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회사용도의 자동차 경비처리에 대해 알려주세요

지건주 회계사 kunjoojee@hot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6-06 16:20

직장인일 경우와 개인 사업을 하는 경우 등에 따라 다릅니다.
1) 직장인 (Automobile expense deductions for employees)
먼저 고용계약서에 본인의 차를 employment purpose를 위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어야 하며 Reasonable allowance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고용주가 T-2200를 작성해서 싸인해야 합니다. 또한 매일 운행일지를 기록해야 하며 date, destination, distance를 each business trip마다 기록해야 합니다.
경비처리 할 수 있는 비용은 유류, 보험,수리비,감가상각, 리스비용 , 차를 사기 위해 빌린 금액에 대한 이자 등으로 employment 와 관련된 비율만큼 입니다.  감가상각, 이자, 리스비용은 정해진 비율 또는 Limit 이 있으므로 회계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2) 개인사업자 (Automobile expense deduction for self-employed)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도 사업용도로 사용한 비율만큼 경비처리 할 수 있으며, 운행일지를 기록하여 비율을 정하게 됩니다. 경비처리 할 수 있는 비용은 유류, 보험,수리비,감가상각, 리스비용 , 차를 사기위해 빌린 금액에 대한 이자 등으로 employment 와 관련된 비율만큼 입니다.  감가상각, 이자, 리스비용은 정해진 비율 또는 Limit 이 있으므로 회계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3) 회사소유의 차를 사용하는 경우
만약 회사로부터 차를 제공받아서 비지니스와 개인용도로 같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래 두가지의  세법을 동시에  적용받으며 T4를 통해서 개인소득에 합산됩니다.

첫째는 Standby charge입니다.  다시 말해 차량을 사용하는 동안 매달 새차 가격의 2%를 말합니다. 최고 연 차량가격의 24%겠죠. 단 50%이상의 사업용도로 사용했고 개인용도로 사용한 거리가 20,000km 이하라면 Standby charge는 개인용도로 사용한 만큼만 잡히게 됩니다. 다시 말해 지난 일년동안 법인 소유의 차를 40,000km 사용했고 그중 15,000 km가 개인용도이고 25,000가 사업용도라면 50%이상을 사업용도로 사용, 개인용도는 20,000km 이하가 됩니다. 따라서 Standby charge는( 15,000/20,000)*24% * 차량가격이 됩니다.
만약 회사가 차를 리스한 경우라면 리스 가격의 2/3이 Standby charge가 됩니다.

두번째는 Operating cost benefit입니다.
간단히 말해 개인용도 사용 km 당 24cent 입니다. 또는 사업용도로 50%이상 사용했다면 위에서 언급한 standby charge의 50%를 T4에 포함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회사소유의 차량을 이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법인 또는 회사가 직원에게 per-kilometre에 의거해서 reasonable auto allowance를 줄 수 습니다. 회사는 직원에게 per kilometre rate에 따라서 reasonable auto allowance를 지급할 수 있으며, 그 금액은 CPP, EI, and Income tax에서 제외 됩니다. 다시 말해 법인은 해당 금액을 직원의 소득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reasonable이란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 Allowance는 사업용도로 사용된 kilometre에 따라 계산되야 하며
• Kilometre당 rate은 합당해야 하며
• 회사가 다시 직원에게 reimburse하지 않는다.

CRA에서 정한 automobile allowance rate은 처음 5,000km 는 52센트 5,000이상은 46센트로 정하고 있습니다.



지건주 공인 회계사
308A 4501 North Road Burnaby (한남 슈퍼 3층)
778-233-9723
kunjoojee@hotmail.com

지건주 회계사 칼럼
칼럼니스트: 지건주 회계사
  • CGA (캐나다 공인 회계사), USCPA (미국 회계사)
  • Simon Fraser University 경영학과 (회계 전공) 졸업
  • 캐나다 현지 법인 근무, 한국 삼일 회계법인(Pricewaterhouse Coopers) 근무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