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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스코필드 & 팻 메스니 ‘I Can See Your House from Here’

밴쿠버 조선 news@vanchosun.com 글쓴이의 다른 글 보기

   

최종수정 : 2007-12-10 00:00

이번 주는 재즈 기타리스트 중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팻 메스니와 존 스코필드가 같이 작업한 음반 ‘I Can See Your House From Here’를 소개한다. 1994년 Blue Note 레이블을 통해 발매된 이 음반은 두 거장뿐 아니라 베이스에 Steve Swallow, 드럼에 Bill Stewart라는 당대 최고의 리듬섹션 연주자가 참여해 더 많은 관심을 끈 음반이기도 했다.

늘 기타리스트들 사이에서는 누가 더 잘하나 하는 이야기들이 오간다. 아이돌 댄스그룹 팬클럽 간의 자존심 싸움과 같이, 재즈 기타리스트 팬들 사이의 기 싸움은 말로 표현하지 못할 정도로 대단하다. 이런 팽팽한 긴장감 속에 나온 이 음반에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하다. 참고로 음반을 들을 때 왼쪽 스피커에서 나오는 기타소리가 존 스코필드, 반대쪽 스피커에서 나오는 연주는 팻 메스니의 연주이다.

존 스코필드와 팻 메스니의 프로필은 여러 번 소개한 바 있지만, 한 가지 필자가 빠트린 것이 있다면 그들은 개성은 서로 다르지만 같은 스승을 모셨다는 사실이다. 둘 다 이른바 보스턴 재즈기타계의 대부라고 불리는 믹 굿릭(Mick Goodrick)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굿익은 현재 버클리음대에 재직 중이며 교내 기타리스트 상위 8명만 가르치고 있고, 교외 레슨은 비싼 수업료는 물론 오디션을 거쳐야 할 정도다.

엄청난 카리스마를 가진 믹 굿익은 그들에게 정신적 지주이다(필자 역시 버클리에서 공부할 시절 믹 굿릭의 강한 카리스마에 여러 번 매료 된 바 있다). 개성이 다른 그들이지만, 같은 스승을 모신 탓에 음악에 접근하는 이른바 코드와 언어는 크게 다르지 않다. 이 음반을 들으면서 우리가 눈 여겨봐야 할 것은 “누가 더 잘 하나?”가 아니라, “어떻게 서로 다른 개성이 표출되느냐?”이다.

음반에 수록된 총 11곡 중 5곡이 팻 메스니의 것이고 나머지 6곡이 존 스코필드의 작품이다. 연주뿐 아니라 곡을 들어도 알 수 있는 것은, 팻 메스니는 확실히 서정적이고 존 스코필드는 좀더 락(rock)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그런지 팻 메스니는 좀더 대중적인 인기가 있고 존 스코필드는 많은 음악 매니아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이 아닌가 싶다.

팻 메스니의 곡인 4번째와 9번째 트랙 ‘Message to my friend’,‘Quiet rising’은 음악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들어도 아주 듣기 좋고 여유가 있는 곡이다. 반대로 존 스코필드의 곡인 10번째 트랙‘One way to be’는 아주 락적이면서 매우 리듬감이 있다. 기타솔로 연주 역시 다이나믹하면서 재미있는 연주가 가능하다. 3번째 곡 ‘Everybody’s Party’역시 선이 굵은 리프(Riff)를 바탕으로 상당히 락적이고 공격적인 느낌이 든다.

기타톤 역시 서로 대조적인 것을 알 수 있다. 존 스코필드는 오버드라이브를 걸고 연주를 하는 반면 팻 메스니는 이른바 Modulation 계통의 효과음들이나 Delay를 많이 걸어 좀더 부드러운 느낌을 강조한다. 물론 드라이브를 걸어 칠 때도 있지만, 힘의 강도는 스코필드와 비교가 되지 않는다. 역시 서정적인 스타일과 거친 스타일이라는, 서로 다른 연주에서 오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발 더 들어가 연주 내용을 보면, 팻 메스니는 스탠더드적인 접근이 많고 화성적인 부분에 많은 비중을 두는 반면 존 스코필드는 보다 더 Linear하면서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다.

이 음반을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들이 둘을 비교하면서 누가 더 잘하나 하는 판정을 내리려고 한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두 사람을 단순 비교해서 누가 더 낫다는 판정을 내리기는 너무 어려운 것 같다.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또 서로 많이 다른 이들의 연주를 즐기는 것이 더 현명한 청취자의 자세가 아닌가 싶다.

이 상 준
intothejazz@paran.com
blog.paran.com/intothejazz



이상준 음악칼럼
이상준 글쓴이는 미국 버클리음대에서 재즈작편곡을 전공했고 캐필라노 음대에서 재즈기타 전공 및 Linda Falls 교수의 이론 및 청음 조교로 일했다.
이후, UBC사범대를 거쳐 현재 재즈기타리스트, 작편곡활동 그리고 South Delta Secondayr School과 English Bluff Elementary School에서 음악교사로 재직했다.
현재는 미국 뉴저지주 Paul Pope School에서 음악교사로 있고 NYU대학원 함께 뉴욕에서 음악활동 중이다.
  칼럼니스트: 이상준 | Web: www.jonleemusique.com
  • John Wilkins (Berklee),Randy Johnston (NYU), Jared Burrow
  • 마이스페이스: www.myspace.com/jonleemusique
  • (SFU & Univ of Oregon) 사사
  • 블로그: blog.paran.com/intothejaz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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