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캐나다 이민 하기 어려워 졌다?’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9-04-09 00:00

 

‘캐나다 이민 하기 어려워 졌다?’ 이민을 준비 하는 사람이라면, 최근 자주 듣는 이야기 일 것이다. 이민을 오랫동안 준비 해 오던 사람 들에게는 TV뉴스, 신문, 라디오 등 캐나다 이민 문호가 좁혀 졌다는 소식을 접하며 긴장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 이민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떤 것들인지 알아 보도록 하자.

첫째, 그렇다면 이민 하기 어려워 졌다는 것은 어떤 의미 인가?
이민 문호가 좁아 졌다는 것은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이민 비자, 즉 영주권은 주정부와 연방정부에 따라 매년 받아 들일 수 있는 이민자 수가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2009년 BC 주정부에서 250,000개의 이민 비자가 기술직 에게 할당 되었고, 그 할당 수를 다 채웠다면, 이후 이민 신청을 한 사람부터는 그 다음해인 2010년에 수속이 되기를 기다려야 할 것이다. 보통 케이스들이 순서대로 처리 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 기간이 단축 될 수도 더 연장 될 수도 있다. 

또한, 영주권 수속 중 이민 법이 바뀌어 이민국 수속이 일시 중지 또는 지연되어 영주권 수속 자체가 무기한 연기되는 경우를 살펴보자.

최근 실례를 들면, 점수 제로 기술직 종사자이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었던 연방 독립 이민을 기존 2008년 2월 이전 신청자를 포함한 38개 전문직 종사자만 이민 수속을 하겠다고 2008년 10월에 발표했다. 2008년 3월에 독립 이민 신청하고 영주권 수속을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에겐 이민 문호가 닫혀 버린 채 몇 년을 더 기다려야 할지 알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심지어 기다리면 영주권을 받을 수 있을지 조차 모르는 상황이 된 것이다.


둘째, 나의 이민 문호가 좁혀졌는지, 열려 있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2009년에 접어 들어, 취업 이민과정의 첫 단계인 Labor Market Opinion (LMO) 즉, 노동허가서의쿼터가 2008년에 비해 대폭 삭감 되었고 그에 따라 노동 허가서를 받는 것 자체가 힘들어 진 것은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직업 군에 있어서 까다로워 진 것은 아니며, 기술직 NOC O, A, B 카테고리직업 군은 여전히 캐나다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이다.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만큼 캐나다 현지에서전문직에 종사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민 문호가 열어졌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수속기간 과 수속 진행 상황 등 정확한 정보를 캐나다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www.cic.gc.ca/english/index.asp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민 비자 쿼터 수는 각 주마다 다르며, 일반인에게는 공개 되지 않아 이민 전문가와 상의 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일까? 우선 항상 염두 해 두어야 할 것은 이민은 쿼터제라는 것이다. 정해진 년도에 정해진 사람만큼을 받아 들인다는 것을 숙지하고, 이민 문호가 닫혔다 또는 이민이 어려워졌다는 등의 뉴스를 접했을 때 당황 하거나, 조급해 하지 않기를 바란다.

또한, 본인의 이민 카테고리와 수속 상황을 정확히 인지 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민 수속 진행 중에도 이민 문호에 대한 계속적인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 다른 이민 문호에 대한 보다 현명한 대응 책을 세울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본인의 이민케이스를 보다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다음 칼럼에서는 각 주정부 이민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K&K의 이민칼럼
K&K 이주 컨설팅

칼럼니스트: Kenny Tam | Tel: 604-939-2660

Web site: www.kkimin.com

  • 캐나다 태생 K&K 이민컨설팅 대표 (캐나다 정부경력 8년)
  • 다음카페: http://cafe.daum.net/helloimin
  • 블로그: http://blog.naver.com/kkimin1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