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SFU-SFU 물리학자, 세계 최소형 책 제작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7-05-03 00:00

가로 0.07mm, 세로 0.1mm

SFU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캐런 캐바노 교수와 리 양 교수가 나노 기술과 실리콘 소재를 이용해 세계에서 가장 작은 책을 제작, 나노 기술 분야 학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캐바노 교수와 양 교수가 제작한 최소형 나노북은 크기가 가로 0.07mm, 세로 0.1mm로, 기네스 북에 ‘세계에서 가장 작은 책’으로 오른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팀이 제작한 가로 세로 5mm 정사각형 모양의 극소형 킹 제임스판 성경과 가로 세로 0.9mm인 카멜레온 책보다 더 작다. 

SFU 교수들이 제작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책은 맬컴 더글라스 채플린의 원작 우화 ‘터닙 타운에서 온 티니 테드(Teeny Ted from Turnip Town)’ 로 알려졌다.

극소형 책자 제작 프로젝트는 SFU 버나비 캠퍼스에 위치한 나노 기술 연구소에서 진행됐다.  캐바노 교수와 양 교수는 실리콘을 입힌 갤륨 원자 광선을 이용해 극소형 이야기 책을 만드는데 성공했으며 이 책은 전자현미경으로 8000배 확대해야 읽을 수 있다. 캐바나 교수는 “글자 크기를 100 나노미터까지 줄여 더 작은 책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계속해서 나노 기술을 이용한 극소형 책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SFU는 나노북 시리즈를 SFU 나노 연구소를 통해 100권 가량 제작해 권당 2만달러에 판매할 예정이다.

김유미 학생기자 (신문방송학과 2년) yka10@sfu.ca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