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최종수정 : 2007-03-05 00:00

지난 주에는 음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으로 자아의식와 자신감, 창의력 발달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이번 주에는 음악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아름다운 면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몇 주전에 언급했듯이 음악은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고 여러 다양한 심미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삶의 질은 무척 풍요로워지고 인간이 추구하고자 하는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다.

먼저 우리의 일반적인 삶을 보자. 사람마다 서로 다른 환경과 배경을 가지고 있기에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으나 일반적인 우리의 삶은 무척 건조해 보인다. 물론 가치관과 이해의 차이에서 오는 시각의 차이일 수 있으나 우리는 모든 가치를 명예와 돈에 두는 것 같다. 중고등학생은 물론 아직 전공을 정하지 않은 대학생들 역시 대부분 BBA 또는 MBA라고 불리는 경영학이나 로스쿨 등 명예나 돈과 직결된 분야에만 지원하는 경향이 뚜렷하고 부모님들 역시 자녀들이 능력만 된다면 이런 분야에 지원하기를 바라는 것 같다.

물론 경영학이나 법대 등에 지원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목표자체가 돈과 명예 획득에 집중되어 있을 뿐 구체적으로 왜 경영학과 법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 접근이 없는 것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이런 문제에 대한 심각한 고민 없이 명예와 돈을 얻는다면 이것은 우리사회의 또 다른 심각한 문제이다. 음악 역시 마찬가지이다. 음악을 취미로 하던 전공을 하던 내가 음악을 왜 하는지 끊임없이 스스로 묻고 대답해야 한다. 만약 무대 위 연주를 통해 자신만을 나타내는 것 또는 하찮은 명예 따위가 음악을 하는 목적이라면 이것은 무척 심각하다. 이런 생각을 가진 연주자는 크게 되기는커녕 단명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내 주위에 아버지와 같이 음악을 배우는 학생이 있다. 매주 한시간씩 벌써 1년이 넘게 음악을 배운 그 부자에게 나는 음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음악을 통해 가정 안의 감성이 풍요로워져 그 집에 들어서는 순간 여유로움이 넘친다. 돈이 많아 생기는 여유와는 차원이 다르다. 늘 음악으로 부자가 소통하기에 집안이 화목함은 너무나 당연하다. 또 기타 연주를 통해 많은 사회활동을 하면서 생기가 넘치고 심리적으로도 무척 안정되어 있어 삶 자체가 아름다워보인다. 아이들 역시 학교에서 재즈밴드와 뮤지컬 등 많은 음악활동으로 자기 표현이 적극적이고 진솔하다. 난 늘 그 가정 안에서 '락' 이라는 즐거움을 발견한다. 그 '부자'는 음악을 하는 참된 목적을 아는 것 같다.

다행인 것은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음악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성인들이 취미로 음악을 하기위해 모이고 간단한 발표회도 하는 등 많은 여가 움직임이 있는 것 같아 무척 보기가 좋다. 이런 모습은 우리 아이들이 보고 배우기에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고 자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내가 스승으로 모시는 분들 중 그래함 프로스트라는 분이 있다. 뉴욕대(NYU)에서 문학과 오페라를 20년간 가르쳤고 밴쿠버 오페라를 지도했던 프로스트 박사는 음악의 목적은 바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한다. 현재는 일선에서 은퇴하고 연구활동 중인 그는 늘 제자들에게 음악을 통해 인간이 더 인간답게, 또 아름답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한다. 그분 말처럼 100년 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지금의 것보다 더 아름다워야 한다. 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통해 더 많은 아름다움을 경험해 다음 세대는 정신적으로 더욱 풍요로워지길 기대해 본다.

이 상 준
intothejazz@paran.com
blog.paran.com/intothejazz



밴쿠버 조선일보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기사의 저작권과 판권은 밴쿠버 조선일보사의 소유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허가없이 전재, 복사, 출판, 인터넷 및 데이터 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 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제 신문도 이메일로 받아 보세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와 정보, 그리고
한인 사회의 각종 소식들을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광고문의: ad@vanchosun.com   기사제보: news@vanchosun.com   웹 문의: web@vanchosun.com

광고문의
ad@vanchosun.com
Tel. 604-877-1178