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우리 아이가 중졸 인가요?

강샐리 purpletreedu@gmail.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10-07-23 14:37

드디어 고등학교 졸업식이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졸업식 연습을 하고 PROM PARTY 에 입을 의상을 준비하고 무언가 무겁던 짐을 내려놓은 듯 새로운 기분이 듭니다. 고등학교 졸업조건인 학점이수가 부족한 학생들은 졸업생이라 이야기를 할 수 없습니다. 12학년을 다녔으니 당연히 고등학교 졸업이 된 것이라 생각했던 것이 졸업학점 미 이수로 졸업을 마칠 수 없다는 이야기에 도대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학점이 이수 되지 않았다면 결국은 고등학교 졸업자가 아닌 최종 중학교 졸업이 되는 것이냐는 학부모님의 질문에 YES 또는 NO 라고 단정을 지을 수가 없습니다. 다시 고등학교 졸업조건을 정리하자면 10학년부터 12학년 정규과정에서 80학점이상을 이수해야만 졸업장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며 고등학교 졸업장은 학교가 아닌 교육부에서 발행을 하는 졸업증서입니다.
학교에서 발행하는 증서는 수료증이며 이 수료증은 학교에서 학업을 했다는 의미일 뿐 고등학교 졸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적 상담을 의뢰하는 경우 학생의 교육부 성적표를 확인하고자 하는 저의 의도는 첫 번째로 제 시기에 맞는 졸업자격이 가능한지 아니면 졸업시기가 연기가 될 것인지를 확인하고자 함이고 지금 현재의 성적으로 가능한 대학이 어디인지, 희망하는 대학입학 자격을 갖추기 위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컨설팅해주고자 함입니다. 졸업시기를 맞이하면서 자격을 갖추지 못해 졸업을 하지 못하는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들의 마음은 무거울 것입니다. 자식에 대해 마음을 열고 의논할 상대가 있는 것도 아니고 마음을 연다고 해도 시원하게 정답을 얻는 것도 아님을 알기에 가슴만 답답할 뿐입니다. 최종학력이 중학교 졸업으로 끝나는 것은 아닌지, 대학진학까지 바라지는 않더라도 고등학교 졸업장은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에 가슴앓이를 하게 됩니다.

이미 나이가 성인이 되어 더 이상 학교에서의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 교육청 산하에서 제공하는 HIGH SCHOOL CREDIT COURSES 을 이수하거나 혹은 ONLINE SCHOOL PROGRAM 으로 부족한 학점을 채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학교에서 수업을 받은 것과 동일하게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교육부에서 고등학교 졸업자격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반드시 졸업조건이 학교에서만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유학생이든 이민자든 학교 외 수업으로도 졸업조건을 맞출 수 있습니다.

80학점 이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성적이거나, 정말 공부를 싫어하는 학생이라면 정규 고등학교 졸업장을 도전할 것이 아니라 성인자격으로 고등학교 졸업을 인정받을 수 있는 ADULT HIGH SCHOOL DIPLOMA 를 생각해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5과목을 공부하고 20학점을 이수하는 것으로 고등학교 졸업자임을 인정받을 수 있다면 학생도 부담감이 줄고 부모님도 위로가 될 것입니다. 이 졸업장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과목 선택이 중요하고 체계적인 학습계획을 세워야만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졸업장을 받는 것으로만 끝날 것인지 후에 대학진학을 희망한다거나 자격증 공부를 계획한다면 성적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성인 고등학교 졸업장의 특징은 주정부 시험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1학년과 12학년 교과과정을 공부한 COURE MARK 로 고등학교 졸업장이 가능하다면 학생들의 부담감은 한결 가벼워질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고등학교 졸업을 못했다고 해서 낙심하고 포기한다면, 최종 학력이 중학교 졸업이라고 해서 부끄러워한다면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공부를 싫어하고 부담을 가지는 학생일수록 부모님이 격려하고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부모님이 포기하면 아이도 포기하게 되고 오히려 부모님의 결정이 위로가 될 것입니다. 대학입학이 1~2년 늦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도 아니고
기회가 늦어지는 것도 아니란 것을 부모님이 먼저 인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육의 기회가 열려있는 캐나다의 교육문화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후회와 원망이 커지게 됩니다.

‘유학을 와보고 이민을 와보니 고등학교 졸업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더라’ 라는 이야기를 한두 번 이상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조건이 학점이수 시스템이기에 생소함도 있지만 학점관리에 신중을 기울였다면 어렵지 않았을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일찍 교육 시스템을 알고 있었다면, 학점이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있었다면 학점관리와 성적관리에 신경을 쓰고 제 시기에 맞는 졸업을 맞이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 다시 시작을 해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시 시작을 하되, 이제는 아이에게만 맡기지 말고 어떻게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를 전문가로부터 컨설팅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탄하고 속을 끊일 시간에 용기를 내어 조금이라도 빨리 시작을 하시고 가능성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강샐리의 캐나다교육이야기

칼럼니스트: 강샐리 | Tel: 778-866-0913

Web: http://www.purpletree.ca

  • 퍼플트리 에듀케이션 그룹 대표 / 퍼플트리 아카데미 원장
  • 대학입시 전문컨설턴트 / 고등학생 학습관리전문가
  •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purpletreeedu
  • 다음블로그: http://blog.daum.net/pteg
  • 티스토리: http://gostudy.tistory.com/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광고문의
ad@vanchosun.com
Tel. 604-877-1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