이 많이 수강한다. 그렇다면 환경과학과의 자연 지리학은 문과의 지리학과 어떻게 다를까. 자연 지리학은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지리학적인 요소들이 복합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런 요소를 통해 환경적, 지리적 변화를 공부한다. 환경 변화의 진행 그리고 지표면과 지하, 지상에 존재하는 자연물과 건물, 도로, 상하수도, 전기, 통신 등과 같은 인공물에 대한 위치정보와 속성정보를 그림과 문자로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지리 정보 시스템과 원격 탐사도 공부하게 된다. 지리 정보 시스템(GIS)은 각종 의사결정 및 산업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첨단정보 시스템을 말하며, 원격 탐사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먼 곳의 대상물을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조사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환경과학과에서 중요시되는 6개 분야 중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고등학교 수업 과정에서 접해봤을 과목들일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생물학과 화학, 지리학 과목들을 이수했다는 점에서 환경과학과는 학생들에게 더욱 쉽게 다가가고 있다.

환경과학과 또한 다양한 기업과 정부기관, 단체로부터 코업(co-op) 채용 기회가 주어진다. 예를 들어 페트로 캐나다(Petro Canada), BC주 환경보호재단(BC Conservation Foundation), 연방 환경부(Environmental Canada), 모로우 바이오사이언스(Morrow Biosciences Ltd.), 헤메라 인바이론켐(Hemmera Environchem)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환경 이슈를 다루는 국제 기관 등에서 자원 봉사나 근무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코업과 자원봉사 기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환경과학과 학생회 웹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www.sfu.ca/~evscsu/

사진 출처 http://www.sfu.ca/environmental-science/

김지언 학생기자(정치언론학 4년) cindyk@sfu.ca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