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UBC-부정행위를 하지 맙시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종수정 : 2006-09-14 00:00

모든 학생들이 좋은 성적 받기를 원할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졸업 후에 학생에게 남는 것은 성적뿐이고 그 성적에 따라서 직업, 연봉 등이 큰 차이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물론 성적이 좋다고 해서 전부 좋은 직장이나 높은 연봉을 받는 것은 아니다.

공부 이외의 다른 방면에서 특출한 기량을 보이거나 소질이 있다면 굳이 좋은 성적은 필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좋은 성적이 좋은 직장이나 높은 연봉으로 연결되는 가장 빠르고 쉬운 길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하곤 한다.

불행하게도 학생들은 많은 학점을 이수해야 하므로 가끔은 숙제나 시험공부를 제때 끝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드물지만 몇몇 학생들은 다른 학생의 숙제나 시험을 베끼거나 인터넷에 나와있는 답을 베끼거나 혹은 돈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숙제 등을 부탁을 하기도 한다. 개개인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학업에 전념을 못하는 것은 이해할 만 하지만 학교 입장에서 볼 때 이러한 행동들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이다.

그 이유는 첫째로 학교에 제출하는 모든 문서는 'academic record'로 기록된다. 이는 학생이 한 scholar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생각이 다른 사람의 것과 중복 되지 않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것을 자신의 것인 것처럼 속여서 제출을 한다면 이는 원래 저자에 대해 매우 불공평한 처사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만약 부도덕한 행위를 한 학생이 높은 점수를 받는다면 이것은 분명 땀 흘려서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한 학생에 대해서도 매우 불공평한 처사 이다. 셋째로 이렇게 부도덕하게 공부를 진행하고 학교 생활을 하는 것은 학교 입장에서 볼 때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UBC에서는 'academic dishonesty'에 대해 큰 책임을 묻고 무거운 처벌을 내린다.

우선 부도덕한 행위를 저지른 과목에 대해서는 F학점 즉, 낙제를 하게 되고, 그 정도에 따라 학교에서 퇴학까지 당하게 된다. 거기에 학교에서 받았던 모든 상이나 장학금 등 명예로운 것들도 박탈 당하게 된다. 그리고 학교에 다시 입학할 수 없으며 학교 성적표에 부도덕 행위로 퇴학을 당한 사실이 명확히 표기된다. 이는 나중에 직업을 구할 때 매우 치명적일 수 있을 것이다.

웹사이트 www.library.ubc.ca/home/plagiarism에 가면 이에 대해 매우 상세히 설명이 되어 있고 자신이 어떻게 하면 부도덕 행위를 피할 수 있는지도 설명이 되어 있다. 참고로 자신이 쓴 논문에서 자신이 어디서 자료를 가지고 왔는지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것 또한 부도덕 행위로 간주된다. 이렇듯 우리가 잘 모르고 의아해 할만한 것들도 때로는 부도덕 행위로 간주 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쯤 꼭 읽어보고 숙지 해 놓는 것이 좋겠다. 

/손승환 학생기자 경제학과 2년  ssoonns@ms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