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시장의 균형과 분배

권오찬 부동산 중개사 kwon@yahoo.ca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1-04-01 17:42

작년 11월 부터 금년 2월 간 광역밴쿠버에서 거래된 주택 동향을 포함하여 지난 1년간의 주택가격 변화결과에는 지역적, 종류별로 많은 편차를 나타난다.

주거용 부동산 전체는 지난 1년 동안 4.1% 상승했고, 하우스의 경우 전체적으로는  6%,  공동주택의 경우 2.3%, 그리고 콘도의 경우 2.2%로 상승했다. 하우스와 콘도를 비교하면 거의 3배의 차이를 보인다. 

지역적으로 나누어 보면, 하우스의 경우, 가장 많은 상승을 보인 곳 부터, 리치몬드 25.1%, 포트무디 19.1%, 밴쿠버 웨스트 지역 11%, 버나비 9.5% 순이고, 코퀴틀람, 메이플리지, 포트코퀴틀람은 마이너스 상승을 보였다. 

듀플랙스의 경우는, 역시 리치몬드가 7.5%, 버나비 5.2%, 그리고 밴쿠버 웨스트지역이 5.1%의 상승을 보인 한편, 메이플릿지와 핏메도지역은 -7.1%, 포트코퀴틀람 -3.9%의 약세를 보였다. 

콘도의 경우에는 웨스트밴쿠버가 16.8%, 리치몬드가  6%, 코퀴틀람3.3%로 상승을 주도했고, 메이플리지와 펫메도, 포트코퀴틀람, 포트무디는 하락을 보였다.

1년간의 주택지수변화는 하우스가 14.1, 콘도, 공동주택은 5.4~5.7의 지수변동을 보였다. 하우스가 상승을 주도했다. 지역적으로는 리치몬드는 모든 주택의 형태에서 전부 평균치 이상의 상승을 보였다. 생활이 편리하고 중심지역일 수록 가격회복이 빨리 일어 난 것을 알수 있다. 노스밴쿠버와 웨스트 밴쿠버는 평균치에 머무는 변화를 보였다.

지난 몇년동안 세계 경제를 냉각시켜온 원인이 고용의 기회가 별로 없는 왜곡된 경제성장에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아주 일리 있는 분석으로 보인다.

열풍으로 불리우는 아이폰를 필두로한 애풀의 약진,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과연 얼마나 고용을 창출하고 있는지를 보면 답이 나온다고 한다. 구글, 이베이등도 고용측면에서는 명성에 비교하면 중소 기업수준의 고용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한다. 그림의 떡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착각을 하게 한것이다.

더 나아가서, 금융상품, 환거래등을 통해서 부가 점점 더 편중되면서 불황을 앞당긴  것이다.  하드웨어로 불리면서 홀대 받던 산업, 농업, 그리고 원자재가 포함된 1차산업은 수익률이 낮아서 간과하고 있는 사이 사람들이 삶은 허상위에 있었던 것이니, 추락은 불가피한 과정이라고 할수 있다.

모든게 편중되면 무리가 생긴다. 중동에서는 오랜기간 동안 편중되어 온 권력이 하루 아침에 처단의 대상으로 바뀌고 있고, 선진국이라고 불리우는 나라에서도 약자에게 더 해주어야 한다고 요구하는 시위다 빈번하다.

일부 지역의 편중은 인구 과밀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된다. 부동산 시장에도 편중된 불균형은 여러 문제를 가져온다. 그런 곳에서 만들어진 거품은 그렇지 않은 지역에 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시장이 늘 격발의 긴장을 증폭시켜 가는 듯하다. 내실있는 경기 전반의 회복에 힘는 것 같지 않다.




권오찬 부동산 칼럼, 권오찬 부동산 중개사/MBA: 604-313-8098

권오찬 부동산 칼럼
William Kwon, 권 오찬 MBA
칼럼니스트:권오찬| Tel:604-313-8098
Email: gowithkwon@yahoo.ca
Sutton-Grp West Coast Realty
  • 현대건설 해외플랜트 영업
  • SK건설 해외플랜트 PM
  • BC 주 공인 중개사
  • 동아라이프 컬럼 리스트
  • 행복이 가득한 밴쿠버 부동산 컬럼리스트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