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양치질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요!

강주성 bc8060@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9-04-01 11:07

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주에는 떼우거나(Filling) 씌운치아(Crown 또는 Bridge)를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주에는 양치질할 때 피가 나는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연재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의 칼럼 메뉴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양치질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은 많은 분들이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깜짝 놀라거나 걱정이 되다가도 몇 일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괜찮아졌나 보다 하고 넘어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럼 왜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이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잇몸에 피가 나는 것은 간단히 말해 잇몸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언뜻 간단한 것 같지만 사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어떤 경우에 잇몸에서 피가 나게 되고 어떻게 해결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케일링을 한 지 오래 된 경우 잇몸에서 피가 나게 됩니다.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하더라도 치석이 필연적으로 쌓이게 되는데, 이렇게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할 시기가 지나면 잇몸에서 피가 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치과를 방문해서 스케일링을 받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일시적인 심한 피로 때문에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잇몸이 비교적 건강한 사람이라도 최근에 매우 피곤했거나, 아팠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잠을 잘 자지 못했다면 잇몸주위에 있던 세균들이 빠르게 증식하여 잇몸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잇몸에 피가 나는 것이 처음이거나 매우 드문 일이라면, 피가 나는 잇몸 부위를 좀 더 꼼꼼하게 잘 닦고 의도적으로 휴식을 충분히 취하면 보통 짧게는 2-3일 내에, 길게는 2주 내에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 이가 고르지 못한 곳이나, 사랑니 주변 처럼 양치질이 잘 안되는 곳이 있으면, 그 부위는 쉽게 염증이 생겨서 잇몸에서 피가 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교정치료를 통해서 이를 바르게 배열하거나 사랑니를 빼는 것입니다. 또는 평소에 이런 취약 부위를 신경써서 꼼꼼하게 양치질을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음식이 잘 끼는 곳이 있으면 잇몸에서 쉽게 피가 납니다. 치아 사이의 충지, 풍치 또는 치아나 수복물(Filling)의 파절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음식이 잘 끼는 곳이 생기면 그 잇몸에서는 쉽게 피가 나게 됩니다. 음식이 잘 끼게 되는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벼운 잇몸질환이 풍치로 진행된 경우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잇몸이 좋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치과에서 X-ray 촬영과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풍치는 점점 빠른 속도로 악화될 수밖에 없으며, 상황이 악화될 수록 치료의 효과가 떨어지게 되고 결국은 치아를 빼야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도 수많은 원인들이 있으며, 잘못된 양치질 습관, 영양 불균형, 구강내 여러질환 등에 의해서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양치질 시 잇몸에서 피가 난다는 것은 우리 몸이 우리에게 경고를 주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2번의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치과에 방문하셔서 정확하게 검사와 진단을 받고 늦지않게 대처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5번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풍치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면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주성 치과 칼럼
한인 사회의 중요한 소식을 캐나다 서부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제보 이메일: news@vanchosun.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